[재활][장애인재활]장애인 교육재활과 재활상담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애인 교육재활과 재활상담에 대한 연구에 대한 레포트 작성하였습니다.
받아 보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추천합니다.
목차
Ⅰ. 장애인 재활의 의의와 영역
1. 재활의 의의
2. 재활의 영역

Ⅱ. 장애인 재활의 개념 및 재활팀의 구성
1. 재활의 개념
2. 재활의 과정

Ⅲ. 장애인 교육 재활
1. 교육재활의 개념
2. 교육재활의 대상
3. 교육재활의 교육 내용
4. 교육재활의 통합교육과 순회교육

Ⅳ. 의학, 심리, 사회 측면 재활 이론
1. 의학적 측면 재활 이론
2. 심리학적 측면 재활 이론
3. 사회학적 측면

Ⅴ. 사회적 역할가치 부여 이론
1. 인간서비스에 있어 의식과 무의식적 역할 강조
2. 역할기대의 바람직한 정립
3. 긍정적 사고의 함양 강조
4. 개인의 능력증진 강조
5. 모방력의 강조
6. 사회적 이미지 향상
7. 사회적 참여의 중요성 강조

Ⅵ. 재활접근법 ( IBR, CBR )
1. 시설 중심의 재활접근법
2. 지역사회 중심의 재활접근법

Ⅶ. 재활 상담
1. 아동 대상 재활 프로그램
2. 가족대상 재활 프로그램
3.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장애인 재활의 의의와 영역

1. 재활의 의의

재활이라는 용어는 1943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개최되었던 미국재활전국회의(National Conference for Rehabilitation)에서 최초로 사용되었는데, 이 회의에서 재활을 신체적으로 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으로 하여금 그가 가지고 있는 잔존능력을 최대한 발휘시킴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직업적 그리고 경제적인 능력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1976년 제29차 세계보건기구총회에서는 재활을 의료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조치를 통합적으로 사용하여 개인을 훈련시키고 재훈련시켜 개인의 기능적 능력을 가능한 최고의 수준으로 높이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남상만 외, 2003; 남기민 외, 2006, 재인용). 이와 같은 개념을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재활은 치료, 훈련 등과 같이 단순한 기술적인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인본주의(Humanism)에 바탕하여 장애인이 하나의 완전한 인격체이자 사회인으로 자립할 수 있도록 다방면의 전문가들과 지역사회 자원을 동원하여 장애인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구성원으로서의 권리와 의무를 다할 수 있도록 돕는 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남기민 외, 2006).

2. 재활의 영역

(1) 의료재활
의료재활은 장애인 재활과정의 첫 단계로써 재활의 기본적이고 중요한 부분이며 장애인이나 그 가족의 첫 번째 욕구이기도 하다. 이러한 의료재활은 장애인에 대한 의료적인 치료뿐만 아니라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거나 합병증 등으로 심해지는 장애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예방의 역할도 한다. 따라서 의료재활은 장애의 원인이 되는 질병이나 외상의 치료 초기부터 직업재활을 위한 기능검사와 직업훈련에까지 관여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이 직업을 갖고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을 하는 중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신체적 문제에 대한 의료적 치료도 담당하게 된다. 이러한 의료재활에는 전문가에 의한 정확한 진단과 이에 맞는 전문치료사에 의한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며 여기에는 장애인이나 그 가족의 욕구와 이해 그리고 협조와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장애아동 미래 준비협회
사회복지법인 ‘샘터‘
지적 장애아동 자립지원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장애아동 레포트
  • 교육에 대한 경제적 지원 및 혜택(의료 감면 혜택, 치료교육 보조금)과 복지관 시설 이용에 대한 편의시설 및 카드사용의 허용이 있다. 이뿐만 아니라 유치원 원아에게 지급되는 보조금을 부모에게 직접지원을 요구했다. 4) 장애아동의 교육실태 - 출처 :한국보건사회연구원4-1. 재가 장애인의 학교 유형학교유형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일반학교74.245.531.9일반학교 특수학급0.70.70.4특수학교3.02.31.7다니지 않음22.151.566.0재가 장애인 중 학

  • [장애인 복지] 여성장애인 복지의 현황과 과제
  • 장애인들의 교육적 재활, 의료적 재활, 사회 심리적 재활, 직업적 재활, 종교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으며, 사회복지관에서는 각종 상담 ․ 교육 ․ 의료 서비스와 장애인의 사회적 ․ 정서적 ․ 직업적 재활을 돕는 서비스, 차량지원, 주거환경개선 등 재가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와, 장애인 가족 및 비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었다.공적 서비스 기관이 당면하고 있는 문제는 재정적 지원의 부족, 서비스 공급자와 수요자에 대한 체계적

  • 전라남도 장애인 종합복지관
  • 전라남도 장애인 종합 복지관*기관 소개1) 설립목적전라남도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인복지법 제48조의 규정에 의하여 설치된 지역사회재활시설로써 상담지도, 의료재활, 교육재활, 직업재활, 사회재활 등 장애인에 대한 종합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장애인 문제의 계몽홍보 및 조사연구 등을 통해 지역장애인의 전인적 재활자립과 복지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기관 소개1) 설립목적전라남도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인복지법 제48

  • [사회복지현장]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 대한 보완을 해야할 것이다.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타 장애인복지관의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많은 학술대회를 개최하거나 외국의 교수를 초청하여 의견을 듣거나, 타기관 인력들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는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매우 바람직한 활동이지만 많은 비용을 받고 있다. 이런 부분에 신경을 써서 보다 영세한 기관에서 참여할 수 있도록 비용을 낮추거나 인터넷을 이용하여 공개하는 등의 활동이 바람직해 보인다.2) 민간자원 활용의

  • (사회복지개론) 우리나라 장애인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 보고서
  • 장애인을 정의하는 개념으로 취업능력을 강조하여 장애인 범주를 명시하였다.-ILO(국제노동기구)정의: 장애인은 신체적 또는 정신적 결함의 결과로 적당한 직업을 확보,유지해 나갈 전망이 없을 정도로 상당한 손실을 받은 사람“이라고 명시2.장애인 복지의 의의장애인 복지는 사회복지의 한분야로서, 심신손상으로 인하나 사회생활의 곤란에 대해서 의료적,교육적,심리적,사회적,직업적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고 동시에 사회적 인식의 개선과 물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