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속 다양한 리틀맘 사례를 통해 본 우리 사회의 `리틀맘`에 대한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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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리틀맘 증가원인
1. 학교 성교육의 문제
2. ’성’에 대한 왜곡된 의미를 생성하는 매체
3. 여러 가지 매체들을 통해 왜곡된 ‘성’의 의미를 받아들이는 청소년


Ⅲ. 대중매체 소재로 다뤄지는 '리틀맘'과 이에 대한 영상매체의 시각.
1. 영화 "제니주노" 속에서 미화된 '리틀맘'
1) 현실성이 결여된 '리틀맘'의 모습.
2) '리틀맘'의 성 상품화.
3) ‘리틀맘’과 그 속의 가부장적인 면.

2. 다큐멘터리 "인간극장" 속에서 미화된 '리틀맘'
1) 인간극장에서 '리틀맘'의 선정 기준.
2) 가부장적 시선의 영상매체가 바라는 리틀맘의 모습.

3. 드라마 "리틀맘 스캔들" 속에 나타난 시각
1) 현실성이 결여된 '리틀맘'의 모습.
2) '리틀맘'의 성 상품화.
3) ‘리틀맘’과 그 속의 가부장적인 면.


Ⅳ. 대중매체가 리틀맘을 소재로 차용하는 이유.
1. 가부장적인 시각과 부합.
2. 로리타 컴플렉스


Ⅴ. 결론
본문내용

Ⅱ. ‘리틀맘’ 증가 원인
1. 청소년 성교육의 문제
청소년기는 이성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증가하는 시기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청소년들은 성에 대한 지식이 많이 부족한 상태에서 성관계를 맺기 때문에 10대 임신과 리틀맘 증가라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다. 실제로 우리나라의 중, 고등학교에서는 제대로 된 성교육을 받기 힘든 실정이다. 교육과학기술부에서 공지한 고등학생 성교육 시간은 1년에 총 32시간이다. 하지만 교육과학기술부에서는 부가적으로 ‘학교의 실정에 따라 내용과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교사들은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 후, 허락된 시간에 맞는 정도의 내용을 선택하여 수업을 진행시키는 것이 좋다.’ 라고 홈페이지에 명시하고 있다. 이 규정은 학교에 청소년 성교육에 대한 자율권을 준다는 것이다. 하지만 '자율‘이라는 이름으로 책임을 지지 않는 정부의 안일한 태도로 인해 청소년들은 실질적으로 1년에 10시간의 성교육을 받기도 힘든 실정이다. 성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청소년들에게는 턱없이 부족한 성교육 시간이다.
청소년 성교육을 위한 자료가 부족한 것도 우리나라 성교육의 문제 중 하나이다. 우선 성 관계에 관한 성교육 자료가 충분하게 만들어지지 않고 있다. 그리고 현재 학교에서는 실질적으로 임신이 이루어지는 성관계에 대해서는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의 성교육 지침서 자료를 보면 청소년들에게 피임의 방법에 대해 언급하고 콘돔의 사용방법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줄 것을 학교에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는 학생들에게 콘돔을 나누어 주거나 만질 수 있는 기회를 거의 주지 않는다. 혹시 콘돔을 만져보더라도 그것을 가지고 직접 실습할 환경이 되지 않는다.
참고문헌
ο 구승희. ‘청소년과 성인의 성의식 변화연구’, 한국간행물 윤리위원회,2001.
ο ‘함께 풀어가는 성 이야기(고등학교)’, 교육인적자원부 여성교육정책담당관 실,2001.
ο ‘10대 출산 정면 돌파? 대책없는 판타지?’<제니, 주노>논쟁이 필요하다 필름 2.0 2005,3
ο ‘일부지역 고등학생의 성교육 실태와 성경험에 따른 성교육요구도 조사’ , 한국 학교보건교육학회 2004-12
ο ‘외국의 어린이 성교육’ (동아일보) 2005,04,25 노시용 기자.
ο ‘미혼모 조사결과’ - 여성부 05-10-17
ο 십대 청소년의 성경험 및 성 태도에 관한 실태조사, 청소년 성문화 센터, 2007년
ο ‘청소년 유해환경 접촉 종합실태조사’, 보건복지부 아동청소년정책실, 2007년
ο ‘청소년들, 중 2때 ‘첫 경험’ 가장 많아‘, 헤럴드 경제, 2008.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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