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학교교육의 실상, 학교교육의 부실원인, 학교교육의 부실현상, 학교교육의 문제점, 학교교육의 내실화 현황, 학교교육의 내실화와 입시제도 방향, 학교교육의 내실화 과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학교교육의 실상
Ⅲ. 학교교육의 부실원인
Ⅳ. 학교교육의 부실현상
Ⅴ. 학교교육의 문제점
1. 근대 사회 학교 교육의 역할
2. 학교 교육에 대한 불만과 정부의 교육 개혁
3. 학교 교육은 공공재이다
1) 학교 교육의 공공성
2)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관계
Ⅵ. 학교교육의 내실화 현황
Ⅶ. 학교교육의 내실화와 입시제도 방향
Ⅷ. 학교교육의 내실화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부에서 마련한 ‘교육비전’ :「새학교 문화 창조」란 개념은 사람에 따라 달리 정의할 수 있겠으나 교원, 학생, 학부모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이제까지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여 학교교육을 왜곡시켜 온 입시위주ㆍ교사중심의 수업 관행을 개선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업 성취 수준과 학습 속도에 맞춰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기초 학력이 충실해지고,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키우며, 이웃과 더불어 살 수 있는 공동체 의식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도와주며, 이를 가능케 하는 생각과 말과 행동이 학교 안팎에서 일상화되도록 노력하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은 사람들간의 관계로서 형성된 공동체인 사회를 계속 유지시키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실제로 교육은 기존 사회의 문화 형성이나 변형 과정에 관여하게 될 뿐만 아니라 개인으로 하여금 사회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이나 일체감을 갖도록 하는 데 관심을 둔다. 어떤 사회에서든 그 구성원인 개인이 강한 일체감이나 소속 의식을 갖지 못할 때 그 사회는 공동체로서의 결속력을 가질 수 없으며 개인의 삶을 위한 안정된 사회 환경을 제공할 수 없게 된다. 여기서 교육의 중요성은 한층 더 커지게 된다. 허친스(R. M. Hutchines)가 지적하는 바와 같이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교육은 곧 인간 교육(사람다운 사람을 기르는 전인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교육의 목표가 전인교육이고, 전인교육의 도달점이ꡒ사람다운 사람ꡓ을 기르는 데 있다면 오늘날 학교에서의 인간성 교육은 모든 학생이 각자의 능력과 소질에 따라 교육받고 한 인격체로서 대접받으면서 바람직한 인성계발 기회를 가지며 올바른 가치관 교육을 통해 ꡐ사람다운 사람ꡑ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학교 문화는 첫째, 교육적인 학교의 분위기이며 도덕적인 학교의 정신으로 충만해야 한다. 아이들을 믿어 줌으로써 이이들의 자발적인 성장을 이끌어내는 진정한 교육은 많은 시간과 노력과 교사의 능력 그리고 학교와 지역 사회의 관심과 사랑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둘째, 학교가 진정한 공동체이기를 기대한다. 학교가 진정한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는 무슨 집단주의나 공동생활과 같은 의미가 아니라 진정으로 개개인이 존중됨으로써 타인에 대한 존중과 사랑을 학습하고 개인과 개인을 싸고 있는 사회가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
- 참고문헌
-
김진규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2
김경배외 2인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2006
김병성 / 교육과 사회
송병순 / 한국교육의 현실과 이상, 서울 : 문음사, 2002
신동로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1
이경섭 / 교육과정 유형별 연구, 교육과학사, 1990
오성삼 외 /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경기 : 양서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