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별교육, 향후 특수학교교육(장애인교육)의 개선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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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

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목적

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대상
1. 신청 절차
2. 특수교육대상자 진단평가 실시
3. 선정․배치 통보
4. 입급 절차

Ⅴ.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교육과정
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의 개정
1) 교육개혁의 방향
2) 교육과정 개정의 방향
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 교육계획의 수립
2) 교육계획의 운영
3) 교육결과의 평가

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수준별 교육
1. 수준별 개별학습
2. 특수아 교육 조치의 일반적 원리
1) 일반 학급에서 특수 교육 관련 자료의 활용
2) 일반 학급 담임 교사 조언
3) 순회 지도
4) 특별 학습실(resources room)활용
5) 일반 학급 및 특수 학급 교육의 혼용
6) 전일제 특수학급
7) 특수 학교
8) 수용 시설
9) 병원 입원 지도
10) 가정 지도
3. 교육 유형 선택의 구체적 요인
1) 개인과 관련된 요인
2) 기관과 관련된 요인
3) 가정과 지역 사회와 관련된 요인
4. 정신지체아의 유형별 교육적 조치

Ⅶ. 향후 특수학교교육(장애인교육)의 개선 방향
1. 법제도의 정비
2. 행정적 지원
3. 특수학급에 대한 전문적인 인력 배치
4. 재정적 지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부가 밝힌 많은 특수교육 정책과 사업에 관하여 특수교육 관련 단체 및 시민단체 등에서는 타당성, 실효성, 시급성, 제도, 예산 부분 등에서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하였고, 이에 관하여 정책입안자로서의 정부의 입장과 정책의 수혜자인 장애학생과 부모의 입장에서 적지 않은 논쟁이 있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정부의 정책이 일관성 있고 국민의 지지를 얻을 수 있기 위해서는 일부의 주장이나 의견에 의해 즉흥적으로 결정되거나 시간에 쫓기어 졸속으로 결정되기 보다는 특수교육 현장으로부터의 의견수렴, 사전조사(연구) 등 숙성의 과정을 거쳐서 결정되는 것이 정도가 아닐까 한다.
오랫동안 전문가들로부터 연구되고 연구결과를 토대로 요구되었던 정부의 부처간 협력을 유도하고 이견을 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 것과 정책수립의 실무자의 입장에 있는 교육인적자원부와 국립특수교육원이 긴밀한 협력과 공조체제 구축, 특수교육 관련인들이 협력할 수 있는 발전된 시스템 확충 등이 시급히 요구된다.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개념

미국에서는 1975년 장애인 교육법 제정 후 1987년과 1991년에 무상 특수교육의 결과를 평가하였다. 그 연구의 결과는 매우 부정적이고 회의적이었다. 대부분의 장애인들이 졸업 후 취업을 하지 못하는 것은 물론이거니와, 자립하지 못하고 있으며, 취미생활이나 여가 생
참고문헌
김주영 - 특수학교의 재구조화 방안, 도서출판 특수교육, 2000
교육부 -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2000
대구대학교 특수학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 특수교육과정의 개정방향, 1996
박경숙, 윤점룡 - 특수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학사, 1989
윤광보 - 정신지체아의 질적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방략,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1997
이소현, 박은혜 -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01
한국특수아동학회 - 특수아동의 이해와 치료교육의 실제, 대구, 대산출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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