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6세기 말 신라의 역역동원체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의 제기
2. 비문 기재양식의 분석
3. 축성작업과 역역 동원
4. 나머지 문제
본문내용
1. 문제의 제기
지금까지의 연구에서 신성비와 남산신성의 축조역(築造役)에 대하여 얻은 일반적인 이해는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는데, 첫째, 신성비는 591년 남산신성 축조시 역부가 동원된 지역에 파견된 지방관과 공사기술자 및 하급 실무자의 명단을 새긴 비문이고 둘째, 남산신성 축조역에는 전국규모의 역부들이 동원되어 작업 분단(分團)의 수는 200여 개였으며 셋째, 작업 분단은 지방에서는 군(郡) 산하의 성. 촌(城. 村), 왕경에서는 부(部) 산하의 리별(里別)로 동원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촌락사회의 실상과 재지세력의 존재양태, 국가권력의 침투정도 등 다양한 방면으로 연구가 확대되었으나, 해결되지 않은 몇 가지 의문점들이 남아 있다. 첫 번째 의문은 가장 많은 인원수를 점하는 하급 실무자인 C그룹의 소속 촌락이 모두 단일한 1개 촌락으로 나타난다는 것이고, 두 번째 의문은 C그룹의 역부들도 공사에 참가하고 있었다면 비문에 흔적을 남겼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는 점이며, 세 번째 의문은 남산신성 축조에 소요된 전체 공사기간과 관련된 것이다. 이런 의문들은 전체 공사기간 중에 성. 촌 또는 리별로 징발된 작업 분단의 규칙적인 교대가 있었음을 상정하지 않으면 해결하기 힘들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논문]고구려말 문헌자료연구
  • 논문의 전반적인 논의 구성을 개관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2장에서는 고구려말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위한 기초적인 작업으로 선결하여야 할 문제들에 대해 다룰 것이다. 첫째, 고대국어의 범주와 음운체계에 대하여 선학들의 연구결과를 종합하고 쟁점이 되고 있는 여러 문제들에 대하여 논의할 것이다. 여기에는 고대국어는 단일한 언어였는가 아니면 남북으로 다른 언어였는가, 고대국어의 상한선과 하한선은 어떻게 그을 수 있으며 그 근거는 무

  • 동북공정과 고구려사
  • 말, 중국 식민 통치하의 한반도는 다시 세 개로 분할돼 자신들로만 뭉친 민족 국가를 이룬다.4. 가야국을 제외한 삼국은 치열하게 경쟁했고 중국과 긴밀한 유대를 맺음으로써 대국으로부터 이익을 도모, 여전히 중국은 한반도 전반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5. 신라가 당나라에 보였던 충성심을 오히려 백제와 고구려로 돌려 통일의 주역 중국을 반도에서 몰아낸다. 668년 통일 신라라는 새로운 국가가 세워졌고, 한민족은 비로소 중국의 변방으로 하나

  • 유교와 여성인권
  • 체계미비없음(%)(%)< 취업 모의 아동양육의 어려움 >전체 취업모 25.200 30.700 23.100 8.000 0.700 12.300미취학 아동 미취학 아동 모 19.400 30.700 33.700 7.600 0.500 8.000취학 아동 취학 아동 모 30.100 30.600 14.300 8.300 0.900 15.80099만원이하 100.000 67.000 19.800 11.000 - - 2.200100~149만원 100.000 44.900 17.600 12.500 12.500 - 12.500150~199만원 100.000 34.200 27.800 19.300 5.300 - 13.400200~249만원 100.000 33.500 33.500 16.900 5.400 0.800 10.000250~299만원 100.000 22.200 30.700 25.900 6.600 0.500 14.200300~349만

  • 유교와 여성인권
  • 체계미비없음(%)(%)< 취업 모의 아동양육의 어려움 >전체 취업모 25.200 30.700 23.100 8.000 0.700 12.300미취학 아동 미취학 아동 모 19.400 30.700 33.700 7.600 0.500 8.000취학 아동 취학 아동 모 30.100 30.600 14.300 8.300 0.900 15.80099만원이하 100.000 67.000 19.800 11.000 - - 2.200100~149만원 100.000 44.900 17.600 12.500 12.500 - 12.500150~199만원 100.000 34.200 27.800 19.300 5.300 - 13.400200~249만원 100.000 33.500 33.500 16.900 5.400 0.800 10.000250~299만원 100.000 22.200 30.700 25.900 6.600 0.500 14.200300~349만

  • 북한과 남한의 한국사 시대구분론 비교 -`고대와 중세의 기점구분` 논쟁을 중심으로
  • 말지금까지 북한과 남한의 한국사시대구분론을 고대와 중세의 기점논의를 중심으로 하여 대략 10년 단위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삼국시대라고 하면 초등학교이레로 12년 동안『국사』라는 국정교과서로 공교육을 받아온 남한 사람들은 당연히 고대사에 속하는 시기라고 인식할 것이다. 이러한 우리에게 북한 학계의 시기구분법은 선뜻 와 닿지 않는다. 이는 분단 이후 50여년의 세월 동안 서로 다른 정치사회체제와 가치체계를 경험한 결과일 것이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