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리, 공동경비구역 JSA, 웰컴투 동막골 흥행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쉬리
1.흥행의 내부적 요인
2.흥행의 외부적 요인
Ⅲ. 공동경비구역 JSA
1.흥행의 내부적 요인
2.흥행의 외부적 요인
Ⅳ. 웰컴투 동막골
1.흥행의 내부적 요인
2.흥행의 외부적 요인
Ⅴ. 흥행 실패작을 통한 반증
Ⅵ. 결론
본문내용
Ⅱ.쉬리
1. 흥행의 내부적 요인
1999년 초에 개봉한 영화 ‘쉬리’는 순제작비에만 24억 원이 투입되었다. 이는 한국 영화에 유례없는 대규모 투자로 제작된 대작이었고, 620만 명의 관객몰이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그 영화사적 의미는 크다. 그럼 왜 쉬리가 흥행에 성공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내부적 요인을 살펴보자.
먼저, 탄탄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한 한국형 블록버스터 영화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쉬리는 삼성영상사업단이 자본을 투자하여, 그동안 우리 영화에서 보기 드물었던 대담한 스케일을 취하였고, 장쾌한 액션 신들을 연출해냈으며, 실제로 특수부대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최첨단 장비와 무기들, 특히 차세대 가상 무기인 CTX 액체 폭탄 샘플까지 제작해 관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또한, 폭파 5초를 남기고 유중원(한석규역)과 이장길(송강호역)이 몸을 날리고, 뒤에 있던 차량이 화염에 휩싸이는 장면과 빌딩 옥상에서 폭탄이 터져 유리창이 품어져 나오는 장면, 리얼하게 표현된 총격전 장면 등은 우리나라 영화의 특수 촬영 기술의 발전상을 보여주었다.
쉬리는 이러한 기술적인 면에서의 진보와 더불어 남북 분단이라는 우리나라만의 특수한 시대적 배경을 바탕으로 스토리를 전개해 나가면서 기존의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와는 다른 민족적 공감을 이끌어 냈다. 이는 할리우드 블록버스터 영화와 차별화된 한국의 블록버스터 영화에 대한 가능성을 제시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다음으로 영화의 오락성에 그 흥행 요인이 있다. 다시 말해, 재미를 추구한 영화라는 것이다. 북한의 특수 대원들은 남한이 개발한 액체 폭탄 CTX를 탈취하여, 서울에서 남북정상이 참관하는 축구경기장을 테러하려는 음모를 꾸미고 이를 남한의 정보 요원들이 분쇄한다는 내용자체가 사람들의 흥미를 자극했다. 또한, 작품의 중간 중간에 등장하는 신참 OP요원(박용우역)의 대사들이나 행동들은 잠깐이나마 영화의 긴장감을 풀어주며 관객들의 웃음을 자아냈다.
마지막으로 전체적으로는 액션을 바탕으로 영화가 구성되어 있지만, 그 속에 남한 정보원과 북한 여자 특수 부대원의 이루어 질 수 없는 비극적인 사랑이라는 멜로 형태를 가미함으로써 특히 여성 관객들을 극장으로 유인할 수 있었다. 비 오는 밤 수족관 앞에서 유중원과 이방희(김윤진역)가 키스하는 장면, 그리고 이방희가 유중원을 위해 스웨터를 뜨는 장면 등은 쉬리의 로맨스 적 요소를 잘 나타내 주는 장면이라 하겠다. 이는 주로 SF영화나 액션 영화 등으로 장르가 한정되는 블록버스터 영화들의 특징에서 더 나아가 감동을 주는 스토리상의 구성을 통한 것이었다. 단순한 액션을 바탕으로 한 블록버스터 영화였다면 남녀노소를 불문한 모두에게 사랑받을 수 없었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cj엔터테인먼트 수직적통합
  • 공동경비구역 JSA(2000) 집으로(2002) 살인의 추억(2003), ‘말죽거리 잔혹사’(2004), ‘친절한 금자씨’(2005), ‘타짜(2006), ‘그 놈 목소리’(2007), ‘화려한 휴가’(2007) 등의 한국영화 투자ㆍ배급을 하는 등 최고의 영화 투자ㆍ배급사로 성장했다. 또한, 파라마운트와 드림웍스 영화의 국내 배급을 통해 ‘트랜스포머(2007)를 국내 최고 흥행 외화로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그리고 뮤지컬 ’캣츠‘, ’맘마미아‘의 비롯한 공연 업계로의 투자로, 국내

  • 영화산업의 유통경로 - 영화 `괴물`
  • 흥행 1위 의 중국개봉이 확정됐다. 중국동포신문에 따르면, 작년 9월 중국 정부 국가광파전영전시총국에 심의를 신청했다가 오랫동안 심의에 묶였던 은 최근 이라는 제목으로 심의를 통과했다. 은 3월초 베이징과 상하이를 중심으로 200개의 스크린에서 개봉할 예정이다. 한 중국영화 전문가는 “은 시네클릭 아시아같은 대행사와 투자배급사의 해외팀이 아닌 제작사 청어람이 직접 중국 사무소를 통해 배급한 사례”

  • 영화 산업의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 -영화‘웰컴투 동막골’
  • 영화 산업의 새로운 수익 모델 창출대상 : 영화‘웰컴투 동막골’** 목차 **서론 영화 웰컴투동막골의 흥행성적 및 순익 제시본론① 우리나라 영화 산업의 배경 제시② 영화 ‘웰컴투동막골’자체의 차별화 전략 제시③ KTF와 연계한 마케팅 전략 제시④ 쇼박스와 연계한 마케팅 전략 제시결론영화 웰컴투동막골과 KTF, 쇼박스의 사례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함서론 ‘웰컴 투 동막골’의 흥행성적 및 순익 제시기사 1. 웰컴 투 동막

  • [영화분석] 영화 `웰컴투 동막골` 분석
  • 웰컴투 동막골’ 제작②스타일TV구성 작가를 시작으로 신춘문예 당선자, 연극배우, 연극 연출가, 기획사 대표, 영화 제작자, 영화 감독. 이 모든 수식어는 장진을 이야기 한다. 올해 영화계를 뒤흔든 두 편의 영화 ‘웰컴 투 동막골’과 ‘박수칠 때 떠나라’는 한 작품은 제작자로, 다른 한 작품은 감독으로 성공사례를 만들었다. ‘웰컴 투 동막골’과 ‘박수칠 때 떠나라’는 각기 동명의 연극을 원작으로 하고 있다는 공톰점이 있는데 두 작품 모두

  • [경영전략] 타업체와의 비교를 통해 바라본 CJ엔터테인먼트의 경영전략
  • 흥행한 작품이 없음계열사와의 연계를 통한 수익성 극대화가 흥행 실패시 손실을 더욱가중 시키는 원인이 됨 – 규모가 큰 만큼 비용도 큼http://www.PowerPoint.kr CJ ENTERTAINMENT – CJ ENT V.S. 쇼박스경.영.전.략.론뛰어난 영화선별능력을 바탕으로 한국영화 흥행순위 10위안에 든 작품을 5개나 배출(괴물, 태극기 휘날리며, 디워 등)자금력이 풍부하고, 타사와의 연계능력이 좋아한국영화, 외국영화의 배급 능력이 뛰어남, 국내 영화 시장1위의 배급사- 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