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모지상주의] 건강음료 열풍의 원인, 폐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조사를 시작하며
Ⅱ. ‘건강음료’의 개념
1) 과거
2) 현재
Ⅲ. 열풍의 중심에 있는 건강음료들의 광고 특징
1) 17차
2) 옥수수 수염차
3) 오늘의 차
Ⅳ. 건강음료 열풍의 원인
1) 개인적 원인
2) 사회적 원인
Ⅴ. 건강음료 열풍의 폐해
1) ‘건강음료’ 출시의 본말 전도
2) 외모 지상주의 심화
Ⅵ. 결론 - 건강음료의 외모지상주의 조장

본문내용
Ⅱ. 시대에 따른 ‘건강음료’의 변화
10년이면 강산이 변하듯이, 세월의 흐름에 따라 건강음료도 다양한 모습으로 변모하였다. 건강음료 열풍 이전과 열풍 이후들의 제품을 구분하여 비교하면서 현대에 건강음료가 어떻게 변해왔는지 그리고 과거와는 다르게 무엇을 중점으로 두는지 살펴보겠다. 열풍 이전과 이후의 기준점은 건강음료의 선두주자 격인 남양유업의 ‘몸이 가벼워지는 시간 17茶’가 최고 판매량을 기록한 2006년 8월을 기준으로 하겠다. 이를 기점으로 건강음료시장이 전체 음료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비약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열풍이전의 건강음료로는 아침햇살과 초록매실을, 열풍이후의 건강음료로는 17茶와 광동 옥수수 수염차를 예로 들어보겠다. 이를 예로 든 까닭은 대중적 인지도와 판매량 등을 고려한 것이다. 열풍이전의 건강음료들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원료로 만들어지고, 이미지보다는 그 기능성이 강조되어졌다. 두 음료 모두 원료의 토속성과 건강함이 강점이었다면, 열풍 이후의 건강음료들은 0칼로리이거나 칼로리가 적다는 점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이전의 제품들이 건강함 자체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후의 제품들은 건강함과 함께 날씬함을 강조하면서 아름다움 추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현대사회에서 미의 척도 중의 하나가 날씬함이기 때문이다.
광고에서도 건강음료의 변화를 알아볼 수 있다. 아침햇살 광고에서는 아침을 거르고 집을 나서는 딸의 가방에 아침햇살을 넣어놓음으로써, 음료가 아침대용으로도 손색없이 영양가 있음을 나타내준다. 또, 초록매실 광고에서는 초록 빛 숲속에서 당시 인기가수이던 조성모씨가 ‘널 깨물어 주고 싶어’라는 멘트를 한다. 이 광고는 색깔과 배경, 모델, 멘트에서 매실의 상큼한 맛을 떠올리게 한다. 이는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실제 제품의 기능이나 맛에 착안을 두고 이를 강조하였다.
반면, 17茶나 광동 옥수수수염차 광고에서는 제품의 기능 보다는 이미지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모델이 림보를 하거나 그네를 타는 장면 등에서 몸매를 부각시키고 ‘물도 안 마시는 그녀가 마신다.’라는 카피를 통해 이 제품을 마시면 모델의 몸매처럼 될 수 있을 것이라는 메시지를 은연중에 내포하고 있다. 또, S라인이나 V라인 등 입증되지 않은 효과를 제시하면서 이미지메이킹에 치중하고 있다.
참고문헌
『여대생의 외모관리행동에 관한 연구』, 김은주, 2001.
『여자대학생의 신체불만족, 외모가치 내재화, 완벽주의의 관계』, 윤지현, 2004.
『외모에 대한 사회비교가 보상구매와 상징적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신체 존중감의 매개적 역할을 중심으로』, 고유미, 2007.
『브랜드 성격과 광고 모델 이미지의 일치성이 광고 선호도, 브랜드 선호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채영지, 2003.
조근영(1997). 광고모델의 신체적 매력이 수용자에게 미치는 효과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웰빙, 그 허와 실
  • 건강한 삶을 추구한다는 웰빙의 참된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웰빙이 건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보다, 외모 등에 중점을 두는 등 또 하나의 잘못된 트렌드를 만들어 낼 것이라는 걱정이 만만찮다. 웰빙 열풍 이후로 많은 사람들은 다이어트와, 갖가지 식이요법, 고가의 건강식품과 음료를 즐기게 되었다. 이러한 잘못된 트렌드는 아직은 완전히 성숙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웰빙의 진정한 의

  • [사회문제] 성형수술열풍(외모지상주의)의 원인과 대책
  • 1. 성형열풍의 사회문제화 2. 성형열풍, 그 현 주소 1) 우리나라 성형수술 실태조사2) 성형수술의 긍정적 측면과 그 사례3) 성형수술의 부정적 측면과 그 사례 3. 성형열풍의 원인과 대책1)성형열풍의 원인① 대중매체의 영향② 성형 의학의 발전③ 경제 성장에 따른 여유④ 가치관의 변화⑤ 외모에 대한 사회적 편견2)성형열풍의 대책① 대중매체를 통한 사회인식 전환 ② 기업 채용 감시 시스템의 강화③ 교육을 통한 의식 개혁④ 성형수술의

  • 웰빙, 그 허와 실
  • 건강한 삶을 추구한다는 웰빙의 참된 의미가 사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웰빙이 건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보다, 외모 등에 중점을 두는 등 또 하나의 잘못된 트렌드를 만들어 낼 것이라는 걱정이 만만찮다. 웰빙 열풍 이후로 많은 사람들은 다이어트와, 갖가지 식이요법, 고가의 건강식품과 음료를 즐기게 되었다. 이러한 잘못된 트렌드는 아직은 완전히 성숙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더욱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웰빙의 진정한 의

  • [한국사회의이해] 외모지상주의가 우리사회에 끼친영향에 관한 분석
  • - 목 차 -1. 외모지상주의의 정의 2. 외모지상주의의 발생원인3. 외모지상주의의 현 세태1) 사회문화 속 외모지상주의① 얼짱, 몸짱 열풍② 성형 열풍과 중독③ 취업전선 속의 외모지상주의2) 미디어 속 외모지상주의① M.net “총각연애하다”② KBS “미녀들의 수다” 루저 발언 파문③ 영화 “미녀는 괴로워”4. 외모지상주의가 우리 사회에 끼친 영향5. 해결 방안1) 개인적 해결방안2) 사회제도적 해결방안6. 우리조의 생각1. 외모지상주의

  • 청소년 외모지상주의
  • 청 소 년외모지상주의목 차∙ 주제선정이유∙ 외모지상주의 원인∙ 외모지상주의 실태 및 사례∙ 외모지상주의의 문제점∙ 해결방안∙ 참고문헌(출처)주제선정이유TV를 켜고 채널을 돌리다 보면 청소년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는 인기 있는 아이돌 가수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청소년들에게 아이돌 가수란 마치 우상과도 같은 존재이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그들에게 열광하고 그들과 같아지려고 노력하게 된다. 그들은 하나 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