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준별교육과정의 의미와 목적, 수준별교육과정의 배경과 자료개발,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과 교사, 수준별교육과정의 특별보충과정의 내용, 수준별교육과정의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수준별교육과정의 지도와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수준별교육과정의 의미
1.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
2.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Ⅲ. 수준별교육과정의 목적

Ⅳ. 수준별교육과정의 배경

Ⅴ. 수준별교육과정의 자료개발

Ⅵ.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과 교사

Ⅶ. 수준별교육과정의 특별보충과정의 내용

Ⅷ. 수준별교육과정의 특별보충과정의 운영
1. 운영의 개요
2. 운영 방법

Ⅸ. 수준별교육과정의 지도와 평가 방안
1. 수준별 교육 과정의 지도 방안
1) 단원 말미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주제 말미 심화․보충 과정 운영
3) 제재(소단원) 단위별 심화․보충 과정 운영
2. 수준별 과제 도출 방안-심화․보충 과정 과제
1) 심화 과정
2) 보충 과제
3. 수준별 학습 대상자 선정 방안
1) 과정별 대상자 구분
2) 과정별 대상자 선정 구분
4. 수준별 교육 과정의 평가 방안
1) 기본 과정에 한해서 평가
2) 기본 과정과 더불어 심화․보충 과정에서 평가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능력 수준이 몇 개 학년에 걸쳐 있고, 학습 선호도, 관심 면에 있어서도 천차만별인 학생들로 이루어진 일반 교실 상황에서 개개 학생 모두의 성장 발전을 꾀하고자 할 때, 누구에게나 적합한 하나의 수업 모형이란 있을 수 없다. ‘모든 학생의 수월’을 추구하는 수준별 교육의 목적을 실현하려면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별 수업(differentiated instruction)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수준별 수업이란 학생들의 다양한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업의 제 국면에서 그 처치 방법을 달리하는 수업을 의미한다. 수준별 수업을 할 때 이상적으로는 하나하나의 학생에게 꼭 맞는 ‘맞춤 수업’을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그러한 요구는 아직 평균 35~40명이 넘는 다인수 학급으로 운영되는 우리 교육 현실에서 실현 불가능한 주문일 것이다. 하나하나의 학생에게 맞는 수업을 재단해 제공하기보다는, 예상되는 학생들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형태의 수업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에게 알맞은 수업을 받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수준별 수업을 제공할 때 유의할 사항은 학생들은 다양하기도 하지만, 많은 특성을 또한 함께 공유한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준별 수업을 한다고 할 때 학생 하나하나의 개별성, 독특성을 키우는 교육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이 함께 어울려 살 수 있는 교육 또한 그에 못지않게 중요하다는 사실이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은 개인(個人)으로 성장하는 것 못지않게, 인간(人間)으로서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도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길러져야 할 것이다.

Ⅱ. 수준별교육과정의 의미

수준별 교육과정은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의 양과 수준을 달리하는 교육과정으로 현재와 같이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되, 모든 학생이 이수해야 할 최소 기준으로 기본 학습 내용을 구성한다. 학습 내용의 성취 기준에 도달한 학생에게는 기본 학습 내용을 심화 확대하는 ‘심화 학습’ 내용을 지도하고, 성취 기준에 미달한 학생에게는 기본 학습 내용의
참고문헌
․ 김재철,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부설 열린교육연구소, 열린 교육과 수준별 교육 과정, 1997
․ 서울중등국어교과교육연구회, 수준별 교육과정 정착을 위한 국어 기본학습 보충지도자료, 서울특별시교육과학연구원, 2002
․ 북후초등학교, 학습 부진 학생의 수준별 지도를 통한 기초·기본 학습 능력 신장, 2002
․ 이용근, 학습 부진아 지도 대책, 서울 : 서울교육개발원, 2002
․ 이혜영, 개별화 학습과 수준별 교육과정, 연구월보7,8월호, 전주 : 전북교육연구원, 1997
․ 최영권, 수준별 교육과정과 열린교육의 만남, 서울 : 성원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