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영유아][특수교육]장애영유아의 특성과 발견 및 진단, 장애영유아의 보육, 장애영유아의 교육, 장애영유아(특수교육) 재택순회교육의 과정, 장애영유아(특수교육) 재택순회교육의 사례, 향후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영유아의 특성

Ⅲ. 장애영유아의 발견과 진단
1. 발견
2. 선별
3. 진단
4. 배치
5. 특수교육 대상학생 발견 및 진단 배치절차
1) 발견
2) 선별
3) 진단
4) 배치
6. 외국의 주요 사례
1) 미국 Iowa주 고위험 장애영아 선별․추적 프로그램(Screening and Tracking System for High Risk Infants)
2) 일본 유아 건강 진단 제도
3) 호주 Queensland주 장애학생 진단 프로그램

Ⅳ. 장애영유아의 보육

Ⅴ. 장애영유아의 교육
1. 특수학교 유치부
2. 유치원 특수학급

Ⅵ. 장애영유아(특수교육) 재택순회교육의 과정
1. 재택․순회교육의 필요성
2. 재택·순회교육 담당 교사를 위한 유의 사항
1) 상호신뢰와 협력
2) 보호자 입장 이해하기
3) 가능성을 믿고 서두르지 말 것
4) 좋은 친구가 되어주기
5) 개인의 특성에 따른 지도
6) 치료교육활동 중시하기
7) 유치원 복귀에 노력하기

Ⅶ. 장애영유아(특수교육) 재택순회교육의 사례
1. 대상
2. 아동 특성
3. 중점 지도내용
1) 보행훈련
2) 언어교육
3) 식사지도
4) 신변처리 지도
5) 통합교육
6) 부모교육 및 상담
4. 지도결과

Ⅷ. 향후 장애영유아교육(특수교육)의 내실화 방안
1. 특수교육체제 자체강화 방안
1) 국가수준 유치부 교육과정에 ‘치료교육 활동’ 추가에 의한 치료교육 강화
2) 일반교육기관 및 특수교육기관간 연계의 공식화에 의한 통합교육 강화
3) 정부와 대학의 연계에 의한 통합유치원 프로그램 모델 연구
2. 0~3세 장애영아의 조기발견, 가족지원, 조기교육을 위한 기관연계 방안
1) 지역위원회 구성에 의한 장애 조기발견 및 조기교육 촉진
2) 지역위원회, 교육청, 지역행정관청간의 연계에 의한 국가지원의 효율화
3) 수요자 중심 수여 원칙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 보육
3. 3~5세 장애유아의 교육 및 보육 확대를 위한 기관연계 방안
1) 접근의 용이성 증진을 위한 셔틀버스 운행비 협조
2) 프로그램의 질적 보장을 위한 프로그램 상호인증제
3) 수혜범위 확대를 위한 방과후 보육료 지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건강한 생활을 하는 건강한 유아는 일상생활을 즐겁게 보낼 수 있다. 또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고 식욕이 좋고 소화를 잘 시킨다. 또한 쉽게 잠들고 깨며 질병에 감염되지 않는다. 신체적·인지적·사회적으로 연령수준에 맞는 순조로운 발달을 한다. 유아기는 모든 생활습관 및 가치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할 수 있는 생활 습관과 태도를 형성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므로 시각장애를 지닌 유아도 건강생활이 모든 생활의 기초가 되며 건강한 생활습관이 형성되도록 유치원 과정에서 교육받을 수 있어야 한다. 앞에서 몇 가지만 건강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제시해 보았지만 그 교육해야 할 내용은 무궁무진하며 매일 반복되어야 하고 항상 건강과 안전에 대해 유아들에게 주지시켜야 할 것이다.
유치원의 하루 일과는 모두 건강생활과 관련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안전하게 등원·하원하기, 손 씻기, 간식 먹기, 화장실 가기, 안전한 곳에서 놀기 등 유아의 모든 생활에서 건강생활과 관련되어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건강생활과 관련하여 유아들에게 좋은 모델링이 되어야 하므로 교사 스스로 건강과 안전한 생활 습관에 젖어있어야만 교육이 보다 극대화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부모에게도 가정통신문이나 부모교육을 통해서 가정에서도 유치원 생활과 연계해서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유아들의 건강교육에 관한 책을 살펴보니 유치원 아동들의 지도에 도움이 될 내용이 많이 들어있었다. 이러한 책의 내용을 참고해 보니 현재 가르치고 있는 유아들의 건강생활에 관련한 교육에 좀더 신경을 많이 써야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장애 아동들의 상태를 잘 파악하고 그들에 알맞은 생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함에 더욱 정진해야할 것이다.

Ⅱ. 장애영유아의 특성
유아의 정서는 경과 시간이 매우 짧으며 2~3분 정도로 나타났다가 갑자기 멈추는 경우가 많다. 또한 화가 나도 폭발시키지 않을 경우, 시무룩하게 있는 등의 완화된 표현이 나타난다. 유아기의 정서는 아주 강력하게 폭발하듯이 표현되기 때문에,
참고문헌
▷ 김성애 외(1997),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 김원경외(1993), 특수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 김삼섭(1999),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의 재구조화 더불어 사는 복지사회를 향한 특수교육의 방향,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 구본권 외(1990), 특수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 교육과학사(2000), 특수교육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 유아교육교재편찬회(1993), 유아 놀이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문사
▷ 황도순(1998), 한국 특수교육의 과제와 발전 방향 통합교육을 중심으로, 한국대한 특수교육학회 통합기념 특수교육학회 통합대회 및 학술발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1. 교육재활교육재활은 크게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해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학교 및 보육 전문시설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특수교육과 둘째, 장애인 직업교육 셋째, 장애인 평생교육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3가지 영역 중에서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크게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은 특수교육을 통한 교육재활이라 볼 수 있다. 교육재활의 개념을 특수교육이라는 측면에서 이해하려는 경향이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교육의 현주소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을 중심으로
  • 특수교육법 목적「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교육기본법」제18조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장애인 및 특별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사람에게 통합된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생애주기에 따라 장애유형장애정도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을 실시하여 이들의 자아실현과 사회통합을 하는데 기여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가 장애인 등 특수교육대상자에게 고등학교까지 의무교육을 실시하고, 영유아 때부터 장애

  • 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
  • 보육 결론8. 장애아동을 위한 복지실천의 과정과 방법 9. 장애아동 복지사업의 문제점과 대책 -장애아동의 실천분야 (연무사회복지관 방문)- 참고문헌서론1.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장애아동은 신체, 정서, 인지, 언어, 학습능력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교육과 재활 및 사회 적응에 있어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 복지사업 은 장애의 예방, 조기발견 및 진단, 특수교육 및 상담과 사회적 지원체계

  • [아동복지론]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실천
  • 및 의의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 복지사업은 장애의 예방, 조기발견 및 진단, 특수교육 및 상담과 사회적 지원체계의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정 상적인 생활이 가능하도록 원조하는 것으로서, 이와 관련된 사업은 매우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장애아동에 대한 복지사업이 아동복지사업에서 중요한 이유는 유아 및 아동기에 이루어지는

  • (유아교육4 B형)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Ⅰ.들어가며Ⅱ.본문1.유아특수교육의 이해1) 유아특수교육의 목적2) 유아특수교육의 중요성3) 유아특수교육으로 인한 기대효과2.유아특수교육의 대상 아동 및 평가3.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정책분석1) 특수교육의 기회확대2) 통합교육 제공의 확대3)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4) 교원의 특수교육 책무성 및 전문성 강화5) 특수교육 지원체제 강화4.외국의 유아특수교육 현황5.우리나라 유아특수교육의 실태와 발전방향Ⅲ.맺으며참고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