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의의와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유형,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특징 및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활용 그리고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사례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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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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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의의
Ⅲ.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유형
1. 감각(SENSE) 마케팅
2. 감성(FEEL) 마케팅
3. 인지(THINK) 마케팅
4. 행동(ACT) 마케팅
5. 관계(RELATE) 마케팅
Ⅳ.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특징
Ⅴ.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활용
Ⅵ. 체험마케팅(경험마케팅)의 사례
1. 라네즈의 역사
1) 1세대 라네즈
2) 2세대 라네즈
3) 3세대 라네즈
4) 4세대 라네즈
2. 라네즈 브랜드 관리를 위한 체험마케팅 전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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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세계 시장의 변화 판세를 살펴보면 경험을 통한 브랜드시대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을 할 수 있다. 이는 정보화의 진전으로 고객과 상품의 인터랙티브화가 심화되고 고객의 경험이 중요한 가치로 더욱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보편적인 가치가 중요했지만 지금은 개별적인 체험으로 느끼는 가치가 중요한 시대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브랜드는 작가처럼 유동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일방적으로 기업이나 마케터가 제공하는 것이어서는 안된다. 거울을 보고 상품을 만들지 말고 유리 창 너머의 움직이는 소비자를 보고 새로운 것을 탐색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 과거에는 하나의 타깃에 하나의 화살이면 충분했지만 지금은 많은 툴(tool)이 존재하는 세상이다. 따라서 차별화되는 문화를 발산하는 브랜드가 있어야 하며, 브랜드를 명확화하기 위해서는 오감의 경험을 통해서 소비자들이 확실한 체험을 하면서 좋은 추억을 가지게 해야 하는 것이다. 라네즈의 컨셉을 "Everyday New Face"로 재설정하고 고객의 체험을 중시하면서, 좋은 추억꺼리를 만들어 주고자 노력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브랜드는 이제 제품 전체의 문화적 측면을 의미하게 되었다. 브랜드는 과거처럼 기업이 만든 제품의 로고, 심벌마크나 광고를 통해 일방적으로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며 고객들이 참여하여 벽돌을 같이 쌓아야만 오래도록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브랜드는 단순히 광고를 통해서 한두 가지 점에다 집중을 하기 보다는 문화를 펼쳐나갈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을 활용할 것을 요구한다. 브랜드를 키워나가는 중요한 툴은 소비자가 원하는 경험적 가치를 상품, 광고에 담는 것이다. 브랜드도 만들어지고(생성: branding), 자라나고(성장: brand fortifying), 한편으로는 사라지기도(소멸)한다. 따라서 좋은 브랜드를 선택하여 만들어 내는 일이나 브랜드를 잘 돌보아서 키우는 일(brand building) 모두가 중요하다. 체험마케팅은 바로 브랜드를 잘 관리하여 키우는데 아주 유용한 수단인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브랜드라는 것이 감각적인, 감정적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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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종수(2000), 서비스 마케팅, 형성출판사
◎ 나가미기시/데이비드 러셀(1999), 마케팅3차대전, Lee&Partners
◎ 신길수·이영환(1996), 마케팅-이론과 실제
◎ 이유재(2001),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 이우용·정구현, 마케팅 원론, 형설출판사
◎ 한국능률협회(2002), 시장을 선도하는 마케팅전략, 2002 KMA연구보고서
◎ 한의영(1991), 마케팅원론, 다산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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