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열풍`현상의 원인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아이폰 열풍’의 양상
2.1. 단일기간 동안 빠른 속도로 증가한 아이폰 판매량
2.2. 폐쇄적이었던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변화
2.3.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활성화 및 포털 업체들의 모바일 서비스 경쟁 심화

3. ‘아이폰 열풍’의 제품 내부적 원인 분석
3.1. 아이폰의 내적 장점
3.1.1. 세련된 디자인
3.1.2.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3.1.3. 실행 과정이 줄어든 직관적인 사용자 환경 (User Interface)

3.2. 아이폰의 내적 단점
3.2.1. 교환이 불가능한 일체형 배터리
3.2.2. 애플 글로벌 정책에 따른 리퍼비시 시스템
3.2.3. 난해한 기기 사용법

4. 아이폰의 내적 장점의 한계
4.1. 다른 제품과의 디자인 비교
4.2. 국내 휴대폰과는 다른 사용자 환경
4.3. 애플리케이션 사용의 어려움 및 PDA와의 비교

5. ‘아이폰 열풍’의 제품 외부적 원인 분석
5.1. 사회적인 구매 요인
5.1.1. 우리나라 얼리어답터(early adopter)들의 특성
5.1.2. 기존 국내 단말기 및 이동통신사 정책에 대한 반발
5.1.3. 애플의 브랜드 명품화 마케팅 전략

5.2 아이폰 열풍의 심리적인 요인
5.2.1 구매과정의 어려움을 합리화하기 위한 인지부조화 현상
5.2.2 본인의 신념을 강화하는 증거를 선택적으로 과대평가하는 확증편향 현상
5.2.3 아이폰 유저모임과 삼성, SKT 사용자들과의 대립을 통한 집단극화 현상
5.2.4 가까운 주변인의 생각이나 행동을 모방하는 동조 현상

6. 나가며

◉ 참고문헌, 참고사이트
※ 첨부자료 1~3

본문내용
2.2. 폐쇄적이었던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변화
아이폰 발매와 관련된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변화는 우선 보조금 정책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이폰 발매 전까지는 대부분의 단말기에 대해 동일한 보조금을 책정하며 한번 책정한 보조금은 쉽게 바뀌지 않는 것이 일반적인 관행이었다. 그러나 아이폰의 출시 이후 경쟁 이동통신사인 SKT는 자사의 스마트폰인 ‘T 옴니아2’의 보조금을 22만 800원에서 40만 800원으로 올림으로써 실질적인 판매가격을 약 20만원 대폭 인하하였다. 강민희, <‘T옴니아2’ 값 왕창 인하..“아뿔싸~너무 빨리 샀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2009.12.1, <http://www.consumernews.co.kr/news/view.html?gid=main&bid=news&pid=177350>, 2010.1.7.
이는 아이폰이 큰 호응과 함께 높은 판매량을 보이자,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경쟁제품인 ‘T 옴니아2’에만 예외적으로 보조금을 인상한 것으로 ‘아이폰 출시’라는 현상이 국내 이동통신 시장의 관행을 변화시킬 정도로 파괴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이동통신사들의 변화는 보조금 정책뿐만 아니라 무선인터넷과 관련된 사업전략에서도 볼 수 있다. 아이폰 출시 이전의 사업전략은 폐쇄적인 자체 무선인터넷망(WIPI) 무선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하여 각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NATE, SHOW, OZ와 같은 플랫폼을 가리킨다.
탑재를 의무화하고 거기에서 창출되는 높은 사용요금으로 수익을 내는 것이었다. 그리고 무선 인터넷 접속에 있어서 WIPI와 상대적인 개념이라고 볼 수 있는 개방된 무선인터넷망(WiFi) 노트북이나 넷북에서 무선 LAN을 사용하여 접속하는 무선인터넷망을 가리킨다. 이 경우 사용가능한 장소가 제한되는 단점이 있지만, WIPI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방식은 설비투자비용에 비해 수익성이 크지 않아 지금까지 국내 이동통신사들이 외면해왔던 방식이었다. 그러나 KT의 아이폰이 WiFi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사용자들의 큰 호응을 얻자, 경쟁사인 SKT는 수익 감소를 불사하고서라도 WiFi 설비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올해 WiFi 기능을 탑재한 단말기를 총 25종 이상 출시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양효석, <(스마트폰혁명)③이통사 사업 ‘뼈대가 달라진다’>, 《이데일리》, 2010.1.28, <http://www.edaily.co.kr/News/Enterprise/NewsRead.asp?sub_cd=IE11&newsid=01984406592842312>, 2010.1.28.
한 기업이 그동안 고수해왔던 사업전략을 아이폰의 출시시점과 맞물려 변경했다는 사실은 아이폰의 영향력을 반증하는 하나의 증거라고 할 수 있겠다.

2.3. 애플리케이션 시장의 활성화 및 포털 업체들의 모바일 서비스 경쟁 심화
후에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애플리케이션은 돈을 주고 구입하여 아이폰에 설치할 수 있는 일종의 프로그램이라고 간단히 설명할 수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의 특징 중 하나는 누구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판매할 수 있다는 것인데, 아이폰이 발매된 이후로 국내에서도 애플리케이션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한 고교생 개발자가 서울시 버스 운행정보 프로그램 ‘서울버스’를 한국 앱스토어에 무료로 올려 20만 건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였고, 각 신문사와 은행에서도 자사의 서비스를 아이폰을 통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무료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배포하고 있다. CIT코리아 특별취재팀, <앱스토어가 일자리 만든다>, 《매일경제》, 2010.1.18,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10&no=30390>, 2010.1.2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 스마트폰과 미디어생활
  • 현상 등 잘못된 결과를 낳게 되었다. 이는 기계의 단순한 보급만으로는 진정한 사업의 취지였던 정보격차문제의 해결은 이루지 못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에서 기계의 보급의 문제만이 아니라 그 기계를 다룰 수 있게 하는 매뉴얼의 보급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다행히 PC에 적응하기 힘든 노인층을 위하여 각 지자체에서 노인수준에 알맞은 교육을 제공하고, 저소득층아이들에게는 PC를 보급함과 동시에 어떻게 하면 PC를 교육적 측

  • 닌텐도 마케팅 전략, 한국시장 진출 전략
  • 아이폰이 전통적인 휴대형 게임기 DS와 소니의 PSP 모델을 앞서가고 있다 며 이 같은 현상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태블릿PC도 게임 시장에 위협적인 존재다. 애플뿐 아니라 도시바, 삼성전자 등도 태블릿 PC를 출시하면서 콘솔 업체들은 더욱 심화된 경쟁에 대비하고 있다. 존 샤퍼트 일렉트로닉아츠 최고운영책임자는 휴대형 플랫폼과 모바일 장치 시장에서 경쟁이 더욱 극심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모바일폰 게임의 붐은 소프트웨어 시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4공통)현재우리나라에서이루어지고있는스마트워크의사례를찾은후장단점0k
  • 현상도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퍼디는 스마트폰이 주된 컴퓨팅/통신 기기 자리를 고수할 것이지만 보다 큰 크기의 보조 기기 들이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텔 연구진도 최근 모든 것을 충족시키는 단일 기기란 존재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와 유사한 견해를 피력한 바 있다. 퍼디는 특히 스마트폰의 경우 화면이 더 커지지는 않을 것이라고 자신하며 스마트폰은 어디까지나 보조적인 e리더 등으로 사용될 것이다. Ⅲ. 결 론아이폰이 출시되면서 이

  • 스마트폰의이해와중독,중독사례,중독레포트,스마트폰
  • 현상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다.4) 스마트폰 사용문화에 대한 캠페인이동통신사업자들은 스마트폰 중독 현상이 심화되면 단기적으로 매출이 증가하여 회사의 가치 상승에 기여할 수도 있겠지만 장기적으로 스마트폰 중독이 확산되어 큰 사회적 문제로 발전할 경우 오히려 시민운동이나 정부의 규제 등으로 인하여 사업 확장과 기업가치 향상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스마트폰 사용문화에 대한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전개

  • 연예기획사 SM & iHQ의 사업다각화 분석
  • 원인http://economy.hankooki.com/lpage/entv/201201/e20120109165049118160.htmhttp://economy.hankooki.com/lpage/entv/201111/e20111120174045118160.htmIHQ 도가니 흥행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103&idxno=485198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1092909242960920&outlink=1IHQ 예능프로그램 제작http://www.mt.co.kr/view/mtview.php?type=1&no=2012011712235861791&outlink=1IHQ 드라마(뿌리깊은 나무)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121309460577473sm 뮤지컬http://star.mt.co.kr/view/stview.php?no=200805281534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