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mis] `로티보이`의 새로운 경영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기업선정 배경

1.2 연구 목적

2. 본론

2.1 로티보이의 소개

2.1.1 로티보이의 연혁

2.1.2 로티보이의 핵심경영전략

2.2 Five forces model 분석

2.2.1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2.2.2 기존 기업과의 경쟁

2.2.3 대체재와의 경쟁

2.2.4 구매자의 교섭력

2.2.5 공급자의 교섭력

2.3 Value chain분석

2.4 SWOT 분석

2.5 4P 분석

3. 고찰

3.1 정보기술의 활용을 통한 새로운 경영전략수립

3.1.1 Five forces model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

3.1.2 Value chain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도넛 시장
○ 규모 : 약 2천억원
최근 도넛 시장은 매년 3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 몇 년째 두 자릿수의 성장을 보이는 산업 분야가 찾기 힘든 실정 속에서 상당히 흥미로운 점이라 할 수 있다. 국내 도넛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대기업으로는 SPC그룹의 던킨 도넛, 롯데쇼핑의 크리스피크림, GS리테일의 미스터도넛 등 3개로 집약해 볼 수 있다.

<표 3. 2007년 도넛 업체 현황>
매장명
업체명
매장수
매출액
던킨도넛
SPC그룹
430개
1,200억원
크리스피크림
롯데쇼핑
17개
300억원
미스터도넛
GS리테일
15개
200억원


(2) 샌드위치 및 토스트시장
○ 규모 : 약 3천억원
샌드위치 및 토스트시장은 호황과 불황을 오가고 있다. 하지만 아침 출근길에 간단한 아침식사로서 우리의 생활 속에 깊게 자리 잡고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 샌드위치 및 토스트업체들은 대학가 및 직장인이 많은 시내 중심지등의 좋은 입지를 갖추고 있으면서 언제든지 번을 대체할 수 있다.

매장명
매장수
이삭 토스트
약 900개
석봉 토스트
231개
joes 샌드위치
140개
<표 4. 샌드위치 및 토스트업체>


2.2.4 구매자의 교섭력
현재까지 로티보이의 주력 상품인 번이라는 상품 자체가 소비자들에게 정확하고 대중적으로 인식이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매자들의 교섭력의 높고 낮음을 판단 할 수 있는 기준의 설정이 모호하다. 하지만, 구매자의 교섭력의 높고 낮음을 현 상황까지 판단해 봤을 때, 구매자는 로티보이에 대한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로티보이에 대한 구매자의 교섭력은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2.2.5 공급자의 교섭력
로티보이의 주요 판매제품인 번의 재료에는 기본적으로 밀과 설탕 가염버터 등이 필요하고 토핑의 재료에 따라 커피크림, 코코넛, 팥 등이 들어간다. 또한 음료 부분에는 원두와 시럽, 휘핑크림, 커피에 들어가는 각종시럽, 레볼루션 허브티, 그리고 뉴질랜드 내추럴아이스 크림 등이 있다. 레볼루션 허브티와 뉴질랜드 내추럴 아이스크림은 어느 정도 지명도가 있는 기업의 제품을 공급 받아서 판매 하고 있고, 번의 재료와 커피의 재료는 싱가폴 본사로부터 직수입되는 형태로 재료를 공급받고 있다.
번의 재료는 본사로부터 직수입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원료의 공급이 가능하다. 따라서 물류비용의 문제가 다소 따르기는 하지만 공급자의 교섭력은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고 앞으로도 높아질 가능성은 낮다. 그러나 음료부분의 원료에 있어서는 외부의 기업으로부터 공급을 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외부업체의 원료공급중단에 따른 문제가 일어날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그에 따라 음료부분의 공급자의 교섭력이 높아지는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2.3 Value chain분석
로티보이는 기존의 Value Chain이 쉽게 설명할 수 있었던 제조업과 달리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Value Chain을 통해서 비용절감의 효과로 인한 고객이 만족하는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은 쉽게 찾아볼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Value Chain을 통해서 로티보이와 같은 서비스업에서는 무엇보다 다른 업체와의 차별성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차별화를 통해 고객으로 하여금 일반 도넛판매점, 제과점이나 다른 찻집보다 갓 구워 낸 영국 전통 번과 커피를 강조함으로써 로티보이를 찾게 하는 점이 Value Chain을 통해서 드러난다. 현재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활동에 맞추어 여러 지원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있으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 정보화 사회임을 감안할 때 로티보이에서는 정보기술을 활용한 활동이 거의 없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본다면 대표적으로 인터넷을 통해서 예약 제도를 만든다면 언제 어디서든 예약이 가능할 수 있게 하여 고객에 대한 편리성 증진을 꾀할 수 있으며 그것이 고객을 만족시키는 가치를 창출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2.4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로티보이의 강점은 번이라는 아이템 자체가 신선하고, 웰빙을 추구하는 사회적 환경과 맞물려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회가 점점 당장의 의식주의 해결에서 벗어나, 삶의 질을 추구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로티보이의 번은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으로 다가 설 수 있다. 또한 싱가폴의 번을 직접 국내에서도 구현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원료공급과 간단한 조리 방법 등도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
(2) 약점(weakness),
로티보이의 판매원칙은 구운지 한 시간이 지난 번은 판매하지 않고 폐기 처분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의 수요 파악에 문제가 있을 시에 폐기되는 번의 양이 늘어나고 이것은 기업의 손실로 연결될 것이다.
(3) 기회(opportunity)
번이라는 아이템의 희귀성과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라는 사회적인 환경들을 기회로 볼 수 있다. 또한 남녀노소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기본적인 번에서 토핑을 새롭게 개발
참고문헌
[1] 김명옥,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가 커피음료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홍익대산 업미술대학원, 2008
[2] 박정정, 차 소비문화기반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원광대 동양학대학원, 2008
[3] 은혜원,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2008
[4] 로티보이 코리아, http://www.rotiboykorea.com/
[5] 로티맘 코리아, http://www.rotimumkorea.co.kr/
[6] 파리바게뜨, http://www.paris.co.kr/
[7] 스타벅스, http://www.istarbucks.co.kr/
[8] 커피빈 코리아, http://www.coffeebeankorea.com/
[9] 파스쿠찌, http://www.caffe-pascucci.co.kr/
[10] 엔젤리너스 커피, http://www.angelinus.co.kr/
[11] 할리스, http://www.hollys.co.kr/
[12] 로즈버드, http://www.irosebud.co.kr/
[13] 던킨 도넛, http://www.dunkindonuts.co.kr/
[14] 미스터 도넛, http://www.misterdonut.co.kr/
[15] 크리스피 크림, http://www.krispykreme.co.kr/
[16] 이삭 토스트, http://www.isaac-toast.co.kr/
[17] 석봉 토스트, http://www.sukbong.com/
[18] 조스 샌드위치, http://www.joessandwich.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윤리론] 행정정보공개- 행정정보화
  • 정보화촉진기본계획’을 확정하면서, “작지만 효율적인 전자정부의 구현”을 10대 중점과제의 하나로 선정하였다. 이후 지금까지 지속적으로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사업들을 추진하여 왔다. 구체적으로는 1998년에 전자정부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였고, 2001년 1월부터는 전자정부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전자정부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행정업무 등의 전자화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전자정부법)”을 제정하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의 채용정보를 알게된 동기성장과장및학교생활입사지원동기성격의장단점경력사항생활신조 및인생관본 지원서에 기재한 사항은 사실과 틀림없음을 확인하오며 만일 기재사항의 누락 또는 허위사실이 판명되었을 때에는 합격의 취소 또는 여하한 조처에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을 것입니다.년 월 일 지원자 인 ◆지원분야: (경력) ◆연락처 : - - ◆희망연봉 : 만원 이 력 서성 명주 민 등 록 번 호-생년월일년 월 일생 (만 세)주 소호 적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경영자가 해야 할 일은 이러한 패턴을 읽고 전략에 반영하는 것이다.개념적 사고라고 하면 마치 행동에서 유리된 것처럼 들리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 오늘날 기업들의 학습은 모두 행동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시장에서 우선 새로운 것을 실험해본다. 다음에는 결과를 측정하고 필요할 경우 조정을 한다. 이러한 실험과 측정의 순환 속에서 여러분은 필요한 정보와 사업에 대한 자신감을 얻게 된다. 자신감이 생기면 그 분야에 모든 자원을 집중시킬 수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의약품안정청/연구원)4.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크/기술영업/경력)5. 자기소개서(고려해운/해운수출입/신입)6. 자기소개서(DAUM/인터넷비즈니스/인턴)7. 자기소개서(대림건설/총무/신입)8. 자기소개서(대우건설/건축/경력)9. 자기소개서(대우건설/도로시공/경력)10.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중남미해외영업/신입)11.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해외영업/신입)12. 자기소개서(대우인터내셔널/경영지원/경력)13. 자기소개서(대우정보시스템/정보통신/

  • kb_국민은행 기업분석
  • 경영구상 - 1.자산건전성 제고 2.세계최고 수준의 은행 관행에 걸 맞는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 3.조직문화 통합 4.개인금융 강화를 위한 복합금융서비스제공 5.생산성 향상을 위한 구조조정조직도개인 영업 1개인 영업 1개인영업 지원기업금융 PB / Asset Management신용카드사업신탁 / 기금사업자금시장여신재무관리리스크 관리전략HR전산정보업무지원자금시장업무지원은행장상근감사위원준법감시인*강정원 행장의 취임과 더불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