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 다각화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스타벅스 소개
본론
1. 핵심경쟁역량
2. 스타벅스의 다각화전략
3. 스타벅스가 다양한 사업에 손대기 시작한 동기
결론
핵심경쟁역량과 다각화전략 관계
p.s 피피티 자료첨가
- 본문내용
-
2. 스타벅스의 다각화전략
첫째, 커피업계를 정복했던 스타벅스가 영화사업에 이어 음반사업에도 진출하였고,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하여 출판업까지 진출하였다. 고객이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는 공간에서 책을 읽는 라이프스타일을 적절하게 활용한 것이다.
둘째, 최근에는 HP와 합작하여 음원 사업까지 진출하였다. 스타벅스 고객에게 있어서 커피를 마시면서 음악을 듣는 것이 아주 자연스러운 생활이었기 때문이다.
셋째,스타벅스는 다각화 전략으로서 커피와 아이스크림을 제조하여 수퍼마켓에서 판매하는가 하면, 디지털 뮤직 25만 개의 곡을 CD에 복사해주는 사업을 시작하기도 했다. 따라서 스타벅스의 경쟁은 커피시장뿐만 아니라 음악서비스 시장에서도 애플(Apple)의 아이튠 (iTune)과 치열하게 이루어질 전망이다.
넷째, 한국의 경우 다른 분야의 제휴 러브콜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는 스타벅스가 비용 대비 효과가 큰 제휴마케팅에 적극적인 때문도 있지만, 제휴의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업체들이 하나같이 국내의 대표기업이라는 점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삼성전자, SK텔레콤, LG텔레콤, 외환은행 등이 바로 스타벅스의 성공을 업고 고객들에게 다가가겠다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또 소니, HP, 항공사, 컴퓨터회사, 심지어 화장품이나 패션업계까지도 스타벅스 코리아와의 제휴를 통해 고객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3. 스타벅스가 다양한 사업에 손대기 시작한 동기
첫째, 대체업체가 넘쳐난다. 커피시장에서는 대체제품이 상당 수 존재한다. 레쓰비와 네스까페 같은 캔커피, 자판기 커피, 가정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커피티백, 그리고 스타벅스와 유사한 형태로 체인점을 운영하고 있는 경쟁자들이 있다.(맥도날드-맥카페, 던킨도너츠-던킨커피) 그러나 스타벅스에서만 즐길 수 있는 고급문화와 도서, 음악, 전시회 등을 즐길 수 있는 하나의 장점이 다른 대체제품에 비해 고평가 받고 있다. 하지만 다른 커피숍에서도 이러한 문화를 모방하여 연출해내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전략에 대한 강구가 필요할 것이다. 그 하나의 방법으로 다양한 사업에 뛰어들게 되었을 것이다.
둘째, 우리가 가진 핵심역량으로 한번 붙어보자. 다각화 전략은 경영자원이나 조직역량 측면에서의 관련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여기서 경영자원과 조직역량은 즉 핵심역량을 말한다. 스타벅스는 위에서 언급했던 핵심역량들을 마케팅전략으로 잘 활용하고 있다. 이외에도 많은 역량을 보유한 기업이다. 그래서 그 많은 역량으로 하여금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사업에 뛰어 들었을 것이다. 여기서 시너지 효과는 다각화전략을 펼치기 전 꼭 생각해 두어야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셋째, 브랜드파워. 스타벅스의 브랜드파워를 앞세워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 인터넷사이트
저 자
핵심역량과 다각화 -MBA-
http://blog.naver.com/wansub79/91189910
동아경제5월호
2008년 5월1일자 기사
진중권과 정재승의 크로스
진중권, 정재승
삼성경제 연구소
www.seri.org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