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개념과 이론,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차원과 형성과정,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과 행동,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영향,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증진 기법과 증진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개념

Ⅲ.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이론
1. 학습에 투자되는 노력의 양
2. 인내심
3. 학습전략의 사용
4. 자기통제적 학습
5. 학업성취도

Ⅳ.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차원
1. 수준(magnitude or level)
2. 강도(strength)
3. 일반화(generalization)

Ⅴ.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형성과정

Ⅵ.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과 행동

Ⅶ.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영향

Ⅷ.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증진 기법
1. 보상
2. 귀인피드백
3. 목표설정
4. 사회비교
5. 방략훈련

Ⅸ. 자기효능감(자아효능감)의 증진 과제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행동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동인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이 중에서도 최근 가장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 이론 중의 하나가 ‘自我效能感(Self-efficacy)`이론이다. 자아효능감이란 간단히 정의하면 자기 자신을 얼마나 유능한, 능력있는, 효능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느냐 와 같은 ’자신이 자신에 대하여 느끼고 있는 유능성, 효능성, 자신감을 의미한다. 사람의 행동은 ‘행위-결과’의 관계에 대한 일반적 신념 (어떤 행동들이 어떤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는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생각)에 의해서 뿐 아니라, 효능감(바라는 결과를 얻기 위해 필수적인 행동들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자신이 갖고 있다는 신념)에 의해서도 결정된다고 하였다. 개인적 효능감의 기대는 대처행동을 개시할지 여부와 얼마만큼 노력을 쏟을지, 그리고 장애와 회피하고 싶은 경험들에 맞서서 얼마나 오랫동안 그 행동을 지속할지에 대한 학습경험이 필요하며, 그러한 행동변화의 절차는 개인적 효능(efficacy)에 대한 기대를 변경시키는데 이는 효능기대와 결과기대로 구별되고 있다. 어떤 주어진 상황에서 어떤 과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어떠한 종류의 행동들이 필요할 것이냐 하는 것에 대한 예상, 판단, 기대가 ‘결과기대’의 내용이다. 즉 ‘결과라는 상황을 ‘일의 성공적 수행’이라고 보는 경우 어떤 행동들이 성공적 결과를 초래하고 어떤 행동들이 실패의 결과를 가져오리라는 개인의 예상 또는 기대를 의미한다. ‘결과기대’의 내용은 또한 보다 단순히 문자 그대로 ‘결과를 예상하는 것’도 포함한다.
‘효능기대’는 그러한 결과를 초래할 행동을 얼마나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느냐 하는 정도에 대한 개인의 기대나 신념을 말한다. 개인은 특정한 행동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믿을 수는 있지만, 자신이 그 행동을 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을 가지기 때문에 효능기대와 결과기대가 구별된다.
참고문헌
김영채(1991), 학습심리학, 박영사
김의철·박영신·양계민(1999), 자기효능감과 인간행동, 이론적 기초와 발달적 분석, 서울 : 교육과학사
변화하는 사회속에서의 자기효능감, 서울 : 학지사
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학지사
선우현(2006), 학습장애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가족놀이치료의 효과성 사례연구 아동교육
오인수(2002), 일반적 자기효능감, 개념, 측정관련 이슈와 인적자원관리 측면의 시사점, 한국 심리학 회지 : 산업 및 조직
최선영·유영숙(1998), 자아개념의 특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분석, 대구효성 카톨릭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B]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이론① 주요개념② 자아통제③ 심리사회적 발달의 단계4) Freud와 Erikson이론의 비교2. 학습이론에 대한 설명1) 기본전제2)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① 기본개념② 고전적 조건반사와 조건형성③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3)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① 기본개념②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③ 강화와 강화인④ 소멸과 처벌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① 기본개념② 관찰학습의 구성③ 상호결정론④ 자기효능감5) 기타 학습이론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C형] 사회적 학습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
  • 이론1. 반두라와 사회적 학습이론1) 반두라의 생애2) 사회적 학습이론의 개념2. 사회적 학습이론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3. 사회적 학습이론의 공헌과 한계점1) 공헌2) 비판점4. 사회적 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Ⅱ. 행동주의 이론1. 스키너와 행동주의 학습이론1) 스키너의 생애2) 행동주의 학습이론2.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2) 스키너의 실험 3) 작동조건형성

  • [방송대] 청소년지도방법론-자율참여의 원리와 심성계발 원리fp
  • 과정g. 참여훈련기법실제의 장에 참여하여 처음부터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도록 하는 것③ 대집단중심 지도방법대규모 강연회나 첨단매체를 통한 지도 방식, 일방적 의사소통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소집단으로 분할하여지도하는것이바람직함.5. 청소년지도방법론의 학문적 성격-학문으로서 정체성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고유한 개념, 주체, 영역 등의 확립이 필요함-이론연구적 성격보다는 실천지향적 성격이 강한 학문임제2장 청소년지도방

  • [사회복지논문]재가 정신장애인 가족에 대한
  • 분석 외에 질적 분석을 위해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대상자(결혼한 재가 정신장애인)의 변화 과정을 대상자와 사례관리자의 표현을 인용해 기술하였다. 제 2장 이론적 배경 제 1절 정신장애의 개념 및 특성1) 정신장애의 개념 정신장애에 대한 개념이 치유될 수 있는 질병으로 과학적인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19세기로 들어서면서부터이다. 그 이전까지는 치유할 수 없는 병으로 보고 수용적인 차원에서 비인간적인 대우들이 행해져 왔으나, 약물이

  • [교육심리]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및 자아 정체감의 관계 연구
  • 과업의 하나이다.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최성열,2000)이차선(1998)에 따르면 자아정체감은 자아가 경험하는 모든 대상들은 자기의 고유한 방식으로 조직하고 통합하는 과정에서 일관성, 동일성, 연속성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사고하고, 인식하며, 행동하게 하는 능력이며, 이러한 자아정체감은 사회적 현실 속에서 끊임없이 환경과의 상호작용과 대결을 통하여 형성된다고 하였다.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변인 분석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