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득의 심리학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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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설득 심리학으로의 초대

Ⅱ. 제1원칙 : 상호성의 원칙

Ⅲ. 제2원칙 : 일관성의 원칙

Ⅳ. 제3원칙 : 사회적 증거의 원칙

Ⅴ. 제4원칙 : 호감의 원칙

Ⅵ. 제5원칙 : 권위의 원칙

Ⅶ. 제6원칙 : 희귀성의 원칙

Ⅷ. 정보화 시대의 설득 심리학
본문내용
Ⅲ. 제2원칙 : 일관성의 원칙

사람들은 지금까지 행동해 온 것과 일관되게 혹은 일관되게 보이도록 행동하려 하는 맹목적인 욕구를 갖고 있다. 이를 일관성의 원칙이라 일컫는다. 왜 사람들이 이 원칙을 따르는지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세상을 쉽게 살아가는 지름길
일관된 선택을 하면?

- 정보 수집을 다시 할 필요가 없다.
대안의 장단점을 분석할 필요 없다.
어떤 선택을 할지 망설이는 정신적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 없다.

한번의 선택을 했다면
이를 고수하는 것이 편리하다.


인정하고 싶지 않은 현실 피하기
선험 명상법(TM) 의 강연회에서

강의에 대해 누군가 논리적으로 반박.
그럼에도 실제 가입자 평소보다 활발
절박한 자신에게 유일한 해결책이라 믿었던 TM을 믿고자 함.
TM이 비논리적이라면 자신에겐 해결책이 없는 거나 마찬가지.

비논리적이라고 깨닫기 전에
초기 기대감을 신뢰하자.

약속을 지켜야 하는 의무감
장난감 제조업체의 마케팅

최고 인기 장난감을 크리스마스선물로 사주기로 약속한 부모님들.
재구입 유발을 위해 공급량을 조절한 장난감 제조업체.
크리스마스시즌에 품절 -> 다른 장난감 구입 ->1월 재판매 -> 다시 구입

언제라도 약속은 지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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