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학습부진아,학습부진아지도,수학과]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개념,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원인과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교수학습방법 및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개별화학습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개념
1. 학습부진아의 의의
2. 학습부진아의 구분
3. 학습부진의 요인

Ⅲ.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원인

Ⅳ.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목적

Ⅴ.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교수학습방법
1. 수학과 학습 부진아의 일반적 특성
2. 학습 부진아 구제 방안

Ⅵ.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개별화학습
1. 수준별 학습과정
1) 구성 방침
2)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
3) 편성․운영
4) 학습 방법
2. 개별화 학습 개념
1) 개별화 학습 의의
2) 개인차의 유형
3. 수학학습부진아의 연산 지도
1) 내용의 계통성
2) 지도 방향
3) 지도 방법
4) 지도상의 유의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과의 목표를 이야기할 때 수학 교육의 목적이라는 말도 함께 쓰기도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목표와 목적을 같은 의미로 쓰거나 또는 목적을 상위 개념으로 규정하고 쓰기도 한다. 그러나 여기서는 수학 교육의 목적을 󰡐왜 수학을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으로, 즉 수학의 가치에 바탕을 둔 당위적 목표, 󰡐무엇을 가르치고 배워야 하는가?󰡑에 대한 해답으로, 즉 수학의 교수․학습에 근거한 도달적 목표를 가리키는 것으로 받아들이기로 한다면 수학과의 목표는 이러한 양측면을 함께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수학을 가르쳐야 하는 이유로는 여러 가지가 논해지고 있으나, 대체로 다음 세 가지의 수학적 가치를 바탕으로 한 이유가 일반적으로 제안되고 있다.
첫째, 수학의 실용적 가치에 기인하는 것으로 수학을 배우면 사회생활을 하는 데나 장차 과학이나 다른 학문을 공부한 데 유익하다는 것이다. 곧, 수학의 실용성 때문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어떤 수학적 지식은 사회생활을 하는 데 필수적이다. 사회생활에 직접 소용이 되지 않는 수학적 지식도 수학 이외의 학문을 공부하는 데 필요하다. 당장 이용되지는 않지만 과학 기술의 발달로 수학을 필요로 하는 분야가 많아지고 있기에 수학의 중요성이 점점 증대되고 있다. 따라서 언젠가 수학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수학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 수학의 실용적 목적인 것이다.
둘째, 수학의 도야적 가치에 바탕을 둔 것으로 수학을 배우면 우리의 정신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수학의 정신을 단련시켜 준다는 것으로 수학을 배움으로써 합리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 추상화의 사고력, 창의적 사고력, 비판적 능력, 기호화하고 형식화하는 능력, 단순화하고 종합화하는 능력 등이 길러진다는 것이다. 이러한 능력은 수학과 관련이 없는 분양에 진출하는 사람에게도 요구되는 정신 능력으로서, 수학을 배워야 하는 강력한 이유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연식·김흥기(1997), 공통수학, 서울 : 두산동아
○ 김종진(1999), 수학과 학습부진아를 위한 문항 단계별 적용에 따른 효과 연구,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교육부(1997),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국민 공통 기본교육과정
○ 경상북도교육청(1999), 현장 적용을 위한 고등학교 수행평가의 실제
○ 대전한밭여자중학교(1998), 개별화 학습 프로그램 구안 적용을 통한 기초 기본 학력 부진 학생 지도 방안, 대전시교육청 시범학교
○ 정종식(2000),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 서울 : 교육과학사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국가 교육과정에 근거한 평가 기준 및 도구 개발 연구, 서울 : 선명인쇄주식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지도 강화*가정과 사회의 연계지도, 시민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

  •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
  • 및 평가와 분리하여 장애의 조건 및 발달지체의 정도를 알아내어 유아특수교육이나 학령기 특수교육 대상아동의 적격성 기준에 따라 서비스의 수혜 여부를 결정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다. 교육프로그램의 계획(Planning educational program)적절한 진단을 통해 종합․분석․해석된 정보를 바탕으로 개별화된 교육계획(Individualized Education Program, IEP)을 작성한다. 즉 IEP에서의 장․단기목표와 어떤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가와 관련된 결정을 내리는데 사

  • [교육개혁][교육혁신]교육개혁 목표, 교육개혁 중요성, 교육개혁 추진원칙, 교육개혁 추진내용, 교육개혁 실천, 교육개혁 문제점, 교육개혁 전략
  • 교육개혁의 목표, 교육개혁의 중요성과 교육개혁의 추진원칙, 교육개혁의 추진내용, 교육개혁의 실천 및 교육개혁의 문제점 그리고 교육개혁의 전략 심층 분석Ⅰ. 서론Ⅱ. 교육개혁의 목표Ⅲ. 교육개혁의 중요성Ⅳ. 교육개혁의 추진원칙1. 방향2. 추진 원칙3. 교육과정 운영의 내실화1) 기초 교육 단위 학교 책임제2) 국가 수준의 성취 기준 설정 및 평가 방법 개선3) 교과목 통폐합 및 학습량 적정화 4) 개인차를 존중하는 교육과정 운영5) 특기․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심층적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방법이다.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아동들이 책임을 지고 특별한 주제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것(프로젝트)을 통하여 더 넓고 깊이 있는 학습을 유도하는 것이다. 즉,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지향적 활동이다(Katz&Chard,1996: Kilpatrick, 1925).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기 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 [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 기능,불공정성,내용, 학교교육(공교육)과 창의성계발,개별화교육, 학교교육(공교육) 실태,외국사례,과제
  •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 방과 후 특별활동교육과 특기적성교육은 이론과 현실의 괴리를 벗지 못한 채로 이미 그 취지마저 왜곡된 사례들이 너무 많다. 또한 각종의 교과목인증제도-영어급수인증제, 컴퓨터워드기능자격인증, 한문 수학 경시대회, 각종의 미술, 글쓰기대회 등은 학교수업을 통한 교수학습능력보다는 사교육시장의 교육능력을 평가하는 수준으로 전락한지 오래다.Ⅷ. 외국 학교교육(공교육)의 사례1. 일본◦ 일본에서는 ’80년대에 등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