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안전교육]유아안전교육의 개념, 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유아안전교육과 유아발달, 유아안전교육의 학습원리, 유아안전교육의 학습내용, 유아안전교육의 학습사례, 유아안전교육의 개선 방안, 유아안전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유아안전교육의 개념

Ⅲ. 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Ⅳ. 유아안전교육과 유아발달

Ⅴ. 유아안전교육의 학습원리

Ⅵ. 유아안전교육의 학습내용
1. 놀이 안전 교육
2. 시설과 설비에 대한 안전 교육
3. 교통안전 교육
4. 위험한 장소에 대한 안전 교육
5. 위험한 물질에 대한 안전 교육
6. 유괴, 미아 사고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교육
7.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 교육
8. 동물이나 곤충에 대한 안전 교육

Ⅶ. 유아안전교육의 학습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4. 사례4
5. 사례5

Ⅷ. 유아안전교육의 개선 방안
1. 유아안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유아 안전교육의 다양한 개선방안 모색
1) 교통 안전면
2) 시설․설비면
3) 기타
3. 예상되는 성과를 기대하며

Ⅸ. 유아안전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안전교육은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요소로부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으로서 사고의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여 사고율을 줄이고 사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평소의 생활을 통하여 신체적 부상이나 때로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모든 요인을 미리 알려주고 사전에 예방하게 함으로써 한 사람의 생명도 잃지 않고 한 사람도 다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교육이다. 상해, 사망, 또는 재산의 피해를 일으키고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써 안전 행동에 기여하는 습관, 기능, 태도 및 지식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의 총체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안전교육이란 상해, 사망 또는 재산 피해를 일으키는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서 안전 행동에 기여하는 습관, 기능, 태도 및 지식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험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안전교육은 생활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생애 전 과정을 통하여 계속되어져야 한다. 많은 경우 아동들은 각종 매체, 부모 기타 다른 사람들에 의해 부적절한 안전 기법과 태도를 접하게 됨으로써 안전 행동의 발달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다. 결국 안전교육은 교육이란 수단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개인 및 집단의 안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이해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습관을 육성하는 것이다.(Florio,1962) 대체로 4~7세의 아동기는 인간 행동의 가변성이 큰 시기이다. 또한 철저한 안전의식은 단기적으로보다는 장기적으로 형성된다는 점에서 어린 시절부터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생활 주변으로부터 여러 가지 위험의 도전을 받는 시기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교육부(2000),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지도자료, (주)서울멀티넷
- 교육부(1999), 유치원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노형초등학교(2000), 교과관련안전교육의 강화를 통한 안전생활습관형성
- 문교부(1983), 유아교육 지도자료 부모교육, 서울 : 국정교과서(주)
- 이용일(1984), 유아 건강과 건강지도, 새 유아 교육총서, 서울 : 국정교과서(주)
- 한국산업안전공단(2000), 유아교사용안전지도서, 한국산업안전공단 추진본부
- 한국어린이육영회(2002),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활동자료집, (주)유진프린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미,수업원리,유아교육사례, 모형,교수학습방법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미와 이론적 배경,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과 수업원리,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유아교육 사례,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모형, 구성주의이론의 교수학습방법 분석Ⅰ. 서론Ⅱ.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의미Ⅲ.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이론적 배경Ⅳ.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특징Ⅴ.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의 수업원리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및 자율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교육을 말하고 있으며, 교육비의 분류체계상에서 과외교육비는 다음과 같이 정의된다.우리나라의 경우 사교육의 개념은 위의 과외비에서도 볼 수 있듯이 학교 밖에서 행해지는 과외수업, 학원교육과 같은 각종 학교 외 교육을 의미하며 과외교육의 개념과 많이 혼용하여 사용되고 있으나, 외국의 경우 과외교육을 의미하는 tutoring보다는 사립학교를 위한 경비로 사교육의 개념이 형성되어 있다. 3. 과외교육과 관련된 정부의 정책변화입시교육과 이

  • [유아교육] 유아공교육의 대책 방안ok
  • 교육과정을 운영, 실시하고 있는 공립 유치원의 증설과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Ⅱ. 본 론1. 유아교육 공교육의 개념유아기는 한 인간의 기본적 인성이 형성되는 시기일 뿐만 아니라 성인기까지 그 영향을 끼친다. Freud, Erikson 등은 유아기의 경험에 의해 6세 전후가 되면 성격의 기본 틀이 완성되고, 기본적인 신뢰감과 자율성이 형성되어 일생동안의 인간관계에 누적적이 영향을 끼친다고 했다. 또한 인간 지능의 80%가 유아기에 형성될 만큼 지적 발달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연구방법,보호정책,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부모역할,문제점,프랑스사례,제언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연구방법,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보호정책,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부모역할,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문제점, 프랑스의 유아교육(유치원교육) 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목적1. 신체적으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도록 돕는다2. 유아의 기본 생활 습관을 기른다3. 정서적 안정감과 자아 존중감을 기른다4. 흥미, 요구, 관심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고 활동하는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미,필요성,공교육화,컴퓨터교육,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연구,행정체계문제,방향,제언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공교육화와 컴퓨터교육,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연구,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행정체계문제, 향후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방향과 제언 분석Ⅰ. 서론Ⅱ.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의미1. 협의의 개념 1) 보육적인 기능의 수행 2) 조기 재능 교육 3) 초등 학교 준비 4) 보상 교육 5) 가정 기능의 대행 2. 본질적 개념 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필요성1. 인간 발달의 기본 원리 1) 적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