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부모교육][특수교육][장애인교육]장애아동 부모의 역할과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필요성,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단계 및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법,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 부모의 역할
1. 부모의 정서적 적응
1) 초기의 위기 반응들
2) 방어적인 반응들
3) 대처 행동들
2. 장애아가 가족에 미치는 영향
3. 전문가와 함께 하는 부모

Ⅲ.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필요성

Ⅳ. 장애아동 부모교육의 단계
1. 불평 늘어놓기 단계
2. 감수성 높이기 단계
3. 개념형성 단계
4. 기술 익히기 단계

Ⅴ.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방법
1. 강연회(lecture)
2. 심포지움(symposium)
3. 시청각 교재(audio-visual aids)
4. 독서회(book review discussion)
5. 토론(debate), 대담(colloquy), 공개토론회(panel)
6. 극놀이(dramatic play)
7. 관찰 및 참여(observation and participation)
8. 워크숍(workshop)
9. 소집단 토의(buzz session)
10.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Ⅵ. 장애아동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내용
1. 장애아 부모교육의 목적
2. 장애아 부모교육 방법
1) 부모교육의 내용
2) 부모교육 실시 장소
3) 부모교육의 형식
3. 장애아 가족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1) 교수모형
2) 상호작용 모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장애아동을 일상생활에 적응시키기 위해 교육하는 데는 학교 교육만으로는 그들 능력의 제반 사항들을 모두 증진시키기는 대단히 어렵다. 그것은 학생 개개인의 다양한 교육적 욕구 때문이기도 하려니와 장애아동의 생활과 가장 밀접 되어 있는 부모와의 관계가 아동상태와 상호 관련성을 갖고 있어 그로부터 파생되는 제 문제들이 학교 교육의 역기능적 상황을 초래하기 때문이다. 이 역기능 상황 중 아동의 환경적 측면에서 보면 언어, 인지 기능 지체 현상은 아동의 인지적 능력이 부족한 내적 원인에 의하기도 하지만 이들 부모, 특히 어머니들이 자녀의 장애를 수용하기에 앞서 자녀에 대해 부정적인 표현이 많으며 소리를 지른다거나, 신체적인 벌, 혹은 위험적인 태도를 취하는 등 자신의 심리적 갈등으로 인해 아동을 사회로부터 격리시키려하고 다양한 환경적 자극을 주지 못하여 인지력 향상을 저해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아동의 발달적 측면에서 볼 때 나이가 어릴수록 가장 큰 폭의 발달을 하는 중요한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아동들은 부모에 의하여 받는 학습적인 성취에 대한 강화가 낮아서 학업 성취에 대한 욕구가 강하지 않은 점도 요인이 된다고 본다.(W.Goldfarb, D.Lovy, and D.Meyer. 정춘분 재인용. 1994)
김희정(1988)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장애아동 대부분의 부모가 부모 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고, 부모 교육에 대한 참여 의식과 교육 욕구가 큰 것으로 밝혀졌다. 또, 부모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기대로는 장애아동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및 편성시 부모들의 의사반영을 원하고 있고, 부모와 교사가 정기적으로 모여 장애아동 교육에 대한 연석 세미나를 갖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와 정기적으로 자기 자녀에 대한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이에 관하여 담당 교사와 상의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 자기 자녀에 대한 자신의 양육 태도를 평가받는 상담 프로그램의 실시 등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 김경란, 정신지체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 김희정, 정신지체아 지도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개선 연구,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1988
◎ 김경락, 특수아동의 부모교육, 특수아동교육, 제9권, 1982
◎ 김동일 외, 특수아동상담, 학지사, 2002
◎ 민하영 윤혜경 공저, 부모교육, 도서출판 양지, 2002
◎ 이상복, 특수교육과 부모교육, 특수교육학회지, 제10집, 1989
◎ 이소현, 역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 청소년의 학교생활과 복지< 장애아동들의 통합교육 >1. 통합 교육의 정의통합 교육이란 장애를 가진 아동과 비 장애 아동들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편견 없이 상호 협조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 환경을 의미한다. 기존의 장애 아동들은 특수학교나, 일반 학교의 특수반에 진학하였다. 이는 장애인들의 사회성 결 여를 초래하고, 결국에는 사회에서 분리되어 버리는 경우를 만든다. 이러한 장애인들과 비 장애인들 간의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장애인통합교육의 목적과 필요성Ⅳ. 장애인통합교육의 배경Ⅴ. 장애인통합교육의 성공조건1. 성공적인 통합교육의 조건1) 장애 아동의 준비가 필요2) 또래의 준비가 필요3) 부모들의 태도 변화4) 교사의 역할5) 부모의 역할6) 법적 뒷받침7) 통합교육의 실현 가능성 여부2. 통합교육을 위한 유의사항Ⅵ. 한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Ⅶ. 미국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1. 특수교육과 관련 법규2. IDEA에서 장애를 가진 아동, 특수교육 및 관련 서비스의

  • [특수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장애아동이 당연하고도 마땅하게 지역사회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고, 학교도 장애아동에게 알맞은 가장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아동을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장애아동에게 필요한 시설변경, 보조서비스, 인력, 교구 등을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일반교사는 수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며, 특수교사,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등의 역할은 일반교사가 일반학급에서 장애아동을 잘 지도할 수 있게 도와준다. 언어, 작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발달장애아동교육프로그램
  • >1단계 :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및 추진여부 결정2단계 : 상황 분석 및 고객 분석3단계 : 요구 조사4단계 : 교육내용 및 교수방법 선정5단계 : 자원배분 6단계 : 프로그램 마케팅7단계 : 평가 및 보고서 작성*** 1단계 :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 및 추진여부 결정 ***검 토 항 목분 석 결 과프로그램의 주제“ 얘들아, 우리도 할 수 있어 !!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느끼게 된 이유발달장애인구의 증가로 특수교육대상 장애학생수는 487,968명으로

  • [사회복지프로그램] 장애아동부모의 문제해결능력 증진을 위한 심리 사회적지지프로그램
  • 장애인 등록을 한 상태이다. Roberts(1984)는 매년 미국에서는 7만 가정에 서 특수 아동이 태어나고 있고 수천 명의 만성질환 아동이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현재 이에 해당하는 부모교육과 아동교육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특수학교 및 관련 서비스 기관에서 실시하고 있는 부모교육은 부모의 의견과 요구를 수용하는 프로그램의 운영보다는 형식적인 입장에서 접근하는 경우가 많고, 내용 또한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는 것이 많은 연구자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