멕시코 벽화운동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1.1. 멕시코 벽화운동의 배경
1.2. 멕시코 벽화운동의 태동
2. 본론 - 멕시코 벽화운동의 정립
2.1 리베라의 활동
2.1.1 공립학교의 작품들
2.1.2 차핑고 농대 작품들
2.1.3 국립궁의 <멕시코의 역사>
2.1.4 코르테스궁 벽화
2.2 오로스코의 국립예비학교 작품들
2.3 시케이로스의 상황
3. 멕시코 벽화의 확산과 전파(1930년~)
3.1 외국에서의 작품 활동
3.1.1 오로스코의 활동
3.1.2. 디에고 리베라
3.1.3.시케이로스
3.2. 귀국 후의 상황(1930~1940년대)
3.2.1. 리베라에 대한 비판
3.2.2.오로스코의 과다라하라 작품들 - 오로스코의 전성기
3.2.3. 세계 정세의 변화에 따른 멕시코 벽화의 변화
4.멕시코 벽화 운동의 전환
4.1. 시케이로스의 전성기
4.2. 오로스코와 리베라의 후기 활동
4.3. 야회 벽화의 등장
5. 멕시코 벽화 운동의 쇠퇴
6. 결론 - 의의 및 한계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멕시코 벽화운동의 태동

벽화운동은 1910년에 있었던 멕시코혁명 이후에 일어난 원주민의 특성을 지닌 예술운동으로 예술을 사회화하려는 목적으로 전통적인 ‘이젤 그림’을 거부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20세기가 되면서 아카데미즘에 대한 도전이 분명해졌는데 멕시코의 헤라르도 무리요가 선두주자로서 1910년 반체제 미술전시회를 열었다. 이 전시회는 대단한 반향을 불러일으켰지만 그 몇 주 후에 발발한 멕시코 혁명으로 인해 파급효과는 그다지 크지 않았다. 그러나 멕시코 혁명자체는 현대 중남미 예술에 결정적인 전환점을 제공한 사건이다. 이후 예술도 민중의 것, 민중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뿌리를 내렸다. 혁명이 가라앉자, 멕시코의 예술가들은 예술을 통해 ‘민중 교육계획’에 이바지 하고자 힘을 합쳤다. 이 계획은 혁명군에 직접 참여했던 헤르라도 무리요, 후의 아틀 박사의 반아카데미주의에 바탕을 둔 것으로 지식인들을 물론이고 당시 정권이었던 오브레곤 대통령과 호세 바스꼰셀로스교육부장관의 지지를 받았으며 이렇게 해서 생겨난 것이 역사와 사회를 주제로 한 대형벽화였다.
이러한 멕시코의 벽화운동의 본격적인 시작은 멕시코시티 전체가 그의 작품전이나 마찬가지라 할 수 있는 거장, 디에고 리베라가 오랜 외국생활을 마치고 1921년 영구히 정착하기 위해 멕시코로 돌아왔을 때라고 할 수 있다. 파리에서 그는 정통 큐비즘 입체파, 입체주의
적 양식으로 작업하면서 아메데오 모딜리아니를 비롯한 유럽 아방가르드의 대표적인 화가들과 어울렸다. 멕시코시티에 도착하자 리베라는 이미 10년 전에 문교장관 호세 바스꼰셀로스에 의해 시작되어 있던 사업인 국립예비학교의 장식을 완성하는 일에 초빙되었다. 멕시코 혁명이 발발한 직후 바스콘셀로스 장관은 모두가 접할 수 있는 미술을 원하였고 이런 연유 에서 모든 관공서의 벽을 프레스코 벽화로 채우고자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 사업 역시 그러한 의식을 드러내는 일환인 것이다. 이 사업은 1910년에 이미 아틀박사의 지도하에 화가 6명이 그 학교의 새로운 강당을 장식하는 일에 위촉되어 있었다. 당시에 리베라는 카를로스 메리다, 장 샤를로와 그 외의 화가들이 보조를 맡기로 되어 있었으며 데이비드 알파로 시께이로스가 1922년 9월 유럽에서 돌아오면서 그 역시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후에 오로즈코와 시퀘이로스는 이 그룹에 가담하여 명확한 메시지 가 담긴 그러나 지적인 면모를 갖춘 구성 작품을 제작했다.
참고문헌
남궁 문, <멕시코 벽화운동>, 시공사, 서울 , 2000.
참고웹사이트
http://news.media.daum.net/culture/art/200612/11/chosun/v15005227.html
http://blog.naver.com/mudyist?Redirect=Log&logNo=60017494813
http://www.jsdoh.com/zboard/zboard.php?id=doh1&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남미 사상사] 호세 바스콘셀로스
  • 멕시코로 초청해 강연을 하게 했다. 이런 다른 라틴아메카와의 문화적 접촉을 통해서 멕시코 혁명 기간 동안 멕시코가 경험한 보편성을 공유하려 하였다. 또, 라틴 아메리카의 범 민족적 인종을 창조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4. 멕시코 벽화운동멕시코 벽화 운동은 멕시코만의 특수한 상황에서 일어난 국민예술운동이다. 벽화가 예술운동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은 멕시코인의 생활 속에 깊숙이 파고들어 있던 미술의 전통과 오랜 식민지 치하에서

  • 멕시코 벽화 운동
  • < 멕시코 벽화 운동 >미술문화와 혁명 1920년대 멕시코에서 일어난 벽화운동은 정부의 강력한 후원에 힘입어 미술의 의미와 목적, 그리고 주제가 사회 정치적 환경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었던, 미술사에서의 매우 특이한 미술운동이었다. 멕시코혁명 이후 건립된 정부는 사회주의 노선을 걷고 있었고, 글을 읽고 쓸 수 있는 사람이 많지 않았던 당시에 외세를 배격하며 멕시코의 전통을 찾고 자부심을 고취시키려는 방법의 하나로 대중들이 쉽게 접근할

  • 멕시코 벽화운동
  • 멕시코 벽화 운동이 사회와 소통한 흔적들을 고찰해 봄으로서 멕시코 벽화 운동에 대한 단순한 소개를 넘어선 논의를 진행시키고자 한다. 1. 서론본격적으로 논의를 진행시키기에 앞서, 이 리포트의 전제가 되는 예술과 사회에 대한 나름대로의 정의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18세기 말에 성립된 미술관은 자율적인 영역으로서의 예술개념의 성립과 동시에 이루어졌다. 메리 앤 스타니스제프스키, 박이소 역,, 현실문화연구, 2006

  • 멕시코 벽화운동
  • 멕시코의 벽화 운동Ⅰ. 공공예술Ⅱ. 세계 미술사 상황Ⅲ. 멕시코 시대 상황Ⅳ. 멕시코 벽화 운동의 태동Ⅴ. 멕시코 벽화 운동의 정립Ⅵ. 멕시코 벽화의 확산과 전파Ⅶ. 멕시코 벽화 운동의 전환Ⅷ. 멕시코 벽화 운동의 쇠퇴Ⅸ. 멕시코 벽화 운동의 의의Ⅰ. 공공예술 기념 조각이나 벽화, 도시 개발의 일환으로 대규모적인 공간에 짜여 들어간 미술을 의미하며, 최근에는 보다 환경과 연관된 적극적인 역할이 기대되고 있다. 벽화

  • [현대미술] 멕시코 벽화 운동(Mexico Mural painting)
  • 멕시코 벽화운동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1980,p.14멕시코 벽화의 선구자들은 스페인의 영향에서 벗어나 순수한 멕시코 예술을 찾으려고 노력했다. 산 카를로스 미술학교가 중심이 되어 향락적이고 개인적인 미술, 다시 말해 귀족예술과 이젤화를 거부했다. 이들은 미술의 사회 참여적 역할의 가치를 매우 크게 보고, 대중의 의식을 깨우고자 기념비적인 예술을 추구했다. 무지한 민중들에게(당시 문맹률은 90%에 달했다.) 스페인과 독재정치의 허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