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과 여성차별에 대한 점을 미디어와 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여성 평생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 문제제기



Ⅱ. 본론

1. 매체를 통해본 여성 차별
2. 성인중기 여성의 매체 교육
3. 다문화가정 여성교육



Ⅲ. 결론

여성교육의 영향, 앞으로의 방향

■ 출처

본문내용
Ⅱ. 본론

1. 매체를 통해본 여성 차별

위기의 주부들이라는 미국의 드라마를 보면, 르넷이 톰(남편)보다 더 잘나갔었지만 아이들을 낳게 되면서 아이는 엄마가 기르는 것이 좋다 생각하여 르넷이 직장을 포기하고 톰이 바깥일을 하게 되는데 이는 여성의 가정에서의 역할을 강조하는 것을 여성 또한 암묵적으로 동의하고 있는 것처럼 보여진다.
또한 주 소비 계층이 남성인 소주 광고를 보아도 여성 모델을 사용하며, 그 내용이 '오빠 내가 처음이야?' '쿨하게 생각해' 라는 선정적 문구를 날리는 그녀는 허벅지를 과도하게 노출하여 소주광고에서 무리하게 보여주었다는 점에서 알코올의 더 많은 소비자인 남성을 주 고객으로 여성을 상품화 시키고 남성에 대한 성적 대상으로서의 섹시한 몸짓이나 표정, 심한 노출, 날씬한 몸매를 노출하며 여성을 성 상업화 했다는 문제점이 큰 CF이다.
또 다른 광고에서도 여성을 비하시 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 여성단체들의 항의가 빗발치는 헤프닝이 있었는데 이 광고에서 성평등 문화에 어긋난다. 모든 여자들을 젊은 부자보다 늙은 할아버지 부자를 좋아한다는 속물로 묶어서 확대해석하였으며 여성을 성적인 대상으로 비추며 상업화 했다는 점에서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전혀 관계없는 맥락에서도 여성을 성적 존재로 대상화시켰다. 이 광고는 결국 성평등에 어긋난다는 갖은 항의로 인해 중단되었다.
이것이 흔히 볼 수 있는 TV 속 광고들의 모습이다. 냉장고, 세탁기, 세제 등 가정에서 집안일을 할 경우 많이 사용하게 되는 제품들인데 이 것은 모두 여자가 광고한다. 남성이 나오는 CF는 거의 상공적인 남성, 사회에서 인정받고 가정에서 우뚝 선 남성의 모습이 우선이다. 자동차, 금융 등의 면이 그러하다. 여성은 앞서 말했듯 가정적인 제품의 모델이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드라마속의 여성은 능력 있고 일 잘하는 커리어 우먼과 가정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희생하는 현모양처형으로 크게 나뉜다. '남성은 개인적인 성취나 업적 등에 관심을 갖고 사회생활을 열심히 하는 것으로 제시되는 반면, 여성은 행동 반경이나 관심의 대상이 가정의 테두과 안에 있고 수동적이며 남성에게 복종적인 현모양처로 제시되고 있다. 전문직 여성은 성격이 건방지업적 기적이며, 노처녀나 과부로 그려지업적있다. 또 똑똑한 여성은 술을 마시업적담배를 피우는 것으로, 전문직 기혼여성은 골치 아픈 존재로 호전적이며 가정적으로는 무능한 사람으로 묘사되고 있다
참고문헌
영상의 출처

위기의 주부들 - 소장

CF 사진 - http://www.tvcf.co.kr/Main/TvcfMain.asp

올레광고 - http://blog.naver.com/xxyy123456?Redirect=Log&logNo=73776747

소주광고 - http://blog.naver.com/yetloveyou?Redirect=Log&logNo=90068935500

드라마 사진 - http://blog.naver.com/yetloveyou?Redirect=Log&logNo=90068935500
http://osen.mt.co.kr/news/view.html?gid=C0911230002
http://image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idetail&rev=5&query=%BB%EC%B8%C0%B3%B3%B4%CF%B4%D9&from=image&ac=-1&sort=0&res_fr=0&res_to=0&merge=0&spq=1&start=2&a=pho_l&f=tab&r=2&u=http%3A%2F%2Fnews.mk.co.kr%2Foutside%2Fview.php%3Fyear%3D2009%26no%3D539751&thumbnail=http%3A%2F%2Fsstatic.naver.com%2Fimagesearch%2Fweb%2F04%2F17%2F82%2F04178222_1.jpg&signature=365987105925&gdid=080002A7_0000003FC12E


다문화영상 - 소장

다문화/여성교육의 사진자료 -
출처: 김재인 외 13인 공저(2001).「여성교육개론」제7.장 성인중기의 여성교육
씨눈 메이커스 대구영상미디어센터 디카커뮤니티 http://cafe.daum.net/dbsphotolect
다문화가정 e-배운 캠페인 http://ecamp.kdu.edu/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고와성] 광고 역할고정관념
  • 여성의 모습을 표면에 드러내지는 않는다. 그러나 현대 여성들이 전통적인 성역할을 보다 전문적으로 세련되게 수행하는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다른 여성들과의 차별성을 유도하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프로주부의 신화이다. 가사의 전문화의 세련화라는 명분 하에 주부의 소비 상품은 더욱 다양해졌고 이를 과대 선전하는 광고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 광고들은 주부가 가정경제, 가족의 건강과 지능개발과 성공, 가사용품의 선택, 가족에 대한 교양 있

  • 기독교와 동성애에 관한 고찰
  • 미디어 매체, 각종 문화적 코드③동성애자에 대한 인권 탄압 ④여성과 동성애6) 성서에서 보여지는 동성애와 그에 대한 고찰①동성애를 언급한 성경 구절 (성서구절에 대한 일반적 입장과 그에 대한 비판) ②성서가 인정하는 동성애 관계? ③어떻게 이해할 것 인가7) 동성애 차별방지를 위한 해결방안 모색 ① 종교적(기독교적) 해결②사회적 해결 III. 결론Ⅳ. 조원들의 느낀 점그러니 이제부터는 서로 남을 심판하지 말고 도리어 형

  • [청소년교육] 청소년이 접하는 대중문화 속 만화, 영화
  • 대한 요구를 상당히 자유롭게 만든다. 예를 들어 인물의 묘사에 있어서 얼굴을 몸보다 크게 그리거나, 때론 몸을 실제보다 과장, 왜곡해서 표현함으로 인해 그림을 더욱 치밀하게 만들고, 작가가 의도한 대로 사실적으로 묘사할 수가 있다. 따라서 만화는 융통성이 있다. 다른 매체와 다른 독특한 특징 중에 하나가 바로 이 점이다.만화는 글의 어려움과 그림의 다의성의 단점을 서로 보완하는 매체로써, 교육수준이나 문화권의 차이에도 크게 영향을 받

  • 여성상품화,성상품화사례,광고속성상품화,TV광고속성상품,남녀성역할
  • 점이라고 할 수 있다. 때문에 사회 구성원들은 고정관념을 바탕으로 특정 성별에 대한 편견을 가지거나 성별에 따른 기대를 가지고 서로 다른 역할, 지위를 부여하게 된다. 그리고 이는 실제적인 차별을 가져오곤 하기 때문에 더욱 문제가 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고정관념을 강화하는 것 중 하나로 대중매체를 생각해볼 수 있다. 대중매체, 즉 미디어는 ‘우리 머릿속의 상을 구축시켜 주는 역할을 하므로 우리가 가지게 되는 여러 범주에 대한 인식

  • [유아교육개론1D] 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OO어린이집 방문]
  • 대한 논의1) 유아기의 환경2) 유아기의 성장과 발달3) 유아의 사회성4) 문화실조예방3. 유아교육기관 방문 후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1) 방문기관 소개2) 면담 및 관찰3)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4)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점Ⅲ. 결 론Ⅳ. 참고 문헌Ⅰ. 서 론산업화에 따른 핵가족화 현상과 핵가족에서의 부모 역할변화, 그리고 기혼여성들의 경제활동요구와 참여, 대도시 집중화 현상, 매스미디어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