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교육의 정의, 환경교육의 특성, 환경교육의 목적과 목표, 환경교육의 필요성, 현장체험환경교육의 의의, 현장체험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현장체험환경교육의 유의점, 현장체험환경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환경교육의 정의

Ⅲ. 환경교육의 특성
1. 균형성의 원칙
2. 환경 교육은 통합 교육적 특성
3. 계속성의 원칙
4. 일상성의 원칙

Ⅳ. 환경교육의 목적과 목표
1. 환경교육의 기본목적
2. Gayford : 환경교육의 목표
3. 환경청에서 제시한 학습활동의 목표
1) 정보 및 지식 습득
2) 가치와 태도 함양
3) 기능 육성

Ⅴ. 환경교육의 필요성

Ⅵ. 현장체험환경교육의 의의

Ⅶ. 현장체험환경교육의 교수학습방법
1. 체험기회를 확대하는 환경교육
2. 멀티미디어 학습
3. 주변 환경을 소재로 한 교수․학습
4. 변화하는 환경에 초점을 둔 교수․학습
5. 현장 체험 및 현장 조사 학습
6. 시사자료활용 학습(NIE 학습)

Ⅷ. 현장체험환경교육의 유의점

Ⅸ. 현장체험환경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환경교육은 환경과 환경문제에 대한 탐구 및 문제해결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즉, 환경교육은 교육을 통하여 현재의 세대는 물론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들에게 환경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갖게 함으로써 그들의 건전한 인격형성은 물론, 우리가 당면하고 있는 현재의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나아가 미래에 더욱 심각해질 환경문제를 예방하여 쾌적한 환경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데 궁극적인 목적을 두는 교육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970년 미국 네바다 주의 카슨 시에서 개최된 ‘학교 교육과정 안에서의 환경교육에 관한 국제회의’에서 이루어진 정의에 의하면 환경교육은 인간, 인간의 문화, 그리고 인간의 생물․물리학적 주변환경간의 상호관련성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인식하는데 필요한 기능과 태도들을 개발시키기 위하여 가치를 인식하고 개념들을 명료화하는 과정이다. 환경교육은 또한 환경의 질에 관련된 문제들에 대한 행동규범을 결정하고 수립하는 실행과정을 수반한다.
북미환경교육협회는 ‘환경교육은 전체적인 환경(자연환경과 인공 환경 포함)에 대한 지식과 인식을 갖추고, 좋은 환경을 얻을 수 있게 해 주는 탐구, 문제해결, 의사결정과 행동에 몸바칠 수 있는 시민을 기르는 간 학문적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미국의 환경교육법은 “인간과 지구와의 관계와 인간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인간과 자연적, 인공적 환경과의 관계를 다루는 교육의 과정(process)으로서 에너지, 인구, 오염, 자원의 분배와 고갈, 보전, 수송, 기술, 경제적 충격, 그리고 도시․농촌의 개발 계획이 인간의 총체적 환경에 대해 가지는 관계를 다룬다.”고 환경교육의 개념을 규정하고 있다.
1987년 구소련의 모스크바에서 개최된 환경교육에 관한 정부간 회의에서는 환경교육을 “개인과 지역 사회로 하여금 자신들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갖게 하고 개인적으로 그리고 집단적으로 현재와 미래의 환경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 주는 지식, 가치, 기능, 경험 및 결의를 가지게 하는 영속적인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수일, 21세기를 향한 환경교육, 한국교원대학교 출판부, 2001
그린스카우트 편역, 어린이와 환경교육, 환경교육시리즈1, 광문각, 1995
서울특별시교육청, 과학·환경교육 우수사례집, 2000
1991
이정우, 인간과 환경, 서울 : 지구과학사, 1996
정재희, 가정교과에서의 환경교육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정문, 한안진, 현대 탐구과학교육, 서울: 교육과학사, 1987
환경처, 환경교육 연수교재(중등학교 교사용), 금강문화인쇄, 1993
환경처, 초등학교 환경교육자료 사람과 환경,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의 국제이해교육과 진로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의 ICT활용교육과 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분석Ⅰ. 개요Ⅱ. 재량활동(교육과정)의 인성교육 사례1. 전시학습 확인 및 학습동기 유발2. 공부할문제 파악3. 학습안내4. 전체학습 및 개별학습5. 전체 학습6. 모둠 및 전체학습7. 전체학습8. 내면화하기9. 학습정리 및 실천방법 확인하기10. 차시예고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통일교육 사례1.교수학습방법1)

  • 미디어교육, 진로교육 재량활동 사례, 한국문화교육, 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 체험학습교육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 교육의 재량활동 사례, 환경보전교육의 재량활동 사례, 체험학습교육의 재량활동 사례, 재량활동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재량활동의 개념Ⅲ. 미디어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신문 읽기(인쇄 매체와 전자 매체 신문을 통한 NIE)1) 지도 목표2) 연간 지도 내용2. 영화 읽기1) 지도 계획 2) 연간 지도 내용3. TV 읽기1) 지도 목표2) 연간 지도 내용Ⅳ. 진로교육의 재량활동 사례1. 진로교육의 목적2. 기본 방침3. 지도상의 유의점4. 지도 계획Ⅴ. 한국

  •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이론,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 장점,유의점
  •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유형과 필요성,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이론과 잠재력,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장점과 유의점 및 제언 분석Ⅰ. 서론Ⅱ.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유형1. 교수적 활용2. 도구적 활용3. 피교수적 활용Ⅲ.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필요성Ⅳ. 멀티미디어활용교수학습(멀티미디어활용교육)의 이론1. 교육

  • 대화 중심 교수 학습 방법
  • 교수․학습 모형의 한계 2Ⅲ.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 5Ⅳ.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81. 적용 계획 및 실행 방안: 현대시 교수․학습 방법 82. 교육 현장에서의 적용: 소설 교수․학습 방법 12Ⅴ.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의의 및 한계 171.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의의 172. 대화 중심 교수․학습 방법의 한계 18Ⅵ. 결론 및 제언 20Ⅶ. 참고문헌 21Ⅰ. 서론제 6차 국어과 교육과정이 등장했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문학 교육의 목표는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학습의 전개3.4.수준별 개별화 교수 학습 전략3.5.개별화 교육의 실태 분석 3.6.개별화 교육보도자료4.1.단원의 개관4.2.발전 개통 4.3.과제 분석4.4.단원의 목표4.5.지도상의 유의점4.6.학생의 실태파악4.7.교재연구4.8.개별화 교수 학습 방안4.9.전개 계획4.10.평가 계획4.11.본시 학습 지도안5.1. 교실수업과 교사5.2. 개별화된 수업의 필요성5.3. 개별화 수업 방법5.4. 수업시간에 학생 개개인을 만나는 개별화 수업의 예 5.5.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