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문학] 무가와 무극(굿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머리말
Ⅰ. 무가의 이해
1. 무속과 무가
2. 무가의 구성
3. 무가의 전승원리(傳承原理)
4. 무가의 특징
Ⅱ. 무극의 이해
1. 무극의 자료와 분포
2. 무극의 특성과 공연방식
3. 무극의 극적(劇的)형식
Ⅲ. 굿과 무극의 관계(세존굿과 중도둑잡이를 중심으로)
맺음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머리말
무속의례는 굿이 일반적이지만, 독경(讀經)의 형태도 있다. 따라서 무가는 무당이 굿이나 독경을 하면서 부르는 노래라고 할 수 있다. 굿은 노래가 아닌, 말로 구연되는 부분도 있고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도 있어서 복합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굿에서 행위와 대사로 표현되는 부분은 무극이다. 무극을 '굿놀이'라고 하거나 문학작품 속에서 무가의 갈래의 범주에 포함한 '희곡무가( 曲巫家)라고도 한다.
다른 민속예술 보다 아직까지도 민중들의 삶 속에서 전승력을 잃지 않고 있는 민속의례인 굿 속에서 무가가 어떠한 특징을 가지며 무가와 무극을 연행하는 무당의 유형과 굿의 전반적인 이해에 대해서 살펴보고, 노래가 아닌 행위와 대사로 주로 이루어진 무극이 어떻게 연행되어지고 있는지 살펴보자. 그리고 굿과 무극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한번 살펴보자.
- 참고문헌
-
강등학 외 8인 공저, 『한국 구비문학의 이해』, 월인, 2000
이균옥, 『동해안 지역 무극 연구』, 박이정, 1998
홍태한, 『한국 서사무가 연구』,민속원, 2002
이경엽, 「무가의 서정적 표현과 기능」
최길성, 「世尊굿과 「도둑잡이」의 構造分析」
이균옥, 「韓國 舞劇의 地域的 分布와 連行方式」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 지체장애아 교육
- 미술활동계획안-가을
- [고전소설사] 김만중 소설속 여성 형상화와 다면적 인식 고찰-사씨남정기와 구운몽 여성인물 비교
- 아동발달_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선택한 발달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의 영아, 유아, 아동기의 발달 과정을 고찰해보시오
- 영유아교수학습-개구리 관련 미술활동 부분계획안
- 서양고대철학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