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교육]정신지체아동의 개념, 정신지체아동의 유형, 정신지체아동의 특성과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기관,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동향 및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생활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동의 개념
Ⅲ. 정신지체아동의 유형
Ⅳ. 정신지체아동의 특성
1. 학습 특성
1) 정보처리과정
2) 언어습득과 사용
2. 행동 특성
1) 신체 및 운동능력
2) 개인적 및 사회적 특성
Ⅴ. 정신지체아동의 교육기관
1. 일반학급
2. 학습도움실
3. 특수학급
Ⅵ. 정신지체아동의 교육동향
1. 정신지체장애의 정의·개념
2. 정신지체장애아동 교육의 목적
3. 정신지체장애 교육 대상의 명칭
4. 정신지체장애아동을 위한 교육 내용
5. 정신지체장애아를 위한 조기 교육
6. 정신지체장애아동의 교육 환경
7. 정신지체장애아 교육의 초학문적 접근
Ⅶ.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교육
Ⅷ. 정신지체아동의 성교육
1. 몸을 느끼게 하라
2.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가르쳐라
Ⅸ. 정신지체아동의 생활교육
1. 생활환경 언어지도의 이론
2. 생활환경 언어지도의 기본적인 가정
3. 생활환경 학습의 이론
4. 언어지도 프로그램 구성의 이론적 배경
5.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의 활용의 의의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신지체장애가 아동 자신과 그 가족에게 엄청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아동들은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장애에 맞추어 살아가는 법을 배워야 할 뿐 아니라, 사회가 그들에게 강요하는 이차적 장애에도 맞추어가야 한다. 여러 가지 측면에서 볼 때, 이차적 장애가 일차적 장애보다 장애인 자신을 더 무력하게 만들고 있다. 정신지체장애인들은 괴롭힘을 당하고 비하되기도 하며 무시당하기도 한다. 그들은 인공 장애물 때문에 사회로부터 고립되기도 하고, 장애를 극복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친구들로부터 고립되기도 하며, 이웃을 벗어나 학교에서도 고립되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성인이 되어서도 자신이 원하는 직업 혹은 어떠한 유형의 직업도 가지지 못할 수도 있다. 어쩌면 그들은 인공적 장애물 혹은 재정적 곤란 때문에 자신들이 원하는 곳에서 살 수 없을지도 모른다. 그들이 또 다른 장애를 가지고 있을 때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며, 그러한 경우 그들은 집이나 보호시설에서 지내야만 할 것이다. 그러나 정신지체장애인은 장애의 정도와 관계없이 다른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일상적인 생활양식을 누릴만한 가치가 있음을 강조하고 싶다.
Ⅱ. 정신지체아동의 개념
미국정신지체학회에서 1921년 정신지체에 관한 최초의 정의를 내린 이후로 지금까지 정신지체에 관한 정의와 분류체계는 총 9차례나 바뀌었다. 1983년 이후로 아동의 실제적이고 기술적인 입장을 취하며 다음과 같은 정의가 발표되었다.
정신지체란 지적 기능, 그리고 개념적, 사회적, 실제적 적응기술로서 표현되는 적응행동 모두에 있어 상당한 제한이 있는 장애로 특징지어진다. 이 장애는 18세 이전에 나타난 경우로 한정한다.
우리가 정신지체를 정의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어떤 학생이 정신지체학생인지를 진단할 때 그 학생의 지능 뿐 아니라 적응기술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학생이 평균보다 의미있게 낮은 지능을 가지고 있으면서 적응기술 상의 장애가 동시에 존재해야 정
신지체를 가졌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정권, 정신지체아의 성격특성에 관한 연구, 특수교육연구, 한사대, 1986
김승국외, 정신지체아의교육, 서울 : 단국대특수교육연구소, 1988
교육부, 정신지체(훈련가능)인지교사용지도서, 서울 : 교육부, 1998
신현기,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정서적 특성, 김승국 외 16인, 정신지체 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6
이나미, 언어와 정신지체, 여광응(대표저자), 정신지체아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2
이태영, 특수교육원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1985
이태영, 특수아동의 심리, 대구 : 대구대학교출판부, 198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1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10명 (일상생활,놀이활동 영역)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