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mis] `로티보이`의 새로운 경영전략 수립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1.1 연구 배경 및 기업선정 배경
1.2 연구 목적
2. 본론
2.1 로티보이의 소개
2.1.1 로티보이의 연혁
2.1.2 로티보이의 핵심경영전략
2.2 Five forces model 분석
2.2.1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2.2.2 기존 기업과의 경쟁
2.2.3 대체재와의 경쟁
2.2.4 구매자의 교섭력
2.2.5 공급자의 교섭력
2.3 Value chain분석
2.4 SWOT 분석
2.5 4P 분석
3. 고찰
3.1 정보기술의 활용을 통한 새로운 경영전략수립
3.1.1 Five forces model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
3.1.2 Value chain 분석을 통한 개선방안 도출
4.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도넛 시장
○ 규모 : 약 2천억원
최근 도넛 시장은 매년 30%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데, 몇 년째 두 자릿수의 성장을 보이는 산업 분야가 찾기 힘든 실정 속에서 상당히 흥미로운 점이라 할 수 있다. 국내 도넛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대기업으로는 SPC그룹의 던킨 도넛, 롯데쇼핑의 크리스피크림, GS리테일의 미스터도넛 등 3개로 집약해 볼 수 있다.
<표 3. 2007년 도넛 업체 현황>
매장명
업체명
매장수
매출액
던킨도넛
SPC그룹
430개
1,200억원
크리스피크림
롯데쇼핑
17개
300억원
미스터도넛
GS리테일
15개
200억원
(2) 샌드위치 및 토스트시장
○ 규모 : 약 3천억원
샌드위치 및 토스트시장은 호황과 불황을 오가고 있다. 하지만 아침 출근길에 간단한 아침식사로서 우리의 생활 속에 깊게 자리 잡고 있는 것만은 확실하다. 샌드위치 및 토스트업체들은 대학가 및 직장인이 많은 시내 중심지등의 좋은 입지를 갖추고 있으면서 언제든지 번을 대체할 수 있다.
매장명
매장수
이삭 토스트
약 900개
석봉 토스트
231개
joes 샌드위치
140개
<표 4. 샌드위치 및 토스트업체>
2.2.4 구매자의 교섭력
현재까지 로티보이의 주력 상품인 번이라는 상품 자체가 소비자들에게 정확하고 대중적으로 인식이 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구매자들의 교섭력의 높고 낮음을 판단 할 수 있는 기준의 설정이 모호하다. 하지만, 구매자의 교섭력의 높고 낮음을 현 상황까지 판단해 봤을 때, 구매자는 로티보이에 대한 정확하고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로티보이에 대한 구매자의 교섭력은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다.
2.2.5 공급자의 교섭력
로티보이의 주요 판매제품인 번의 재료에는 기본적으로 밀과 설탕 가염버터 등이 필요하고 토핑의 재료에 따라 커피크림, 코코넛, 팥 등이 들어간다. 또한 음료 부분에는 원두와 시럽, 휘핑크림, 커피에 들어가는 각종시럽, 레볼루션 허브티, 그리고 뉴질랜드 내추럴아이스 크림 등이 있다. 레볼루션 허브티와 뉴질랜드 내추럴 아이스크림은 어느 정도 지명도가 있는 기업의 제품을 공급 받아서 판매 하고 있고, 번의 재료와 커피의 재료는 싱가폴 본사로부터 직수입되는 형태로 재료를 공급받고 있다.
번의 재료는 본사로부터 직수입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인 원료의 공급이 가능하다. 따라서 물류비용의 문제가 다소 따르기는 하지만 공급자의 교섭력은 낮은 편이라고 할 수 있고 앞으로도 높아질 가능성은 낮다. 그러나 음료부분의 원료에 있어서는 외부의 기업으로부터 공급을 받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외부업체의 원료공급중단에 따른 문제가 일어날 가능성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그에 따라 음료부분의 공급자의 교섭력이 높아지는 문제를 발생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2.3 Value chain분석
로티보이는 기존의 Value Chain이 쉽게 설명할 수 있었던 제조업과 달리 서비스업이기 때문에 Value Chain을 통해서 비용절감의 효과로 인한 고객이 만족하는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은 쉽게 찾아볼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Value Chain을 통해서 로티보이와 같은 서비스업에서는 무엇보다 다른 업체와의 차별성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차별화를 통해 고객으로 하여금 일반 도넛판매점, 제과점이나 다른 찻집보다 갓 구워 낸 영국 전통 번과 커피를 강조함으로써 로티보이를 찾게 하는 점이 Value Chain을 통해서 드러난다. 현재 차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활동에 맞추어 여러 지원활동이 잘 이루어지고 있으나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우리가 살고 있는 곳이 정보화 사회임을 감안할 때 로티보이에서는 정보기술을 활용한 활동이 거의 없다는 것을 들 수 있다. 한 가지 예를 들어 본다면 대표적으로 인터넷을 통해서 예약 제도를 만든다면 언제 어디서든 예약이 가능할 수 있게 하여 고객에 대한 편리성 증진을 꾀할 수 있으며 그것이 고객을 만족시키는 가치를 창출하는 것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2.4 SWOT 분석
(1) 강점(strength)
로티보이의 강점은 번이라는 아이템 자체가 신선하고, 웰빙을 추구하는 사회적 환경과 맞물려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회가 점점 당장의 의식주의 해결에서 벗어나, 삶의 질을 추구하는 상황에서 이러한 로티보이의 번은 소비자들에게 매력적인 상품으로 다가 설 수 있다. 또한 싱가폴의 번을 직접 국내에서도 구현한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또한 프랜차이즈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원료공급과 간단한 조리 방법 등도 강점이라고 볼 수 있다.
(2) 약점(weakness),
로티보이의 판매원칙은 구운지 한 시간이 지난 번은 판매하지 않고 폐기 처분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고객의 수요 파악에 문제가 있을 시에 폐기되는 번의 양이 늘어나고 이것은 기업의 손실로 연결될 것이다.
(3) 기회(opportunity)
번이라는 아이템의 희귀성과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대라는 사회적인 환경들을 기회로 볼 수 있다. 또한 남녀노소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기본적인 번에서 토핑을 새롭게 개발
- 참고문헌
-
[1] 김명옥, 브랜드 아이덴티티 요소가 커피음료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연구, 홍익대산 업미술대학원, 2008
[2] 박정정, 차 소비문화기반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략, 원광대 동양학대학원, 2008
[3] 은혜원, 에스프레소 커피전문점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 세종대 대학원, 2008
[4] 로티보이 코리아, http://www.rotiboykorea.com/
[5] 로티맘 코리아, http://www.rotimumkorea.co.kr/
[6] 파리바게뜨, http://www.paris.co.kr/
[7] 스타벅스, http://www.istarbucks.co.kr/
[8] 커피빈 코리아, http://www.coffeebeankorea.com/
[9] 파스쿠찌, http://www.caffe-pascucci.co.kr/
[10] 엔젤리너스 커피, http://www.angelinus.co.kr/
[11] 할리스, http://www.hollys.co.kr/
[12] 로즈버드, http://www.irosebud.co.kr/
[13] 던킨 도넛, http://www.dunkindonuts.co.kr/
[14] 미스터 도넛, http://www.misterdonut.co.kr/
[15] 크리스피 크림, http://www.krispykreme.co.kr/
[16] 이삭 토스트, http://www.isaac-toast.co.kr/
[17] 석봉 토스트, http://www.sukbong.com/
[18] 조스 샌드위치, http://www.joessandwich.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