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안전교육]유아안전교육의 개념, 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유아안전교육과 유아발달, 유아안전교육의 학습원리, 유아안전교육의 학습내용, 유아안전교육의 학습사례, 유아안전교육의 개선 방안, 유아안전교육 관련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유아안전교육의 개념
Ⅲ. 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Ⅳ. 유아안전교육과 유아발달
Ⅴ. 유아안전교육의 학습원리
Ⅵ. 유아안전교육의 학습내용
1. 놀이 안전 교육
2. 시설과 설비에 대한 안전 교육
3. 교통안전 교육
4. 위험한 장소에 대한 안전 교육
5. 위험한 물질에 대한 안전 교육
6. 유괴, 미아 사고 및 성폭력에 대한 안전 교육
7. 화재 및 화상에 대한 안전 교육
8. 동물이나 곤충에 대한 안전 교육
Ⅶ. 유아안전교육의 학습사례
1. 사례1
2. 사례2
3. 사례3
4. 사례4
5. 사례5
Ⅷ. 유아안전교육의 개선 방안
1. 유아안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2. 유아 안전교육의 다양한 개선방안 모색
1) 교통 안전면
2) 시설․설비면
3) 기타
3. 예상되는 성과를 기대하며
Ⅸ. 유아안전교육 관련 제언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유아안전교육은 안전을 위협하는 여러 요소로부터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적극적인 방법으로서 사고의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여 사고율을 줄이고 사고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여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한 방법을 주된 내용으로 하는 교육을 의미한다. 평소의 생활을 통하여 신체적 부상이나 때로는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모든 요인을 미리 알려주고 사전에 예방하게 함으로써 한 사람의 생명도 잃지 않고 한 사람도 다치는 일이 없도록 하는 교육이다. 상해, 사망, 또는 재산의 피해를 일으키고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써 안전 행동에 기여하는 습관, 기능, 태도 및 지식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경험의 총체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안전교육이란 상해, 사망 또는 재산 피해를 일으키는 불의의 사고를 예방하는 것으로서 안전 행동에 기여하는 습관, 기능, 태도 및 지식의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험의 총체라고 할 수 있다. 안전교육은 생활 전반에 걸쳐 이루어지고 생애 전 과정을 통하여 계속되어져야 한다. 많은 경우 아동들은 각종 매체, 부모 기타 다른 사람들에 의해 부적절한 안전 기법과 태도를 접하게 됨으로써 안전 행동의 발달이 늦어지는 경우가 있다. 결국 안전교육은 교육이란 수단을 통하여 일상생활에서 개인 및 집단의 안전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이해시키고 자신과 타인의 생명을 존중하며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습관을 육성하는 것이다.(Florio,1962) 대체로 4~7세의 아동기는 인간 행동의 가변성이 큰 시기이다. 또한 철저한 안전의식은 단기적으로보다는 장기적으로 형성된다는 점에서 어린 시절부터 장기적이고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뿐만 아니라 생활 주변으로부터 여러 가지 위험의 도전을 받는 시기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교육부(2000),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지도자료, (주)서울멀티넷
- 교육부(1999), 유치원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노형초등학교(2000), 교과관련안전교육의 강화를 통한 안전생활습관형성
- 문교부(1983), 유아교육 지도자료 부모교육, 서울 : 국정교과서(주)
- 이용일(1984), 유아 건강과 건강지도, 새 유아 교육총서, 서울 : 국정교과서(주)
- 한국산업안전공단(2000), 유아교사용안전지도서, 한국산업안전공단 추진본부
- 한국어린이육영회(2002), 유아를 위한 안전교육활동자료집, (주)유진프린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 평생교육 실습일지(20일차), 실습중간평가서, 최종평가서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A+받은 평생교육사 실습일지
- 문학과 인간탐구 고난을 딛고 탄생한 영웅 헤라클레스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