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인트카드의 이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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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포인트 카드의 정의와 특성
(1) 정의와 특성
(2) 대표적인 포인트 카드의 예
3. 포인트 카드가 만들어 지게 된 배경
- 일관성의 법칙
- 문전 걸치기 전략
4. 포인트 카드의 허(虛)
(1) 낮은 적립 비율
(2) 사용 할 때 제약 조건
(3) 기간 내 포인트 자동 소멸 제도
(4) 개인 정보 유출
5. 설문 조사를 통해 알아본 허(虛)의 실태
6. 결론
본문내용
(2) 대표적인 포인트카드의 예
2006년 6월 14일 발표한 랭킹닷컴 적립/할인카드 중분류 랭킹순위에서 1위부터 3위까지를 차지한 세 카드를 비교해 보겠다.
OKcashbag은 사용액의 일정비율(보통 3-5%, 최고 15% 까지 가맹점에 따라 적립율 다르다)을 포인트로 적립해 주고 적립한 포인트는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1포인트라도 있으면 온라인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고, 5천 포인트 이상이면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사용 가능하며, 5만 포인트 이상이면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해피포인트카드는 파리크라상,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넛, 르노뜨르, 파스꾸찌, 아멜리, 티마티 등의 가맹점에서 1000원 이상 구입했을 때 총 구매 금액의 5%를 적립해준다. 그리고 1000포인트 이상 적립했을 때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신세계포인트카드는 전국 이마트,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몰, 신세계몰, 스타벅스에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1포인트는 1원과 같은 단위로 쓰이기 때문에 구입한 물건의 가격만큼 포인트가 적립된다. 신세계 포인트는 1,000포인트 이상일 때 이마트, 백화점, 스타벅스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온라인에서는 1포인트부터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전국 OK 캐쉬백 가맹점에서도 적립, 사용이 가능하다.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2년이다.
이제 포인트카드가 만들어지게 된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3. 포인트 카드가 만들어 지게 된 배경
심리학적 측면에서의 “일관성의 법칙”과 마케팅적 측면에서의 “문전걸치기 전략”이 응용되어 포인트 카드가 만들어 졌음을 알 수 있다.
무엇을 살 것인지 어느 곳에서 살 것인지 등 의사를 결정할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들 중에 하나가 일관성에 대한 고려이다. 즉 현재 주어진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을 할 때, 사람들은 대체로 과거에 자신이 이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했는가에 대한 기억을 떠올려 과거 행동과 일치되게 움직인다. 다시 말하면, 과거의 행동과 동일하게 행동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이렇듯 지금까지 해왔던 것과 같이 일관되게 행동하려는 욕구를 바로 “일관성의 법칙”이라고 한다. 이것은 우리 사회가 일관된 행동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예를 들어,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70%는 그 종교
참고문헌
<도서>
『구매의 심리학 : 고객의 마음부터 읽어라』
→케빈 호건, 윌리엄 호튼 [공] 지음. 김무겸 옮김. 북스넛. 2005
『마일리지 200% 활용하기 = Mileage service』
→ 박성희 지음. 가림, 2005
『(마음을 유혹하는) 경제의 심리학 』
→ 니혼 게이자이신문사 지음 ; 송수영 옮김. 밀리언하우스, 2005.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설득심리 : 심리전에서 이기는 15가지 설득원칙』
→ 이현우 지음. 더난, 2002.
『설득의 심리학 :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6가지 불변의 법칙 』
→ 로버트 치알디니 지음 ; 이현우 옮김. 21세기북스, 2002.
『설득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 임동욱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웹 사이트>
http://www.okcashbag.com/info/infoOkCd.jsp
http://www.happypointcard.com/info/info02.jsp
http://www.shinsegaepoint.com/pointguide/pointguide.asp?mnid=1
http://pomm.daum.net/section/jsp/pommintro_01.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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