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현황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새터민 청소년의 교육/복지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을 마련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새터민 청소년이란?

Ⅱ. 새터민 청소년의 성장과정과 특성 분석

Ⅲ. 새터민 청소년의 현황
1) 새터민 청소년 주요 현황
2) 지역적응센터(하나센터)운영 현황
3) 새터민 청소년 교육시설의 현황
(1) 새터민 청소년 학교의 현황
(2) 새터민 청소년 민간교육시설 현황

Ⅳ.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문제점

Ⅴ.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개선방안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Ⅱ. 새터민 청소년의 성장과정과 특성 분석 (인간발달과 사회적 환경 관점으로)
제스트로와 커스트-에시만(Zastrow & Kirst-Ashman, 1987)은 인간과 사회적 환경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① 인간의 보편적 발달, ② 생의 특정한 시기에 공통적으로 맞게 되는 삶의 사건 및 ③ 인종, 사회적 계층, 신체적 특징 등에서 사회의 주류에서 벗어난 소수집단의 특징을 지닌 것, 위의 3가지 요인 모두가 인간행동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를 순서대로 좀 더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인간은 각자가 성장과정에서 보편적으로 발달한다는 가정 속에서만 우리는 이 사회속의 새터민 청소년이 개인, 가족, 사회의 원조에 의하여 더 나은 자리매김을 할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노이만과 노이만(Newman & Newman, 1991)은 인간발달의 기본전제로 4가지를 제시하였다. 즉, 인간의 성장과 발달은 삶의 모든 기간에 걸쳐 일어난다. 인간의 삶이란 시간에 따라 진행되면서 지속성과 변화를 보인다. 인간을 전체로서 이해해야 한다. 인간의 발달과 행동은 그에 관련된 상황이나 인간관계의 맥락에서 분석되어야 한다(이인경, 최해경, 2000). 이 이론에 근거하여 우리는 새터민 청소년들이 앞으로 지속적인 변화와 더불어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가지는 것이다.
새터민 청소년들이 어려운 성장과정이나 충격적인 도피생활, 남한에서 소수집단으로서 가지는 갖가지 핸디캡에도 불구하고 이 사회에서 성공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은, 사람은 어떠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유전적인 우열과 다양한 인성에 따라 각자 다른 모습으로 보편적으로 발달하는 부분이 있다는 점이다. 그리하여 비록 출생에서부터 연속적인 역경에서 성장하고 도피과정을 거치고도 사람에 따라서는 모든 어려움을 자신의 성장으로 연결시키는 역량을 발휘하여 남한의 경쟁적인 사회여건 속에서도 훌륭히 적응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북한이탈 청소년들을 위한 도시형 대안학교 설립방안에 대한 연구」교육과학기술부(2008)
•「북한이탈청소년 교육 지원 획기적 강화」남궁양숙, 교육과학기술부 (2009)
•「'탈북 청소년 교육 지원', 대폭 강화된다.」교육과학기술부(2009)
•「새터민 학생들의 학교생활 실태 및 지원 방안」조정아(통일연구원 연구위원) (2009)
•「북한이탈주민 지역적응센터(하나센터) 16곳 추가 선정」통일부(2010)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현안과 대안」조명숙(여명학교 교감, 자유터학교 교장)
•「새터민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장문강, 서강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논문(2005)
•「사회적응 지원을 위한 새터민 청소년의 생애사 연구」김영우, 강남대학교 사회복지전문대학원 논문(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새터민 청소년 교육 현황과 개선 방안
  • 제 목 : 새터민 청소년 교육 현황과 개선 방안Ⅰ. 서론Ⅱ. 새터민 청소년 교육 현황1. 정규학교 교육의 현황가. 입국 후 초기 사회 적응나. 지역 배치 후 학교 적응다. 학교 적응의 어려움2. 대안학교 교육의 현황가. 대안학교의 실태나. 대안학교의 실례조사 - 셋넷학교다. 대안학교의 문제점Ⅲ. 새터민 청소년 교육의 개선 방안1. 정부의 교육 제도적 개선2. 대안학교의 운영 방안3. 민간단체의 지원 방안4. 남한 사람들의 인식 전환과 통일교육

  • 새터민 아동의 문제와 개선방안
  •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새터민 아동목차2/101. 새터민아동의 개념2. 새터민아동의 현황 및 특성3. 새터민아동의 문제4. 새터민아동을 위한 복지서비스 현황5. 개선방안3/102. 새터민 아동들에 대한 소개1) 새터민 아동의 현황(‘13.6월말 입국자 기준, 통일부)(‘13.6월말 입국자 기준, 통일부)(13.6월말 입국자 기준 통일부)4/101. 새터민 아동의 개념1997년부터‘북한이탈주민’2005년부터 ‘새터민’.‘새터민아동’ 의 개

  • [평생교육] 통일교육 사례연구
  • 평생교육방법론 - 통일교육 사례연구 -평생교육 방법론통일교육 사례연구1. 현상과 문제제기 1.1 통일이란?1.2 최근 이슈 1.3 국내 새터민 현황1.4 문제제기2. 주제선정2.1 통일교육2.2 7차 교육과정의 통일교육 문제2.3 통일교육의 필요성3. 대상선정3.1 초등학교에서부터 선행적으로 통일교육을 실행해야 하는 이유3.2 학습자 특성4. 사례분석 4.1. 학교교육에서의 통일교육 프로그램 사례 연구4.1.2 학습자 교재4.1.2 분석결과 및 착안점4.2.

  •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관
  • 교육․문화센터로서의 역할 ① 사회복지관의 목표인 “주민의 복지증진과 삶의 질 향상” 기능을 구체화② 아동과 청소년들의 유해환경에 대한 예방적 대안문화 창조와 인성교육, 성인과노인의 재사회화를 목적으로 무료나 실비로 각종 교육문화 프로그램을사회복지서비스와 통합하여 제공함으로서 평생교육의 기반을 확충하고문화결핍을 예방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역할 5) 자활지원센터로서의 역할 ① 사회복지관의 목표인 “

  • 이주노동자 노사관계 사례탐구
  • 교육이 끊임없이 이루어져야 한다. 2) 다양한 프로그램 실행- 외국인 노동자들이 우리나라에 쉽게 적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 마련- 우리나라 국민들과 외국인 노동자 사이의 벽을 허물 수 있는 화합의 장 마련‘7개월간의 동행’으로 차별을 줄여요 새터민 등과 함께 하는 사회참여 프로그램 서로 다른 문화와 사회에서 거주하였으나, 여러 가지 다양한 이유로 지금 현재 이 사회에 함께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북한에서 온 청소년들과 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