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사]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자격,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와 특수학급과 통합교육 및 독서지도,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지도수기 그리고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자격
1. 특수학교교사 자격증 종별
1) 장애영역에 따른 자격
2) 유, 초, 중등, 학교급별 구분에 따른 자격
3)특수학교 교사의 복수자격증 인정
2. 임용제도
1) 양성과정의 개정방향
2) 양성과정의 편성기준
3) 특수교육교사 정원관리

Ⅲ.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와 특수학급

Ⅳ.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와 통합교육
1. 교육과정적 통합 개념 및 필요성
2. 일반교육과정 접근
3. 일반교육과정 접근을 위한 요구

Ⅴ.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와 독서지도
1. 평가
2. 지도
3. 상담

Ⅵ.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지도수기
1. ○○이와 만나다
2. ○○이와 친해지기
3. 공부하기

Ⅶ.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 관련 제언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래 사회에 적합한 인간상은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하되 동시에 자신만의 독특한 삶의 스타일도 형성해야 함을 요구하고 있다. 또 타인을 존중하고 대화하는 시민성, 개인의 책임, 자율, 시민다운 마음, 관용 등 존엄한 인간 삶의 조건을 부단히 재형성해 가는 과정을 강조하고 있다. 또 우리가 함께 살아가야 할 민주적 공동체는 모든 사람의 자유를 가능한 한 최대한으로 보장하고자 하며, 모든 사람이 법 앞에서 평등하며, 모든 인간이 인간으로서 대접받으며 살 권리를 보장하는 사회이다. 즉, 제7차 교육과정을 통하여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은 자신과 차이를 느낀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인간, 다른 사람의 고통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인간, 자신의 부를 가난하고 굶주린 사람들과 나눌 수 있는 인간이다.
지금도 현장의 교사들은 이러한 인간 형성에 목표를 두고 교육프로그램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프로그램을 실천하려고 해도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발생한 부적응 아동들은 학습활동에서 곤란을 겪을 뿐만 아니라 다른 아동에게 피해를 주어 전체 분위기를 흐리게 하거나 학급활동에 잘 적응하지 못하여 더불어 생활하지 못하거나 소외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연구자들은 정서장애 및 행동장애 아동들이 일반 아동들에 비해서 적극적인 사회적 행동을 적게 하고 강화를 받는 빈도가 적으며, 협력활동을 적게 한다고 주장하였으며, 또한 이들의 사회적 결함을 치료하지 않고 내버려두게 되면 결국 이러한 행동 특성은 장기간 동안 일관되게 나타나고, 이러한 결함을 그대로 방치한 채 성인이 되었을 때는 사회적 적응에 문제를 갖거나 심각한 정신 질환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하였다.

Ⅱ. 특수학교교사(장애인학교교사)의 자격

1. 특수학교교사 자격증 종별

1) 장애영역에 따른 자격

맹, 농 발달장애로 구분하여 특수학교는 장애영역별로 배치하고, 특수학급교사는 장애영역 구분 없이 배치하는데 동의한다. 한편, 장애영역을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는 의견
참고문헌
* 국립특수교육원(1995), 특수학급 운영 개선 방안 연구
* 교육부(1999), 특수교육 연차보고서
* 대구대한특수교육학회(1995), 특수교육학회지·제16집·제2호
* 신용인(1994), 교육심리학 신강, 서울 동문사
* 여수대학교특수교육과(2002), 실습생 수업실습록
* 이나미·윤점룡(1989), 특수학급 운영의 효율화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 정창곤(1997), 지체부자유학교 전공과 운영현황 및 문제점, 경기 국립특수교육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의 특색(1955-87) : 비교사적 고찰김정열 : 1990 (석사) -

  • [청소년문화] 청소년 소비문화, 놀이문화, 학습문화
  • 와 흑백 논리 및 극단적 사상에 빠지기 쉬우며 경험, 실증적 기초의 부족으로 주위의 감언이설, 선동에 휩쓸리기 쉽다. 사회적 특성 .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고 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새로운 교육관계가 나타나고, 집단에 대한 통합감이 생기고 소속집단으로부터 승인이 되고, 받아들여져 안정감을 찾으려는 욕구가 강하여 진다. 인지 발달적 특성 . 청소년 소비자는 아동 소비자보다는 부모의 영향을 덜 받고, 독립적으로 소비의 발생, 독립의욕의 증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와 지자체가 스타트업 지원에 적극적이라고 알고 있다. 위워크 회원사들이 정부가 연계된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면 위워크가 나서서 연결해 주는 방안도 모색 중이다. 이번에 서울시와 양해각서를 체결한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외에도 카카오택시, 쏘카, 그리고 사무실 주변의 레스토랑과 파트너십을 맺어 회원들이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했다.”―부동산 시장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을 것 같다. 이와 관련된 리스크는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이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육 접근법⦁⦁⦁⦁⦁⦁⦁⦁⦁⦁4343. 국제 관계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 [아동의 언어발달] 영유아의 언어적 발달에 따른 심리적 특성 분석과 프로그램 제시
  • 관련 발달 프로그램은 필수적임에도 이와 대한 부분에서는 일반아동보다 문제아동을 중심으로 치료하는 프로그램이 많아서 일반아동을 중심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아동 복지와 관련된 논문에서도 대부분 유아의 언어에 관한 현황과 프로그램들은 언어지체 아동 혹은 언어발달장애에 대해 이루어져 있으며 연구 혹은 비교 분석 사례도 대부분이 문제 아동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적인 유아에 대한 아동의 언어발달에는 자료 및 이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