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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설치배경과 설치과정
1. 전공과 설치배경
2. 전공과 설치과정
Ⅲ.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현황
Ⅳ.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문제점
1. 전공과 역할
2. 전공과 운영의 당면과제
Ⅴ.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의 개선 방안
1. 이론적 측면에서의 전공과 개선 방안
1) 전공과의 정체성 정립
2) 전공과의 목표
3) 수요자 중심의 운영
4) 관련 기관의 협력
5) 삶의 생태학적 측면의 고려
2. 실천적 측면에서의 전공과 개선 방안
1) 운영전반에 대한 방향이 설정된 학칙 및 운영 규칙 제작․보급
2) 입학 지원 자격 기준 통일
3) 전공과에 대한 특성화된 교육과정 마련
4) 교육생의 진로 및 취업실태 파악하여 효율적인 직업교육 토대 마련
5) 적절한 시설, 장비의 구비 및 활용
6) 직업교육을 위한 전문 교사 양성 및 직업교육에 대한 직무연수 강화
7) 효과적인 산학협동을 실시하여 직업재활의 효율성 증진
8) 적절한 훈련교재 개발 및 지원
Ⅵ. 특수교육(장애인교육) 전공과 관련 제언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공과는 노동부의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이하 ‘공단’이라 한다)의 기금이 지원되면서 교육부와 노동부간의 협력사업으로 진전되었다. 노동부에서는 장애인 의무고용제를 실시하였으나 장애인에 대한 인식 부족, 사업주들의 고용기피 등으로 실제 고용은 미미한 반면, 미고용 사업주로부터 징수한 분담금을 기초한 기금이 상당수 적립되어 있었다. 노동부는 조성된 이 기금 중 일부를 노동부의 장애인고용촉진사업계획에 의해 직업훈련사업의 일환으로 특수학교에 지원하게 되어 특수학교에서 직업능력을 갖출 수 있는 체제를 마련할 수 있었고, 각종 재활시설의 직업훈련을 활성화하는 등 타 기관과의 연계체제도 강화하였다. 그 후 노동부의 장애인고용촉진 5개년 투자계획에 의해 3년 동안 교육부와 협의를 거쳐 특수학교에 고등부 3년 정규과정 외에 1년 과정 이상의 전공과를 시․도별, 장애영역별로 지정․설치하여 직업훈련기관으로 육성하고자 하였다.
우리나라에는 26개 전공과가 설치․운영되고 있으며 해마다 전공과 설치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일선학교에서는 장애학생들의 직업교육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하겠다. 그러나 교육부에서는 전공과를 복합적인 성격을 띈 세 가지 측면에서 그 특성을 제시하고 있으며, 공단은 전공과를「장애인직업훈련기관」으로 지정하여 중증장애자를 위한 직업훈련기관의 성격으로 운영하기를 바라고 있어 이로 인해 전공과 운영에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 즉, 전공과가 갖는 확고한 정체성을 확립하지 못하여 이에 인해 파생되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전공과 운영상의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몇 가지를 언급하면, 정신지체학교는 전공과를 고등부 과정의 연장으로 간주하고 있고, 시각장애학교는 전문이료인을 양성하기 위한 심화과정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청각장애학교는 전공과 학생 중 중도포기자가 대다수며 심지어 99년부터는 입학생이 전무한 상태라 전공과 운영이 이루어지고 않고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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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 특수학교 교육과정, 교육부, 1998
◎ 나운환, 직업재활상담요원의 지원고용프로그램 개입전략에 관한 연구, 재활복지, 2000
◎ 노동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장애인고용촉진및직업재활법령, 2000
◎ 백은희, 특수아 조기 중재의 과제, 특수교육학회지, 1996
◎ 백은희외, 중복장애아동교육 양서원, 1994
◎ 이영호, 우리나라 직업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교육진흥원홈페이지 학술조사, 2000
◎ 최현숙, 장애인 직업훈련 직종 다양화 방안 연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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