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실무] 기능성 신발 유럽(EU) 수출 시장 분석 및 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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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능성 신발의 시장 상황

Ⅱ. 대외 현황

Ⅲ. 향후 시장 전망

Ⅳ. 진출 전략

자기 상표 수출 방식

1. 자기상표수출방식이란?

2. 방법?

3. 자기 상표 수출 전략

① 슈젠(SHOEZEN)
② 린코리아(RYNKOREA)

4. 기능성 신발 마케팅 전략

① 우수 인력을 연구·개발에 투입
② 오피니언 리더(opinion leader) 마케팅

Ⅴ. 대응방안

기능성 신발 SWOT 분석
본문내용
Ⅱ. 대외 현황
- 2010년 한-EU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국내 중소 신발업체들이 이를 기회로 대 EU 수출 공세를 펼친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음.
- 5억여명 인구를 가진 EU 시장에 해마다 꾸준히 수출액이 늘고 있으며 이것은 FTA로 인한 수입관세 철폐가 큰 부분을 차지함.
신발품목 가운데 가장 큰 수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죽신발(혁화)와 합성피혁화는 EU관세율이 각각 8%, 17% 가량. 현재 정부는 EU측에 관세에 대해 즉시철폐 내지 3 ~ 5년 철폐를 주장하고 있는 상황
하지만 현재 주요 경쟁국가인 중국이나 베트남은 가죽신발(혁화)와 합성피혁화 대해 EU로 부터 반덤핑규제로 각각 16.5%와 10%를 부과 되고 있는 상황인 반면 우리나라는 각 8%, 17% 이어서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에서 우위에 설 수 있게 된 것으로 전망.

Ⅲ. 향후 시장 전망

유럽과 미국, 일본 등 선진국으로 갈수록 캐주얼화, 컴포트화, 워킹 슈즈 등이 발달되는 특징을 보인다. 삶이 윤택해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여유가 생기면 T.P.O(Time, Place, Occasion)에 따른 신발 착장이 가능해지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백화점에서 정장화와 캐주얼화의 비중이 50 대 50으로 전개되고 있다. 실버층을 위한 전문 신발 브랜드도 발달되어 있는 점을 미뤄볼 때 국내는 아직 미흡한 수준이다. 우리나라가 조금 늦게 시작된 감은 있지만 주 5일 근무제, 소득수준 향상, 웰빙 열풍, 고령화 시대 진입 등 외적 환경 요소가 컴포트 슈즈 시장의 발달을 도모하고 있다. 3~4년 전까지만 해도 실버층에 국한되어 컴포트화가 판매되었으나 최근들어 30대부터 60세이상까지 폭넓게 수요층이 퍼지고 있으며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가 진입되는 상황이라 컴포트 시장의 전망은 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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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yask2***
    (2010.04.12 20:2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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