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 -가든파이브 실패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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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연구 배경)

(1)가든파이브 선정이유

2.본론

(1)가든파이브 개요

1)가든파이브는?
2)가든파이브의 개발이유
3)가든파이브의 달성목표
4)가든파이브의 현황

(2)가든파이브 실패원인, 문제점

1)높은 분양가로 인한 분양 실패
2)상주인구의 부재, 주변 대형 상권 존재
3)청계천 상인을 고려하지 않는 태도

(3)가든파이브와 타 성공사례 비교분석

(4)가든파이브 성공전략(대안)

3.결론

(1)시사점


4.참고 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3. 실패원인, 문제점

1) 높은 분양가로 인한 분양 실패

-분양가가 높게 책정되면서 이는 결국 저조한 분양률의 원인이 됨

-타임스퀘어와 비교할 때 규모가 훨씬 큼에도 불구하고 분양 방식 때문에 희비가 엇갈림. 임대분양 방식을 사용한 타임스퀘어는 초기 상권을 형성한 반면, 가든파이브의 경우 개장마저 미루고 있는 상태


2)상주인구의 부재, 주변 대형 상권 존재

-유동인구가 많지만 상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상주인구가 부족함, 장지 택지지구가 조성 중에 있지만 현재로서는 주변 아파트단지가 전무한 상태

-잠실롯데백화점과 코엑스라는 대형 상권이 존재해서 상권 형성의 어려움, 소비자들을 끌어들일만한 매력요인이 없음

3)청계천 상인을 고려하지 않는 태도

-본래 청계천 상인의 이주대책으로 고려되었던 가든파이브가, 쇼핑문화 특구로 변모하면서 상인들이 높은 분양가를 감당하지 못함

-입주자 선정 방식이 ‘다점포 우선 배정 방식’으로 여러 개를 분양신청 하는 사람에게 유리, 실수요자들은 찬밥신세

(3)가든파이브와 타 성공사례 비교분석 (기사인용)
1) vs 타임스퀘어
윤강열 타임스퀘어 기획팀 과장은 "승용차 2000대를 수용할 수 있는 지하 주차장이 지난 8월 개점 이래 주말마다 꽉 찬다"고 말했다. 타임스퀘어의 총 점포는 500여 곳으로 CGV,교보문고 등 대형 유통 세입자(키 테넌트 · Key Tenant)를 포함한 200여 업체에 모두 임대 완료됐다. 개점 첫달 570억원을 기록한 매출액은 현재 월 900억원을 넘는다. 윤 과장은 "내년 7월까지 연 매출액이 1조2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타임스퀘어의 소유주인 경방은 초기 상권 활성화가 쇼핑몰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판단, 철저하게 임대 분양 방식을 채택했다. 타임스퀘어 기획팀의 윤 과장은 "단기적으로 수익을 내기보다 매장 하나하나의 가치를 높이는 데 주안점을 뒀다"며 "전체 매장의 75%에 달하는 면적에 키 테넌트를 유치해 상권의 초기 주목도를 높인 게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SH공사가 분양한 가든파이브는 청계천 복원 사업에 따른 주변 상인들을 위한 이주 대책용이라는 당초 조성 취지에 발목이 잡혔다. 박병옥 가든파이브 대표(전 SH공사 동남권유통단지 사업단장)는 "이주전문상가라는 타이틀에 문제가 있었다"며 "서울시로서는 지금도 청계천 상인을 입주시키려고 애쓰지만 SH공사 입장에서는 저조한 분양률로 엄청난 손실이 불가피하게 됐다"고 말했다. 가든파이브의 총 8000여개 점포 가운데 3700여개만 분양이 이뤄져 분양률은 40% 남짓에 불과하다.

2) vs 코엑스

쇼핑과 관광

평균 약 14만 명의 유동인구가 지나는 코엑스의 가장 큰 특징은 지하 1층 코엑스몰의 형성으로 약 177개에 이르는 쇼핑, 음식, 문화, 금융 등의 점포가 입점하고 있어, 이들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각종 국제회의에 참가하기 위해 코엑스 컨벤션센터 찾는 사람들의 관광지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애물단지 가든파이브, 대박은 커녕 쪽박 걱정, 김대희 기자 / 2009-11-05
http://cafe.naver.com/real10jo/27
2009.08.11 한국경제 TV
http://image.naver.com
http://www.garden5.com
http://emptydream.tistory.com/2923
http://studioxga.net/1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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