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학습부진아,학습부진아지도,수학과]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개념,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원인과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교수학습방법 및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개별화학습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기초기본학력부진아지도]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개념, 기초기본학력부진아의 요인과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계획,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사례, 기초기본학력정착 지도방향, 기초기본학력정착 관련 시사점 분석
- [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영재성]영재의 의미 고찰과 영재교육과정의 특징, 영재교육과정의 대상자선발 및 영재교육과정의 방법, 영재교육과정의 모형, 영재교육과정의 운영 그리고 향후 영재교육과정의 방향 분석
- 수업기술과 열린교육, 수업기술과 토론, 수업기술 활용 사례, 수업기술 방법, 영어과(영어교육),체육과(체육교육) 수업기술, 수업기술 관련 제언
- [특수교육] 학습장애아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언어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발달장애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문제점,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제고방향,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관련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개념
1. 학습부진아의 의의
2. 학습부진아의 구분
3. 학습부진의 요인
Ⅲ.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원인
Ⅳ.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Ⅴ.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교수학습방법
1. 수학과 학습 부진아의 일반적 특성
2. 학습 부진아 구제 방안
Ⅵ.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개별화학습
1. 수준별 학습과정
1) 구성 방침
2)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
3) 편성․운영
4) 학습 방법
2. 개별화 학습 개념
1) 개별화 학습 의의
2) 개인차의 유형
3. 수학학습부진아의 연산 지도
1) 내용의 계통성
2) 지도 방향
3) 지도 방법
4) 지도상의 유의점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수학과의 목표를 이야기할 때 수학 교육의 목적이라는 말도 함께 쓰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목표와 목적을 같은 의미로 쓰거나 또는 목적을 상위 개념으로 규정하고 쓰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수학 교육의 목적을 왜 수학을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으로, 즉 수학의 가치에 바탕을 둔 당위적 목표, 무엇을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으로, 즉 수학의 교수․학습에 근거한 도달적 목표를 가리키는 것으로 받아들이기로 한다면 수학과의 목표는 이러한 양측면을 함께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수학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논해지고 있으나, 대체로 다음 세 가지의 수학적 가치를 바탕으로 한 이유가 일반적으로 제안되고 있다.
첫째, 수학의 실용적 가치에 기인하는 것으로 수학을 배우면 사회생활을 하는 데나 장차 과학이나 다른 학문을 공부한 데 유익하다는 것이다. 곧, 수학의 실용성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어떤 수학적 지식은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수적이다. 사회생활에 직접 소용이 되지 않는 수학적 지식도 수학 이외의 학문을 공부하는 데 필요하다. 당장 이용되지는 않지만 과학 기술의 발달로 수학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많아지고 있기에 수학의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언젠가 수학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학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 수학의 실용적 목적인 것이다.
둘째, 수학의 도야적 가치에 바탕을 둔 것으로 수학을 배우면 우리의 정신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수학의 정신을 단련시켜 준다는 것으로 수학을 배움으로써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 추상화의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능력, 기호화하고 형식화하는 능력, 단순화하고 종합화하는 능력 등이 길러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은 수학과 관련이 없는 분양에 진출하는 사람에게도 요구되는 정신 능력으로서, 수학을 배워야 하는 강력한 이유가 될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연식·김흥기(1997), 공통수학, 서울 : 두산동아
○ 김종진(1999), 수학과 학습부진아를 위한 문항 단계별 적용에 따른 효과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
○ 경상북도교육청(1999), 현장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수행평가의 실제
○ 대전한밭여자중학교(1998),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기초 기본 학력 부진 학생 지도 방안, 대전시교육청 시범학교
○ 정종식(2000),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 서울 : 교육과학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서울 : 선명인쇄주식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MPI-2 검사 분석 학부 레포트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