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 내실화]학교교육의 실상, 학교교육의 부실원인, 학교교육의 부실현상, 학교교육의 문제점, 학교교육의 내실화 현황, 학교교육의 내실화와 입시제도 방향, 학교교육의 내실화 과제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교육의 실상

Ⅲ. 학교교육의 부실원인

Ⅳ. 학교교육의 부실현상

Ⅴ. 학교교육의 문제점
1. 근대 사회 학교 교육의 역할
2. 학교 교육에 대한 불만과 정부의 교육 개혁
3. 학교 교육은 공공재이다
1) 학교 교육의 공공성
2)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관계

Ⅵ. 학교교육의 내실화 현황

Ⅶ. 학교교육의 내실화와 입시제도 방향

Ⅷ. 학교교육의 내실화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부에서 마련한 ‘교육비전’ :「새학교 문화 창조」란 개념은 사람에 따라 달리 정의할 수 있겠으나 교원, 학생, 학부모 등 학교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이제까지 그들의 생각과 행동을 지배하여 학교교육을 왜곡시켜 온 입시위주ㆍ교사중심의 수업 관행을 개선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업 성취 수준과 학습 속도에 맞춰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하여 기초 학력이 충실해지고, 자신의 적성을 발견하고 키우며, 이웃과 더불어 살 수 있는 공동체 의식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도와주며, 이를 가능케 하는 생각과 말과 행동이 학교 안팎에서 일상화되도록 노력하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은 사람들간의 관계로서 형성된 공동체인 사회를 계속 유지시키도록 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실제로 교육은 기존 사회의 문화 형성이나 변형 과정에 관여하게 될 뿐만 아니라 개인으로 하여금 사회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이나 일체감을 갖도록 하는 데 관심을 둔다. 어떤 사회에서든 그 구성원인 개인이 강한 일체감이나 소속 의식을 갖지 못할 때 그 사회는 공동체로서의 결속력을 가질 수 없으며 개인의 삶을 위한 안정된 사회 환경을 제공할 수 없게 된다. 여기서 교육의 중요성은 한층 더 커지게 된다. 허친스(R. M. Hutchines)가 지적하는 바와 같이 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교육은 곧 인간 교육(사람다운 사람을 기르는 전인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교육의 목표가 전인교육이고, 전인교육의 도달점이ꡒ사람다운 사람ꡓ을 기르는 데 있다면 오늘날 학교에서의 인간성 교육은 모든 학생이 각자의 능력과 소질에 따라 교육받고 한 인격체로서 대접받으면서 바람직한 인성계발 기회를 가지며 올바른 가치관 교육을 통해 ꡐ사람다운 사람ꡑ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의 학교 문화는 첫째, 교육적인 학교의 분위기이며 도덕적인 학교의 정신으로 충만해야 한다. 아이들을 믿어 줌으로써 이이들의 자발적인 성장을 이끌어내는 진정한 교육은 많은 시간과 노력과 교사의 능력 그리고 학교와 지역 사회의 관심과 사랑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둘째, 학교가 진정한 공동체이기를 기대한다. 학교가 진정한 공동체가 되어야 한다는 의미는 무슨 집단주의나 공동생활과 같은 의미가 아니라 진정으로 개개인이 존중됨으로써 타인에 대한 존중과 사랑을 학습하고 개인과 개인을 싸고 있는 사회가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
참고문헌
김진규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2002
김경배외 2인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2006
김병성 / 교육과 사회
송병순 / 한국교육의 현실과 이상, 서울 : 문음사, 2002
신동로 /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2001
이경섭 / 교육과정 유형별 연구, 교육과학사, 1990
오성삼 외 /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경기 : 양서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교육양극화 해소 방안
  • 학교에 입하하고 대다수 학생들은 현대 중등학교나 기술학교로 진학하게 되어 있었다. 현대학교나 기술학교에 입학한 학들에게는 대학진학도, 그리고 좋은 직업을 위한 준비도 사실상 막혀 버림. → 터너는 후원적 체제라 부름. → 웩슬러는 앞으로 교육과 사회 불평등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사회제도와 개인의 특성을 연결시켜 심층적으로 연구해야한다고 주장함. 4) 독일 링거는 독일 교육제도의 문제점에 대해 부모나 교사들이 5세된 아동의 진로

  • 교육학 우리나라 대학교육 현실
  • 제도는 대학별 고사, 국가고사, 내신 성적의 조합에 의해 변천해 옴. 1. 대학입학시험제도의 종류▪ 대학별 고사(본고사)- 목적: 대학의 자율성과 학생선발권 보장 - 문제점: 대학 간 입시제도의 차이, 입시과목의 빈번한 변경으로 인한 고등학교의 진학지도의 곤란, 수험생의 입시준비 부담의 과중, 입시과목의 축소로 인한 고교교육의 비정상화, 대학의 입시관리역량의 문제 등 ▪ 국가고사 - 목적: 입시관리의 부실을 극복하고 공정성을 확보하기

  • 자율형사립고 운영 현황과 자율형사립고가 학생의 학교선택권 보장 및 교육의 질제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논함
  • 교육과정 운영, 능력에 따른 무학년제 수업, 수업일수 증감 등 학사운영에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으며, 기존에 전국 6개의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과정에서 나타난 자립형 사립고의 장점과 성과는 확대시키고, 높은 전입금 부담, 사교육비 유발 등 문제점은 최소화시키겠다는 방침을 갖고 있다.그림 정부의 고교다양화 프로젝트 개념도출처 : 자율형 사립고등학교, 교육과학기술부 홍보 자료자율형 사립고 도입 취지자율형 사립고는 획일적 입시교육

  • [교육사회] 교육불균형 현상
  • 교육적 배경의 문제와 개인적 학습능력의 문제, 그리고 학교 환경의 차이에서 오는 문제, 그밖에도 교육 결여와 관련하여 결과에서 오는 문제, 지위와 수입에 의한 삶의 기회(life chances)는 교육의 형태와 교육의 질, 그리고 교육연한에 의하여 크게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이다. 따라서 테일러는 이러한 영향에 의해서 개인의 교육적 성공이 결정되기 때문에 교육 불평등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교육불균형 현상과 사회는 매

  • [공교육][학교교육]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시작, 공교육(학교교육)의 비용결정,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문제 관련 대책, 공교육(학교교육)에 대한 제언 분석
  • 분석Ⅰ. 서론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Ⅲ. 공교육(학교교육)의 시작Ⅳ. 공교육(학교교육)의 비용결정Ⅴ. 공교육(학교교육)의 현황Ⅵ.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Ⅶ. 공교육(학교교육)문제 관련 대책Ⅷ. 공교육(학교교육)에 대한 제언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와 교실의 고질적인 문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교육을 시도해 보려는 움직임이 다양하게 일고 있다. 열린교육과 대안학교 운동으로 총칭할 수 있는 이러한 움직임은 제도교육의 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