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이마트 경영전략 분석과 나아갈 방향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여는글


II. 일반 현황
(1) 국내의 할인점 변천사 및 시장 규모 현황
(2) 이마트의 연혁
(3) 이마트의 진출동기
(4) 점포 및 매출현황


III. 성공 경영 전략
(1) 이마트의 경영이념, 경영전략. 사회적공헌 및 비젼
(2) 성공 전략 및 성공 요인


Ⅳ. 이마트의 SWOT 분석을 통해 본 문제점
(1) 이마트의 SWOT 개요
(2) 기업 내부의 약점
(3) 외부환경의 변화를 통해 본 위협 및 기회


Ⅴ. 문제점 해결 방안 및 나아갈 방향 제언




Ⅵ. 맺는글
본문내용
Ⅰ. 여는글

지금 우리주변에는 갖가지 이름의 할인판매점들이 있다. 킴스클럽/ 월마트/ 롯데마트/ E마트/ 2001아울렛/ 삼성홈플러스 등이 바로 그것이다. 그중 우리 팀에서는 우리나라의 토종 업체 이면서 우리나라 최초의 할인점이고 할인점 부문에서 외국유수의 기업들을 제치고 1위를 유지하고 있는 이마트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특히 E․mart는 Discount Store철학을 가지고 있으며 Discount Store란 바로 「싸게 사서 싸게 판다」는 것이다. 이러한 방침으로 시작된 가격인하는 종전의 창고대개방, 재고정리, 폐업정리, 바겐세일 등과 같이 기간을 정하고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365일 상시세일로서 가격파괴라는 개념을 적용한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Discount Store와 회원제창고형클럽, 그리고 Outlet Moll형식으로 여러 업체가 경쟁관계에 있다. 따라서 우리 팀에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유통망과 해외까지 진출하여 가장 성공한 할인점 사례로 손꼽히는 E․mart를 연구대상으로 삼고 이마트를 성공으로 이끈 경영전략을 분석하고, 당면한 문제 및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일반현황

(1) 국내의 할인점 변천사 및 시장 규모 현황

1) 할인점 변천사

㉮ 태동기 (1993 ~ 1996)
국내에 할인점이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한 시기는 93년을 전후로 해서이다. 당시 이마트 역시 창동에 이마트 1호점을 오픈하면서 국내 최초의 할인점 탄생을 기점으로 일산, 안산, 부평등 서울 인근 지역부터 점을 오픈시키기 시작하였다. 당시 대대적인 부동산 투자와 점포 확장에 열을 올리던 뉴코아백화점 역시 킴스클럽이라는 이름으로 일정한 규모없이 중소점포들을 지속적으로 출점하는 추세였다. 여기에 외국계 할인점으로는 프라이스클럽, 까르푸, 마크로 등이 국내에 진출하였다.
이시기의 이마트는 LOW COST OPERATION(이하 LCO)을 바탕으로 EVERY DAY LOW PRICE라는 슬로건 아래 저렴한 가격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
  • gaeron***
    (2010.09.25 21:08: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괜찮네요
  • sinbyro1***
    (2006.12.07 21:13:08)
회원 추천자료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전략 분석 (1) 2005년 르까프 브랜드아이덴티티(BI)리뉴얼 르까프 브랜드아이덴티티(BI) 리뉴얼 (2) 화승OZ(구 르까프OZ)게임단르까프는 일찌감치 e-sports산업에 뛰어들어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화승OZ소속의 (개인전우승 팀전 준우승 등) 이제동의 활약은 르까프뿐만 아니라 화승그룹 전체의 마케팅효과를 주며 e-sports산업의 대표아이콘으로 성장했다. 직접 르까프wave의 cf에 출연하기도 하였다. ◆ e-sports 산업에 관한 기사 자

  • 소비자행동론3A)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관한 실제사례-기업형슈퍼마켓(SSM)-와 그에대한 소비자의실제 반응을 수집하여정리하고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0k
  • 나아갈 수 있다. 등록제나 사업조정제도는 상생을 위한 방편이라고 믿는다. 정부와 협력해 상생방안을 모색한다면 사업조정제도 등 강제규제 없이도 유통업 전체의 성장,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참고자료-임수정, SSM 논란 점검 대안은 없나, 연합뉴스, 2009. 8-정영태, 중소기업청 차장, 대형마트와 골목상인이 함께 사는 길 -허남혁정은정, 대형 마트와 기업형 슈퍼마켓 그리고 지역경제, 독서평설, 2009. 10-한윤조 기자, 상인들 생업 미룬 SSM 반

  • [할인점]국내 대형할인 업태의 발전전망과 성장전략
  • 국내 대형할인 업태의 발전전망과성장전략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목적과 구성 4제2절 연구의 범위 5제2장 이론적 고찰제1절 대형할인점의 정의 및 유형 6제2절 최근 국내 유통환경의 동향 10제3장 국내외 대형할인업태의 변화추세제1절 해외 대형할인업태의 변화추세 15제2절 국내 대형할인업태의 변화추세 / 주요 할인점 현황 24제4장 국내 대형할인업태의 정책과제 및 제언제1절 국내 유통환경의 문제점 / 할인점 성장전략 35제2절 향후

  • 기초미시경제론1공통)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고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논하시오0k
  • , 기업형슈퍼마켓(SSM)의 시장잠식에 문제점과 해결방안2. 남궁근, 정책학 : 이론과 경험적 연구, 법문사, 2012.3. 김종인, 지금 왜 경제민주화인가 (한국 경제의 미래를 위하여), 동화출판사, 2012.4. 윤석원, 농산물 시장개방의 정치경제론, 한울아카데미, 2008.5. 한국사회학회, 상생을 위한 경제민주화, 나남, 2013.6. 강봉순(2006),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교수, 농업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7. 김동수 외 4인(1994), 논 왜 지켜야 하는가. 도서출판 따님

  • [경영] 서비스기업의 성공과 실패
  • 이마트로 옷을 갈아입자 매출이 쑥쑥 오르고 있다. 외국의 ‘창고형 매장’이 아닌 백화점 같은 ‘한국형 할인점’으로 탈바꿈하면서 고객들이 속속 모여들고 있는 것.10일 동안의 영업실적만으로 속단하기는 이르지만 월마트에 이마트식 영업전략을 가져갔을 때 정착될 수 있다는 희망이 엿보인다.◇실적이 달라졌다=23일 월마트코리아에서 명칭을 바꾼 신세계마트에 따르면 전국 16개 점포의 10일간 실적을 분석한 결과 총매출은 3백92억원으로 월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