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학] 무가와 무극(굿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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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Ⅰ. 무가의 이해
1. 무속과 무가
2. 무가의 구성
3. 무가의 전승원리(傳承原理)
4. 무가의 특징
Ⅱ. 무극의 이해
1. 무극의 자료와 분포
2. 무극의 특성과 공연방식
3. 무극의 극적(劇的)형식
Ⅲ. 굿과 무극의 관계(세존굿과 중도둑잡이를 중심으로)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머리말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讀經)의 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굿은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도 있어서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굿에서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은 무극이다. 무극을 '굿놀이'라고 하거나 문학작품 속에서 무가의 갈래의 범주에 포함한 '희곡무가( 曲巫家)라고도 한다.
다른 민속예술 보다 아직까지도 민중들의 삶 속에서 전승력을 잃지 않고 있는 민속의례인 굿 속에서 무가가 어떠한 특징을 가지며 무가와 무극을 연행하는 무당의 유형과 굿의 전반적인 이해에 대해서 살펴보고, 노래가 아닌 행위와 대사로 주로 이루어진 무극이 어떻게 연행되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자. 그리고 굿과 무극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한번 살펴보자.
참고문헌
강등학 외 8인 공저,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이균옥, 『동해안 지역 무극 연구』, 박이정, 1998
홍태한, 『한국 서사무가 연구』,민속원, 2002
이경엽, 「무가의 서정적 표현과 기능」
최길성, 「世尊굿과 「도둑잡이」의 構造分析」
이균옥, 「韓國 舞劇의 地域的 分布와 連行方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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