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학교 법인화 -학생의 관점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개요
1.서론
1.1 법인화의 정의
1.2 서울대 법인화 배경
1.3 서울대 법인화 현황
2.본론
2.1 서울대 구성원(학생)의 법인화에 대한 입장
2.1.1 법인화에 대한 인지도와 필요성
2.1.2 등록금
2.1.3 교육과 연구 부문
2.1.4 복지정책 부문
2.1.5 대학의 발전 방향
2.1.6 설문조사에 대한 총평
2.2 법인화의 영향
2.2.1 일반 국립대학
2.2.2 특수 법인화 국립대학
2.3 법인화의 사례
2.3.1 국내 법인화 사례
2.3.2 국외 법인화 사례
2.4 법인화의 장단점
2.4.1 법인화의 장점
2.4.2 법인화의 단점
2.5 법인화에 대한 의견
2.5.1 법인화에 대한 찬성의견
2.5.2 법인화에 대한 반대의견
2.5.3 좀 더 논의가 필요하다는 의견
2.6 법인화 관련 계층별 입장
2.6.1 학교측의 의견
2.6.2 학생회의 의견
2.6.3 교수측의 의견
3.결론
3.1 조원들의 인식의 변화
3.2 학생들의 각성 촉구
3.3 바람직한 법인화의 진행 방향
- 본문내용
-
Ⅰ. 서론
1.1 법인화의 정의
법인은 사전적으로 법률에 의하여 권리능력이 인정된 사단(사람의 집합) 또는 재단(재산의 집합)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권리능력이 인정된다는 것은 어떤 단체나 재단 그 자체가 권리·의무의 주체가 된다는 의미이지 단체의 구성원이나 관리자 개인에게 권리·의무가 귀속된다는 의미는 아니다. 원래 권리와 의무의 주체는 사람만이 될 수 있는 것이었으나,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단체에도 자연인과 마찬가지로 권리·의무를 귀속시킬 필요성이 있게 되었기에 등장한 개념이다.
법인화는 단체가 법인이 되면서 권리와 의무의 주체로 권리와 의무를 가지게 되는 것을 의미하며, 따라서 국립대학의 법인화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던 정부 소속의 대학이 영리를 추구할 권리를 가지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1.2 법인화의 배경
21세기 지식기반사회로 들어오면서 고등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변화의 압력을 받고 있다. 이제는 지식 자체의 가치를 떠나 지식의 창출을 사회경제적 발전에 기여에 연결시킬 것과 이러한 점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의 개발까지 요구된다. 지식 기반 시대에는 고등교육의 본체인 대학의 경쟁력이 국가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만큼, 서울대학교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대학으로서 스스로의 경쟁력을 높여 국가의 국제적 지위를 높이고 세계적 인재를 양성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
얼마 전, 영국 더 타임즈(The Times)에서 발표한 2009년 세계 대학평가에서 서울대학교가 47위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 2005년 100위권에 진입 후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서울대학교가 세계적인 대학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기 위해서는 사뭇 다른 노력이 필요하다. 시스템의 혁신을 통해 대학교육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그에 따라 국제적 경쟁력 또한 극대화 하는 노력 말이다. 이러한 혁신의 한 방법으로, 최근 들어 국립대의 법인화라는 방식을 통해 국립대학으로서의 역할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역할 수행에 대한 효율성을 증대시키며, 경직된 조직 운영 등의 구조적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노력이 행하여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과 가정(빈곤, 다문화, 조손, 이혼 가정)중 하나를 택하여 이를 대상으로 있는 청소년 복지 사례를 찾아 서술하고 이 사례의 강점과 개선방향을 논하시오
- 성경적 설교 해석의 원리
- 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
- 성공적인 신제품 개발 전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국제경영에 있어 독점적 우위를 통한 성공사례를 소개하시오
- 피아제, 콜버그의 인지발달이론(도덕성 발달이론)
- 이론의 의의(정의)와 기능
- 한국어 교재에서 문학 작품이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초,중,고급 등 학습자 수준에 맞는 문학 작품을 선정하고 제안해 봅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