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스타벅스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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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01
본론
02
본론
03
본론
04
본론
05
본론
결론
본문내용
StarBucks ?

스타벅스란 멜빌의 소설 ‘모비딕’, 피쿼드호 1등
항해사의 이름을 따서 만든 세계적 다국적기업.

1971년 시애틀에서 탄생했으며 현재 CEO인
하워드 슐츠 회장이 1987년 스타벅스를 설립 .

오늘날 전 세계 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현재
미국, 캐나다, 일본, 필리핀, 싱가폴, 태국, 영국, 대만, 중국,
뉴질랜드, 쿠웨이트 전 세계 공항, 서점 캠퍼스, 병원 등에
라이센스 전문점 및 40여 개국 총 9,000여개의 점포 운영


StarBucks의 성장과정


1단계 설립

2단계 하워드 슐츠의 영입과 espresso bar 설립
3단계 IL Gionale의 설립

4단계 Starbucks의 인수

5단계 기업상장과 다각화 전략



StarBucks 명칭과 로고

스타벅스 명칭

'Starbucks' 는 'Starbuk'과 ‘Siren’이 합하여져서 만들어졌다고 한다. 모비딕 소설에 나오는 일등 항해사의 이름으로 커피를 유독 좋아했던 그의 이름인 'Starbuk'과 아름다운 노래로 부근을 항해하는 선원을 유혹하여 생명을 앗아간다는 희랍신화에 나오는 여신인 ‘Siren’이 합하여져서 'Starbucks'라는 브랜드가 창출되었다.
StarBucks 명칭과 로고

스타벅스 로고

- 로고의 '모델'은 그리스 신화 속의 요정인 사이렌

- 여인상은 모습이 추상적이고 현대적인 틀 안에서 제시되고 있어 세련된 느낌을 준다. 또한 자연적&현대적이라는 이중적 메시지를 전달 하고 있는 이 여인은 인위적인 면이 없는 갓 자연에서 태어난 모습이지만 한편으로는 현대적으로 보이는 추상적 표현 양식으로 그려져 있다. 이러한 로고는 조화와 대조가 절묘하게 교차하는 스타벅스 특유의 일관성 있는 스타일을 표현하고 있다. 또한 테두리의 ‘녹색’은 스타벅스의 친환경 경영의 이미지가 표현된 것이라 볼 수 있다.

STARBUCKS 성공요인

철저한 상품 및 인원관리를 통한 브랜드 관리이다.

새로운 문화에 대한 변화 욕구를 충족시켜 주었다.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커피 한잔의 여유를
느끼게 해준 감성적 미학적 마케팅을 들 수 있다.

직원의 만족을 통한 고객만족의 경영철학을 실천해왔다.

마지막으로 꾸준한 사회활동의 실천이다.


시각을 바꾸면 길이 보인다.

제품수명주기 중에 쇠퇴기에 놓인 커피산업에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하여 고품질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커피라는 제품의 성격을
바꾸어 놓았고, 하향산업도 성공할 수 있는 산업이라는 것을 보여 줌
마케팅의 변화를 가져왔다.

기존 대량산업, 대량생산을 통한 제품 마케팅은 제품 속성과 특성에
국한된 마케팅 방법을 사용하였지만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중요
해지면서 상품 자체를 파는 것이 아니라 제품 이미지, 고객의 감성을
불러일으키는 마케팅으로 바뀌는 전환점을 가져다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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