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프로야구의 포스트시즌 운영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7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본론
한국프로야구 포스트시즌의 경제적 효과
1. 개최지 경제에 미치는 효과
1) 포스트시즌은 생산유발과 관광수입 증대 등 직접적인 경제적 효과를 유발
2) 무형의 효과를 유발하고 이는 장기적으로 경제적 효과를 발생
3) PS은 기회비용 등 일부 부정적 효과도 야기함
2. 포스트시즌 출전 팀의 경제적 상황에 미치는 효과
1) 기업들의 스폰서십 참가, 미디어를 통한 스폰서 노출 등을 통해 야구 관련 산업 활성화 등을 통한 직접 효과
2) 각 팀은 포스트시즌에 참가하여 돈으로 측정할 수 없는 간접 효과를 거둠
한국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제도의 변화와 성과 분석
한국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인기 상승 유지와 경제적 성과 극대화 방안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2. 포스트시즌 출전 팀의 경제적 상황에 미치는 효과
1) 기업들의 스폰서십 참가, 미디어를 통한 스폰서 노출 등을 통해 야구 관련 산업 활성화 등을 통한 직접 효과
기업과 스폰서십을 활용하여, 야구 관련 마케팅 전략으로 상품에 대한 수요를 환기하고 야구 분야의 관심 제고로 관련 산업 활성화한다. 예로, 롯데와 부산은행이 출시한 '가을야구 정기예금'은 롯데가 포스트 시즌에 진출하면 연 5.6% 확정 금리에다 0.1%포인트 추가 금리를 얹어 주는 예금을 내놓아 1000억 원 이상이 팔렸다. 또 다른 예로, 국민체육진흥공단 스포츠산업본부는 2009 KIA 타이거즈가 한국시리즈를 통해 거둔 경제적 효과가 2천억 원 이상이라고 발표했다. 미디어 직접노출 85억 원, 스폰서 노출 520억 원, KIA 브랜드 노출 효과 168억 원 등이다.
2) 각 팀은 포스트시즌에 참가하여 돈으로 측정할 수 없는 간접 효과를 거둠
구단과 모기업 및 스폰서 가치증대, 연고지역의 경제 부흥 등 간접효과, 돔구장 건설 추진에 따른 부가효과 등이 발생한다. 기업 및 팀의 이미지가 제고되어 이미지 향상 및 포스트시즌 기간 중 연고지 지역 주민의 관심과 열정을 결집시키고 자긍심을 고취시킨다. 특히 국가가 어려움에 처해 있을 때 국민에게 희망을 준다. 마찬가지로 2009 한국시리즈의 KIA 우승을 통해, 구단의 가치 증대 88억 원, 기업 가치 증대 25억 원, 스폰서 가치증대 845억 원 등이며 부가효과는 돔구장 건설 비용 100억원, KIA자동차 임직원 애사심과 자긍심 고취 38억원 등으로 조사되었다.
한국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제도의 변화와 성과 분석
현재 한국프로야구는 준플레이오프 제도를 도입한 방식으로 포스트시즌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 방식이 있기 전까지 제도는 크게 6번 가량 시행착오가 있었고, 이 제도 안에서도 몇 번의 작은 변동 속에 지금까지 오게 되었다.(표1 참조) 28시즌이 지난 지금도 제도가 정착되지 못하고 개선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데, 그것은 크게 △8개 팀 중 절반이 포스트시즌에 진출하여 의미가 퇴색한다는 ‘스포츠 정의론’ △결과적으론 1위 팀이 우승하는 구조라는 ‘포스트시즌 비관론’에 기인한다. 이런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아직은 ‘보다 많은 팀을 포스트시즌에 참가시켜서 흥행을 키우자. 의외성 보다는 정규시즌1위에 대한 메리트를 높이자’는 방향으로 제도가 유지되고 있다.
포스트시즌 제도 변화에 따른 관중 추이를 조사한 (표2)를 보면, 현재의 제도가 어느정도는 타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실제로 제도가 정착하고 운영이 원만해 지는 90년대 중후반과 2000년대 중후반의 포스트시즌 거의 모든 경기가 매진으로 진행됐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종합승률제, 양대리그제 등이 제도로 선택된 해에는 포스트시즌 경기임에도 불구하고 경기장이 많이 비어있는 상태로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한국프로야구 포스트시즌 인기 상승 유지와 경제적 성과 극대화 방안
현재 한국프로야구가 채택하고 있는 준플레이오프 포스트시즌 제도는 지금까지의 실적 및 타 제도와의 비교 결과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제도이다. 게다가 단기적으로 완전비탄력적인 관객동원을 보여주는바, 인위적인 경기수 증가가 있더라도 경제적 성과는 극대화 될 수 있는 제도로 보인다. 그런 점에서 85년과 같이 한국시리즈가 열리지 않는 ‘최악’의 제도에서 벗어나 현행 최저 10경기, 최대 17경기까지 할 수 있는 포스트 시즌 제도는 경제적 성과 달성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제도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제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에는 몇 가지 결함이 있다.
우선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집중도를 높이는 불확실성의 개념이 퇴색되는 제도라는 결함이 있다. 2009년 플레이오프에서 만난 두산과 SK의 경기가 좋은 예가 될 수 있다. 두 팀의 상황은 3년 내내 동일한 - 장기 휴식 및 기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심리학] 인상관리 이론과 사례
- 프레이밍 효과(Framing effect) 사례 탐구
- 광고중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에 대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 4주 1강에서 정신역동 상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정신역동 상담이론은 본능이론, 불안이론, 방어기제 등의 주요 개념이 있습니다 정신역동 상담이론의 중요한 개념과 이론을 설명하고, 이론에 개인적인 삶이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한 의견을 덧붙여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서술하십시오
- 꿈의 목록 100가지를 작성 후 느낀 점과 앞으로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복지실천의 의의와 기본원칙, 개별 아동복지 실천과정을 정리하고 주변에서의 아동복지 실천사례를 찾아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학습자의 제품을 광고한다는 전제하에 그 제품을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는 IMC전략을 수립하시오
- 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구조기능주의론적, 갈등론적, 교환이론적, 생명윤리학적 측면에서 본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 [가족상담] 가계도 작성법을 토대로 본인가족의 3세대 가계도를 제시한 뒤 가족관계를 중심으로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