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아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과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시력장애아동의 교육, 저시력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유형별 교육내용 및 향후 시각장애아동교육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동(특수아동)의 정의

Ⅲ. 장애아동(특수아동)의 교육

Ⅳ.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1. 개인적 특성
1) 언어발달
2) 인지발달
3) 사회․정서발달과 행동
2. 판별과 평가
1) 시각체계
2) 선별과 사정
3. 가정과 학급에서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4. 환경조정
1) 취학전
2) 학령기 아동
3) 점자
4) 가동성과 방향정위 훈련
5) 기술공학적 보조기구
5. 학교, 지역사회 및 사회에의 참여에 미치는 영향

Ⅴ. 시력장애아동의 교육

Ⅵ. 저시력아동의 교육

Ⅶ. 시각장애아동의 유형별 교육내용
1. 무홍채안
2. 선천성 백내장
3. 선천성 녹내장
4. 당뇨병성 망막증
5. 미숙아 망막증
6. 망막색소변성
7. 황반변성
8. 백색증
9. 시신경 위축

Ⅷ. 향후 시각장애아동교육의 방향
1. 일반교사들의 인식 변화
2. 학교 안에서 특수교육 교사의 자리 찾기
3.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의 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교육에서 모든 아동을 위한 성공적 학습 경험을 창출해 낼 수 있는 가장 결정적 전략은 팀에 의한 접근방법이다. 많은 연구에서 중증․중복장애학생의 교육계획에 효과적 팀협력(team collaboration)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Downing & Bailey, 1990; Giangreco, Cloninger & Iverson, 1993; Rainforth, York & Macdonald, 1992; Romer & Byrm 1995; Utly, 1993).
창의적이고 문제를 해결하고 개혁적 서비스 전달에서 요청되는 것은 협력과 훈련된 전문가, 보조교사, 가족간의 협력을 이루는 것이다. 모든 아동을 위해 학생을 배치하는 실제적 목표는 아동의 여러 전문 영역으로 나누어지지 않고 모든 전문가가 팀구성원으로 기여하는 것을 요구한다. 학위나 자격증과 관계없이 아동에 대한 최대 관심사가 그의 전부라면 다른 사람의 생각, 경험, 기술을 고려하는 것이 본질적인 것이다.
모든 아동은 지능, 정서, 신체적 조건, 가정적 배경이 모두 다르며, 다른 방법으로 학습하고, 학습 율이 다르고, 서로 다른데서 학습의 동기가 생긴다는 인식이 인정되어야 한다. 학급의 모든 학생이 동일 수준의 지식이나 내용이해를 하는 것이 아니라 무엇이 더 결정적인가 하는 질문은 모든 학생은 유사한 목표에 도달하든 그렇지 못하든 간에 정보에 접근하고 있다는 것이다. 연령을 고려하지 않고 개인이 새로운 과제에 접하게 될 때, 모든 개인은 그 학습내용을 다 성취하는 것이 아니다. 일부는 일부분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의 성취가 의심스러워도 정보에 접근하도록 할 수도 거절하지 않을 수도 있다. 학습에 대한 동기, 학습 내용에 대한 개인적 필요의 지각, 그 위에 학습할 기본능력 등이 학습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부분참여의 개념은 여러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다양한 학생들이 서로 다른 학습 활동에 참여하게 만든다. 학습과정에 적극적 참여는 모든 학생의 목표이지만, 참여의 수준은 능력, 흥미, 과거의 경험 등의 요소 등에 폭넓게 의존한다. 모든 개인이 서로 다른 수준의 능력을 획득하며 학습활동과 내용을 이해한다는 것을 인정하고 교실에서 다양한 능력을 가진 학습자를 교사가 환영하며 도울 것이다.
참고문헌
◈ 김영환, 외 3인, 특수교육학 해설, 서울 : 학문사, 1985
◈ 김동연, 시각손상아의 지도. 대구 : 동아문아사, 1991
◈ 남정걸, 특수교육 제도의 개선 방안, 한국 특수교육학회, 1988
◈ 박승희, 일반학급에서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교육 교사의 역할, 초등교육연구, 1996
◈ 시각장애인의 교육과 복지, 한국시각장애인복지연합회 발행
◈ 이태영, 최신 특수교육원리, 대구 : 한사대학 출판부, 1980
◈ 임안수, 시각장애아 교육 기초, 서울 :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2000
◈ 조정원, 이해균, 시각장애아의 학업성취도와 자아개념의 상관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생활시설
  • 장애인복지시설의 양적인 증가에 비해 시설운영의 목적과 기능 및 역할이 명확하게 정의되지 않아 입소만을 위한 장애인복지시설의 한계에 대해 사회각층의 비판적인 시각과 개선요구들이 꾸준히 제기되었고 정책적, 제도적인 측면에서 많은 향상을 가져왔으나 근본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체계적인 접근과 제도마련은 아직까지 미흡한 수준에 있다. 장애인생활시설은 시설생활 장애인의 생활서비스와 의료적인 치료나 교육․훈련 등의 기술적 서비

  • 기독교 관점으로 본 시각장애인들
  • 장애의 등록 장애인 수(3) 시각장애의 추정 장애인 수(4) 시각장애의 취업 현황7. 시각장애인의 접근권(1) 장애인의 정보화 접근권 이용실태(2) 시각장애인의 점자해독 가능여부Ⅲ. 결론8. (1)예수님의 장애인 치유(2) 장애인에 대한 신학적 이해 10. 기관방문 - 실로암 시각장애인복지관 중심으로11. 부록 - 시각장애인 보조공학기기12. 참고문헌- 서 론 - 1. 시각 장애의 정의 정무성 외, 『장애인복지개론』 학현사, 2006(1) 개념적 정의 -> 중심시력 시

  • 장애인복지정책 목표체계, 대상체계, 급여체계, 전달체계, 재원체계, 과제와 전망 보고서
  • 장애인 권리 선언문(1975)의 정의선천적이나 후천적으로 신체적 혹은 정신적 능력의 결함으로 개인의 일상생활, 사회 생활에 필요한 것을 하는데 남의 도움이나 특수한 보조기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불편을 느끼는 사람을 말한다. (4)몇 가지 측면에서 고찰한 정의ⓛ 해부학적, 신체구조 학적, 지능 및 심리적인 이상성이나 상실한 사람시각 장애인, 청각장애인, 지체장애인, 언어 장애인, 정신지체인, 정서장애인등 기타 외부 로 현저하게 나타나는 비

  • 장애인 소득 보장
  • 장애범주 확대 등의 여건변화에 따라 장애인을 위한 직접적 또는 간접적 소득지원을 위한 정책적 방안의 필요성이 더욱 더 높아질 것이다. 이와 같은 측면에서 장애인복지정책과 관련하여 궁극적으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장애인의 요구에 부응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장애인 소득보장의 현황과 문제점의 향후의 전망과 과제를 논의하고자 한다. Ⅱ. 우리나라 장애인 소득보장 개념 및 장애인 생활실태1. 장애인 소득보장 개념소득보장제도란

  • [장애인 복지론] 장애인 교육
  • 장애인 교육 관련 법률 소개 4. 장애인 교육의 현황 5. 효과적인 장애인 교육을 위한 방향 (통합교육의 필요성)6. 장애인 교육의 문제점 및 해결방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Ⅴ. 첨부자료 Ⅰ. 서론1. 이론적 배경1) 장애인 교육의 본질(1) 장애인교육의 개념장애인교육은 정신적 특성, 감각능력, 신체운동 및 신체특성, 사회적 행동 또는 의사교환능력이 보통 또는 정상으로부터 지나치게 이탈되어 있는 학령기 장애인을 대상으로 교육내용과 방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