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 롯데리아의 중국 진출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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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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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Ⅰ. 서 론
Ⅱ. 롯데리아
1. 롯데리아 기업 연혁
2. 중국 진출 배경
3. 롯데리아의 4P
Ⅲ. 중국의 롯데리아
1. 중국시장의 특성
2. 중국의 패스트푸드 현황
3. 중국에서의 롯데리아
4. 중국진출 롯데리아의 SWOT분석과 4P
Ⅳ. 롯데리아의 중국 진출 실패원인 분석
Ⅴ. 향후 방향
Ⅵ. 결 론
- 본문내용
-
Ⅲ. 중국의 롯데리아
1. 중국시장의 특성
중국 시장의 핵심적 특징은 중국 특색적 시장 경제 사회주의 시장이다. 중국 시장은 한국과 같은 단일시장의 개념보다는 EU 시장처럼 복수시장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는 중국이 갖고 있는 세계 최대 13억의 인구와 광대한 영토, 이로 인해 비롯되는 각종 사회`문화적인 다양성에 기인한다. 먼저 중국 시장은 한국이나 일본`미국 시장과는 큰 차이점을 찾아볼 수 있다.
첫째, 중국은 시장경제와 관료적 통제가 병존하는 혼합시장이다. 중국 시장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 시장경제의 원리와 사회주의가 교묘히 섞여 있다. 아울러 중국 시장은 개도권 및 선진권 시장의 특성이 혼재도니 과도기적 시장이다.
둘째, 중국은 국가유통에서 시장유통으로 전환된 시장이다. 중국은 1978년 개혁개방 이전에는 국가가 유통을 관리하였다. 각종 상춤에 대한 가격과 물류를 국가가 직접 통제하였다. 그러나, 1978년 이후 이 체제는 일반 시장유통으로 점진적인 확대가 일어나 현재는 전체 유통물량의 95% 이상이 영리 유통기업에 의하여 이루어지고 있다. 다른 나라와는 달리 재래시장과 더불어 초현대 유통업인 하이퍼마켓, 엔터네인먼트 파크, 인터넷 쇼핑몰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혼재 되어 있는 시장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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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나 마케팅, 김용준, 박영사
중국소비자와 중국시장, 김용준, 박영사
중국시장 쟁탈전, 박동섭, FKI미디어
중국시장 마케팅, 김익수, 박영사
'중국의 식품시장 동향', 강병석
'중국의 패스트푸드 시장 현황' 지식정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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