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KT&G의 조직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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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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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론
1. 연구의 목적
2. 기업선정이유
본 론
1. KT&G 소개
1) 연혁
2) 경영 목표와 이념
2. 민영화가 된 배경과 내용
3. 담배인삼공사(공기업)시기의 조직구조
1) 기업 지분 구조
2) 공기업 시기의 조직구조
3) 민영화 필요성의 대두와 국제 경제 환경에 따른 개선 방향
4. 민영화에 따른 조직구조 변화와 성과 분석
1) 조직의 개편
2) 민영화 이후 지분구조 분석
3) 민영화 이후 조직구조와 성과
4) 현재 조직도
5) 이사회 제도
5. 조직문화
6. SWOT 분석
7. KT&G 인터뷰
결 론
KT&G의 조직구조에 대한 생각과 전망
1)국내 조직구조 개선 방안에 대한 생각
2)국제 조직구조 개선 방안에 대한 생각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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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 전(2009)
“기업가치와 구성원 가치의 극대화를 통해 글로벌 초 우량기업으로 도약”
KT&G는 “기업가치의 극대화”를 통한 글로벌 초 우량기업을 지향한다.
KT&G 담배사업은 R&D, 브랜드, 마케팅 등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해외사업의 양적 · 질적 변혁을 통하여 강력한 「가치기반사업」 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구성원의 가치”는 능력 발휘를 위한 구성원 개개인의 노력과 함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관리시스템의 변혁을 요구한다. 이를 위해 KT&G는 세계화 시대에 부응하는 인재의 양성과 함게 인간 중심의 경영철학을 구현해 갈 것이다.
또한, 강력한 책임경영 체제를 바탕으로 구성원의 창의성을 극대화하고 혁신 지향적 기업경영이 정착할 수 있는 기업문화의 창달을 부단히 추구해 갈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2010년 KT&G는 담배, 건강기능식품 및 제약의 균형있는 사업구조를 구축하여 「성장성, 수익성, 안정성, 지속성」을 모두 갖춘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 도약 할 것이다.
2. 민영화가 된 배경과 내용
1899년 구한말 삼정과가 설치되고 본격적인 국가전매사업이 시작되었다. 그 뒤 1921년 담배ㆍ소금ㆍ아편의 전매가 실시되고, 52년 재무부 전매국이 전매청으로 독립되는 과정을 거치면서 국가재정에 적지 않은 기여를 해왔다. 그리고 이것은 80년대 중반까지 시장에서 독점에 따른 안정된 환경을 토대로 안정된 수익을 이끌어 왔다. 이 시기까지의 환경에 대한 불확실정도는 극히 낮았다고 할 수 있다. 즉 단순하고 안정적인 환경이었기 때문에 관료제적인 구조로 조직에 대한 통제와 정확성을 얻을 수 있었다.
1980년대 중반 이후 담배산업의 구조적인 불황과 외국산 담배에 대한 국내시장의 개방 그리고 세계적인 금연 추세 등 담배사업을 둘러싼 환경여건이 급속히 변화하게 된 것이다. 그로 인해 1987년 4월 1일 정부조직인 전매청을 폐지하고, “담배 및 홍삼전매사업의 효율적인 경영으로 전매사업의 건전한 발전과 정부수입의 원활한 확보”를 목적으로 자본금 전액을 정부가 출자하는 한국 전매공사를 발족시켜 경영 형태를 전환하게 되었다. 전매사업이 공사로 탈바꿈한 근본 원인은 전매청이라는 정부조직형태로는 더 이상 급변하는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없다는 시대적 요청에 따른 것이다. 1988년도에 담배제조만 공사에서 독점하고 판매를 자유화하는 담배사업법이 정기국회에서 통과됨에 따라 이 새로운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2년 만에 전매라는 명칭을 포기하고 주식회사형태의 한국담배인삼공사라는 이름으로 이듬해에 발족하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환경은 급변하고 있지만 조직은 정부의 안정된 보호를 받을 수 있었기 때문에 환경과 조직 간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었다.
다시 1993년 정부의 공사기관 민영화 정책이라는 또 다른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고, 이에 대한 대응을 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즉 불확실한 환경 속에서 정부에게 보호받던 기업은 비효율적 측면이 커지게 되고 민영화의 필요성은 더욱더 커지게 되어 조직은 민영화를 통해 조직의 슬림화와 효율성 추구하게 된다. 또한 IMF시기에 정부의 외화 확보의지와 함께 담배인삼공사의 민영화속도는 더욱 빨라지게 되었다.
그리고 민영화의 성공적인 이륙과 함께 담배 사업만으로는 조직생존의 유지가 점점 어렵다는 판단아래 새로운 영역에 대해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환경은 계속 동태적으로 흘러가기 때문에 민영화에 따른 보다 더 불확실한 환경에 직면하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즉 2001년 7월 담배 제조 독점권의 폐지, 금연운동의 확산과 더욱 강해진 외산 담배와의 경쟁으로 불확실정도는 심해질 것이고 이에 따른 조직도 그와 걸맞게 변화를 하여야 할 것이다.
3. 담배인삼공사(공기업)시기의 조직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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