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의 의의,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유아교육의 의의

Ⅲ.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

Ⅳ.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1. 가정방문 프로그램
2. 집단모임
3. 수업참여
4. 상담

Ⅴ.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계획과 실행
1. 부모교육의 실시 시기 및 횟수
2.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고려할 점
1) 부모에 대한 생각 파악
2) 부모와 의사소통
3) 부모의 감정을 존중
4) 교사가 부모 참여에 대해 느끼는 감정
3. 운영 시 고려 사항

Ⅵ.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과 시사점
1.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시율 저조
2.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한 인식부족
3. 프로그램 내용의 다양성 부족
4. 부모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 참여 기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정의 교육적 기능 약화로 인한 심리적 불안으로 부모들은 유아교육기관에 더 많은 요구와 기대를 하게 된다. 또한 동시에 어머니들의 사회에 대한 진출이 늘어나면서 더욱 확대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부모들에게 아버지와 어머니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기 위한 부모교육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유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부모,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가 함께 협조해야 하는 것이다.
유아교육의 부모교육은 특히, 교사와 부모의 관계 또한 중요한데, 교사는 부모에 대한 존중과 가족의 환경을 면밀히 살펴야 하고, 부모 역시 교사에 대한 권위를 침범하지 말아야 하는 등의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그들의 공통된 목적인 아이들의 교육에 기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래의 부모교육은 어머니에만 집중된 교육이 아니라, 아버지를 비롯한 가족 구성원이 부모교육에 동참하도록 하는 참여 프로그램이 개발되어, 유아교육과 가정, 그리고 사회의 행복을 추구해야 할 것이다.

Ⅱ. 유아교육의 의의
유아교육은 학교를 준비하기 위한 교육도 아니고, 영재교육을 하는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단지 아이들을 보호하는 것도 아니다. 인생의 주춧돌을 쌓는 시기로서 전 생애에 걸쳐 도구로서 사용할 신체를 발달시키고 저력을 길러주는 매우 중요한 교육이다. 신체적·정서적·사회적으로 균형 있게 이루어진 발달은 유아의 손과 의지, 상상력과 조형능력, 눈과 귀, 경험과 행위 등을 협응하게 하여 목표가 있는 뚜렷한 행위를 가능케 한다. 특히 조화롭게 발달된 신체는 미래 학교교육을 위한 집중력, 자기 통제력, 끈기, 과학적인 탐구력 등의 기초가 되고, 어떠한 환경에도 능동적으로 잘 적응할 수 있는 강한 생활력을 형성하는 의지와 힘을 길러 준다. 따라서 지나치게 빠른 학교교육의 도입이 유아기를 상실하여 오히려 발달에 저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참고문헌
박태희(1999), 자녀교육, 형설출판사
유안진·김연진(2003),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이원영(1987), 부모교육론, 창지사
우석, 가정교육, 조선일보 사회부지음
허영범(2001), 유아부모의 부모교육에 대한 요구조사, 순천향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석사 논문
한국교육개발원(1986),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형 개발연구, 창지사
홍기형(1986), 부모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노인교육의 현황 및 개선방안
  • 계획되어야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가를 예측하여 노인정책을 입안해야 함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다. 평생교육은 모든 국민들을 21세기 지식사회 변화를 선도하고 육성하는 문화적 수단이며, 국가는 이런 관점에서 노인교육 정책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하고 국민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평생교육에서 노인을 위한 프로그램은 별로 환영받지 못하는 분야이고, 교육자들도 이 분야에 대하여 제한적인 관심을 가질 뿐이

  • 유아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양육과 여성
  • 유아교육의 올바른 목적을 정확히 이해- 유아기 발달 상황에 맞는 교육내용 선택 및 조직- 유아의 성장과 행동 변화 조력- 교육의 계획 - 현장의 문제 진단․처방․개선 ② 유아교육의 사회기여도에 대한 요구의 인식- 소극적평가 : 공교육으로 운영되지 못하고, 대부분 가정의 책임으로 여겨온 전통- 여성의 사회진출로 요구되는 보호기능 적극 수용 : 지역사회복지 및 가정발전 기여- 성인교육(부모교육)과 지역사회의 복지를 위한 종합적 서비스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계획되고 진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첫째는, 예방적 서비스이다. 특별히 문제를 갖고 있지 않더라도 보다 더 나은 삶을 위해 청소년의 심신을 건강하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더불어 유해환경과 관련된 지식을 전달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며, 문제가 발생했을 때에도 스스로 이를 이겨낼 수 있도록 자아의 힘을 길러준다. 자아성장 프로그램, 상담, 진로지도, 수련활동, 부모교육, 성교육 등을 통해 시행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 장차 성숙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과 가출
  • < 청소년과‘가출’>목 차1. 가출 청소년의 개념1) 가출 청소년의 정의2) 청소년 가출의 유형2. 청소년 가출의 특징1) 가출의 원인2) 청소년 가출의 특성3. 청소년 가출의 실태1) 청소년 가출의 현황 및 실태2) 가출 청소년의 당면 문제4. 가출 청소년 사례 분석1) 사례1: 계부모와의 갈등으로 인한 장기형 가출2) 사례2: 부모의 학대로 인한 반복형 가출3) 사례3: 돌아갈 곳이 없는 전환형 가출5. 가출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1) 예방 프로그램2) 사후

  • 장애인통합교육 성공조건, 한국,미국,일본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 문제점,효율화방안
  • 교육의 필요성과 배경, 장애인통합교육의 성공조건, 한국과 미국 및 일본의 장애인통합교육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효율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통합교육의 의의1. 통합의 과정1) 내부심리 영역에서의 통합2) 둘째 상호작용 영역에서의 통합3) 수업 영역에서의 통합4) 학교내의 제도적 영역에서의 통합5) 사회적 영역에서의 통합2.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 과정1) 사회적 기대2) 개별 목표3) 교육과정의 계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