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다각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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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스타벅스 소개


본론
1. 핵심경쟁역량
2. 스타벅스의 다각화전략
3. 스타벅스가 다양한 사업에 손대기 시작한 동기

결론
핵심경쟁역량과 다각화전략 관계
p.s 피피티 자료첨가
본문내용
2. 스타벅스의 다각화전략

첫째, 커피업계를 정복했던 스타벅스가 영화사업에 이어 음반사업에도 진출하였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출판업까지 진출하였다. 고객이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공간에서 책을 읽는 라이프스타일을 적절하게 활용한 것이다.

둘째, 최근에는 HP와 합작하여 음원 사업까지 진출하였다. 스타벅스 고객에게 있어서 커피를 마시면서 음악을 듣는 것이 아주 자연스러운 생활이었기 때문이다.

셋째,스타벅스는 다각화 전략으로서 커피와 아이스크림을 제조하여 수퍼마켓에서 판매하는가 하면, 디지털 뮤직 25만 개의 곡을 CD에 복사해주는 사업을 시작하기도 했다. 따라서 스타벅스의 경쟁은 커피시장뿐만 아니라 음악서비스 시장에서도 애플(Apple)의 아이튠 (iTune)과 치열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넷째, 한국의 경우 다른 분야의 제휴 러브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는 스타벅스가 비용 대비 효과가 큰 제휴마케팅에 적극적인 때문도 있지만, 제휴의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업체들이 하나같이 국내의 대표기업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삼성전자, SK텔레콤, LG텔레콤, 외환은행 등이 바로 스타벅스의 성공을 업고 고객들에게 다가가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 소니, HP, 항공사, 컴퓨터회사, 심지어 화장품이나 패션업계까지도 스타벅스 코리아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3. 스타벅스가 다양한 사업에 손대기 시작한 동기

첫째, 대체업체가 넘쳐난다. 커피시장에서는 대체제품이 상당 수 존재한다. 레쓰비와 네스까페 같은 캔커피, 자판기 커피,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커피티백, 그리고 스타벅스와 유사한 형태로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경쟁자들이 있다.(맥도날드-맥카페, 던킨도너츠-던킨커피) 그러나 스타벅스에서만 즐길 수 있는 고급문화와 도서, 음악, 전시회 등을 즐길 수 있는 하나의 장점이 다른 대체제품에 비해 고평가 받고 있다. 하지만 다른 커피숍에서도 이러한 문화를 모방하여 연출해내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전략에 대한 강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 하나의 방법으로 다양한 사업에 뛰어들게 되었을 것이다.
둘째, 우리가 가진 핵심역량으로 한번 붙어보자. 다각화 전략은 경영자원이나 조직역량 측면에서의 관련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여기서 경영자원과 조직역량은 즉 핵심역량을 말한다. 스타벅스는 위에서 언급했던 핵심역량들을 마케팅전략으로 잘 활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많은 역량을 보유한 기업이다. 그래서 그 많은 역량으로 하여금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사업에 뛰어 들었을 것이다. 여기서 시너지 효과는 다각화전략을 펼치기 전 꼭 생각해 두어야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셋째, 브랜드파워. 스타벅스의 브랜드파워를 앞세워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 인터넷사이트
저 자
핵심역량과 다각화 -MBA-
http://blog.naver.com/wansub79/91189910
동아경제5월호 
2008년 5월1일자 기사
진중권과 정재승의 크로스
진중권, 정재승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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