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독서지도]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사례,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과 특별활동,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과제 및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Ⅲ.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사례
1. 목적
2. 방침
3. 세부 추진 계획
1) 학부모 교육 프로그램
2) 지역 사회를 연계한 독서지도 프로그램
3) 교내 독서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

Ⅳ.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과 특별활동
1. 학교 행사를 통한 독서활동
2. 동아리 모임을 통한 독서활동

Ⅴ.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
1. 문제점
2. 해결방안
1) 자율독서 분위기 조성
2) 다양한 독후활동 유도
3) 사랑의 책 읽기 릴레이 운동 전개
4) 도서실을 이용한 수업
5) 독서기록표 활용

Ⅵ.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내실화 과제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독서교육은 독서지도의 넓은 의미로서 독서를 통하여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는 인간교육을 뜻하는 것이라는 것이 전통적 개념이다. 여기서 독서교육은 건전한 인격형성을 위하여 독서하는 태도, 지식, 능력, 흥미, 기술, 습관 등의 형성과 그 개발의 지도를 의미하는 독서지도의 실천적 방법과 관련되어 있다.
모티머 j. 애들러가 제시한 독서의 4단계 중에서 독서교육에 도움을 주는 신토피칼 독서를 도입하려고 한다. 가장 최고 수준의 독서인 신토피칼 독서는 한 가지 주제에 관련된 여러 개의 책을 비교하고 그 중에서 자신의 논점으로 내용을 분석, 인용, 재구성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교육을 말한다.
즉 학생들에게 필독도서를 정해주고 읽은 내용을 독후감 형태로 제출 하게하는 방식의 독서교육 보다는 교과 담당 교사들이 책을 보지 않으면 해결하기 힘든 과제를 주어 학생들이 독서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한 독서교육으로 보는 것이다.

Ⅱ. 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의 필요성

글자를 읽을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독서를 할 수 있다. 그러나 학교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이 독서를 많이 하는가 하면 그렇지는 않다. 그리고 독서를 열심히 하는 사람이 꼭 자기에게 유익한 책을 골라서 읽는가 하면 그렇지도 않다. 그러므로 글자를 알면서도 책을 읽지 않는 학생은 책을 읽도록 하고, 책을 읽되 독서 생활이 건전하지 못한 학생은 의도적인 독서 지도를 통해 바로 잡아 주어야 한다. 특히 요즘은 TV의 영상 매체와 컴퓨터의 오락기가 학생으로부터 독서의 기회를 빼앗으며, 나날이 더해 가는 출판물의 홍수는 학생으로 하여금
참고문헌
▷ 김효정 외(1997)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한국도서관협회
▷ 김경일(1988), 독서교육론, 서울 일조각
▷ 손정웅(1990), 독서지도 방법론, 서울 학문사
▷ 심경석(1984), 올바른 독서지도, 금성출판사
▷ 서울시교육과학연구원(2000),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우는 독서교육
▷ 조영식(1999), 창조적 독서교육, 서울 인간과 자연사
▷ 홍정호(1996), 독서 지도 방법론, 서울 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 주민자치센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 용산구를 중심으로 -
  • 주민자치센터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 용산구를 중심으로 -목 차제1장 서론제2장 주민자치센터에 관한 이론적 고찰제1절 주민자치센터의 의의제2절 주민자치센터의 기능제3절 선행연구 검토제3장 외국의 주민자치센터 사례 및 시사점제1절 일본의 사례제2절 미국의 사례제3절 유럽의 사례제4장 용산구의 주민자치센터의 운영현황 및 문제점제1절 용산구의 주민자치센터의 운영현황제2절 용산구의 주민자치센터 운영상의 문제

  • [고등학교][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목적과 기본방향,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교과선택과 문제점, 외국의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 사례, 향후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개선 과제와 시사점
  • 지도)의 교과선택과 문제점, 외국의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 사례, 향후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개선 과제와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목적Ⅲ.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기본방향Ⅳ.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교과선택1. 직업 집중 교육과정2. 직업 계열 특성1) 계열 특성2) 요구 적성3) 대상 분야4) 진로 전망Ⅴ. 고등학교 직업교육과정(직업지도)의 문제점1. 취업기회 축소 및

  • 맨토링,영어교육,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일반 기업체와 현장교육에서 많이 대두되고 있는 멘토링을 적용해 볼 수 있다. 이상에서 논의한 바에 의해 본 연구에서 다루려고 하는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선행연구를 통해 영어학습 부진아에 대한 특징과 정의를 다시 새겨보고 멘토링을 왜 학생지도에 적용해야 하는지는 살펴보고자 한다. 둘째, 미국, 일본, 한국의 사례를 통해 영어 학습 부진아 지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통해 시사점을 찾고자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 교육의 특징3. 한국근대학교와 교육의 전개Ⅳ. 한국근대교육의 문제점과 시사점부록1. 한국 교과과정의 변천사2. 참고문헌첨부 발표 자료 - 유인물● 연구과제 : 근대학교의 등장과 변천사 Ⅰ. 序論교육사는 교육의 역사를 연구하고 서술하는 학문이다. 교육사는 과거에 대한 지적 호기심으로 그 시대에 일어났던 사건을 이해하며, 개선의 목적을 지닌 역사연구로 선인들의 성공과 실패를 탐구함으로써 오늘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여성복지론] 현정부의 여성복지 정책의 현황과 미래의 과제
  • 과제목 차pgⅠ. 사회변화와 여성복지 ․․․․․․․․․․․․․․․․ 1Ⅱ. 여성복지의 이론적 배경 ․․․․․․․․․․․․․․․․ 2Ⅲ. 여성복지의 개념 ․․․․․․․․․․․․․․․․ 4Ⅳ. 현정부의 여성복지정책 현황 및 문제점 ․․․․․․․․․ 61. 법․제도 및 관행의 개혁과 여성의 대표성 제고 ․․․․․․․62. 여성 고용의 촉진 및 안정을 위한 지원강화 ․․․․․․․․․103. 여성의 경쟁력 재고를 위한 교육체제 확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