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개념][자기개념]자아개념(자기개념)의 정의,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의와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영향 요인 및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의 실태 그리고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과 진로설정 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정의

Ⅲ.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의의

Ⅳ.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영향 요인

Ⅴ.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의 실태

Ⅵ. 자아개념확립(자기개념확립)과 진로설정 방법
1. 도입단계
1) 활동 1 : 나의 이해
2) 활동사례 1
3) 활동사례 2
2. 전개단계
1) 활동 1 : 나의 장단점
2) 활동사례 1
3) 활동사례 2
4) 활동사례 3
5) 활동 2 : 나의 생활
6) 활동사례 1
7) 활동사례 2
8) 활동 3 : 나의 흥미
9) 활동사례 1
10) 활동사례 2
11) 활동 1 : 나의 적성과 소질
12) 활동사례 1
13) 활동사례 2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아개념의 형성이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에 따라 자기 적합, 부적합의 개념을 갖게 된다.’ 이러한 적합, 부적합의 개념이 수년간 축적되면 일반화될 가능성이 크다. 이같이 일반화에 의해서 적합 되면 개인의 생활 전반에 긍정적인 태도를, 부적합하면 부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되며 매사에 적응하지 못하고 일탈행동을 일삼게 된다.
‘자아개념은 학교에서의 학업성취나 적응상태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개념’이며 부적응 행동 예방을 위한 생활지도의 첩경이기도 한다. 학교에서 적응을 제대로 못하고 있거나, 학교 성적이 개인의 잠재적 능력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부적응하는 학생들은 대개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있으며, 비교적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학생들은 대개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다.
오늘날과 같이 격변하는 사회와 그 변화가 더욱 가속화될 미래의 사회를 살아가야 할 학생들에게는 어떠한 상황변화에서도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성숙된 인간상을 기르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교육의 기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미래 지향적인 인간상은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바탕으로 추구되어야 하므로 긍정적인 자아개념 신장을 위한 생활지도의 의의는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Ⅱ. 자아개념(자기개념)의 정의
Rogers(1951)는 자아개념이란 감지되어질 수 있는 자기에 관한 지각의 조직된 형태로서 간주될 수 있으며 그것은 자기의 특징, 능력에 대한 지각, 타인 또는 환경과 관계 지은 자아의 지각이나 의미, 대상과 경험에 연합된 것으로 지각된 가치의 태도 그리고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지각된 목표와 이상 등의 요소로서 형성된 것이라고 하였다.
이것은 자기가 느껴서 할 수 있는 자기에 관계되는 모든 지각의 조직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결국 자아라는 것과 같은 뜻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Byron(1974) 역시 Roger와 유사하게 ‘자아개념’ 이란 한 개인이 자기의 행동, 능력, 신체 및 한 인간으로서의 자기 가치에 관련되어 지니고 있는 태도, 신념, 판단 및 가치 전체 집합체로서 그가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지각하느냐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참고문헌
김기정, 자아발달, 문음사, 1995
김기정, 긍정적 자아개념의 형성, 문음사, 1993
김충기·김현옥,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건국대학교 출판부, 1993
김충기, 미래를 위한 진로교육, 양서원, 1999
손중진, 자기성장집단상담이 청소년의 지각 향상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최정훈, 자아 실현을 위한 교육. 교육연구, 1999
최정훈, 지각 심리학, 을유문화사, 197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7차교육과정 레포트
  • 과정 개정 계획을 수립하고, 교육과정 체제․구조개선 기초 연구, 교원․학생․학부모의 개정 요구 조사, 교육과정 국제 비교 연구 등을 통하여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개정 업무를 추진하였다.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세계화․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

  • 고등학교 금연교육, 진로교육, 고등학교 국제이해교육, 철학교육, 고등학교 영상매체교육(음란물예방), 통일교육, 고등학교 소비자교육, 신용교육
  • 분석Ⅰ. 고등학교의 금연교육1. 청소년 흡연 동기와 요인2. 흡연과 청소년 비행3. 흡연행동 수준에 따른 청소년 금연지도1) 잠재 흡연가능그룹2) 초기 흡연그룹3) 습관적 흡연그룹4. 고등학교의 금연교육1) 목적2) 추진 배경3) 관련 근거 및 법령4) 운영 방침Ⅱ. 고등학교의 진로교육1. 진로교육의 목표1) 자아 이해2) 일과 직업의 세계3) 일에 대한 긍정적 태도와 가치관4) 의사결정 능력5) 인간관계 기술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7) 일과

  •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과 진로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인성교육과 효의식강화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안전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국제이해교육,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
  • 과학습의 독서교육 분석Ⅰ.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성교육1. 초등학교 성교육의 의의2. 내용 구성1) 남, 여의 신체적 특징2) 사춘기의 정신적 특징3) 성폭력의 의미4) 성폭력의 유형5) 성폭력의 예방6) 성폭력의 예방3. 목표4. 지도 계획5. 지도상의 유의점6. 평가1) 체크리스트2) 포트폴리오3) 자기 평가4) 상호 평가5) 관찰6) 질문Ⅱ. 초등학교 범교과학습의 진로교육1. 초등학교 진로 교육의 위상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내용 1) 자아 이해 영역

  • 사회복지실천의 제반 영역과 기관
  • 과의 변화된 관계, 임신이나 예상되는 출산 경험에 대한 미혼모의 반응, 아동에 대한 앞으로의 계획, 자아개념의 변화, 임신을 하도록 동기를 유발한 전반적인 정서적 요인 등에 대한 심리적인 지원과 상담이 될 것이다. 5. 성폭력피해여성 서비스 성폭력 피해여성을 보호하기 위하여 1994년 “성폭력범죄의 처벌 및 피해자보호 등에 관한 법”이 제정되었으며, 2005년 현재 성폭력피해상담소가 전국에 135개소, 성폭력피해자 보호시설 16개소가 설치되어

  • 가출 청소년 멘토링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과 결부 짓는 하나의 프로그램를 개발하는 데에 의의를 두며, 많은 상의 끝에 쉼터내 청소년에게 학습 및 진로 멘토링을 제공하여 이를 통한 사회적지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프로그램을 기획해 보았다.II. 본론1. 기획의도1) 기획배경많은 가출 청소년들이 가정의 구조적, 기능적 결함으로 경제적, 정서적 지지가 부족하여 진로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며 불안감이 매우 크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으로 청소년 스스로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