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의료 서비스 소비자불만,만족이 가져오는 태도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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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1 주제선정이유 및 분석
02 소비자태도변화
03 불만사례
04 만족사례
05 결론
본문내용
전체 의료 서비스 불만의 10% 를 차지 하고 있음
과대 포장된 의료서비스는 곧, 환자의 불만을 야기함

Ex. 불만한 소비자의 행동
2007년 9월, 병원에 방화사건 발생
병원장을 비롯한 직원들 전원 사망


‘종아리 근육 퇴축술’ : 신경을 자극하여 종아리 근육을 퇴화시켜 근육량을 줄임
 한 성형외과 의사가 쓴 ‘종아리’라는 책에서는 성형외과 전문의를 ‘종아리 전문의’ 라는 듣도 보도 못한 전문의로 소개하였고, 종아리 성형 수술을 하기 전 진료하는 것은 그저 종아리를 만져보고 사진을 찍는 것이 전부였다.
부작용 있는 환자에 경우에도 긍정적인 케이스로 소개하며, 진료 기록서조차 의사의 서명이 없는 불만족 케이스였다.

질 높은 서비스는 뒷전
환자가 의사를 선택하는것이 아니라, 병원에 따라 정해진 의사에게 치료받아야 함
병원에서 환자 모르게 선택진료의사를 추가로 부가하는 등의 부정이 발생

선택권 없는 선택진료


한번 정해진 담당의사를 바꿔주지 않으려는 병원
선택진료의의 기준이 낮아, 사실상 환자는 선택질료를 할 수 밖에 없음


짭짤한 병원 장사

선택진료강제적용
6인실에서 2인실 병실로 바꾸기,, 격리실에 입원시키기
불필요한 의료행위 권유
참고문헌
소비자행동론, 임종원 외, 경문사, 2008
병원친절서비스전략 ,강보영 ,2001
서비스운영관리, 송기석, 도서출판 밝, 2009

구글 http://Image.google.com
불만제로 http://imbc.com/broad/tv/culture/zero/
강원일보 http://www.kwnews.co.kr
세계일보 http://www.segye.com/
MBC 뉴스 www.imnews.com
예치과 http://www.yedental.com
서울삼성병원 http://www.samsunghospital.com
대한주부클럽연합회 전주-전북 지회 http://www.sobijacb.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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