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ncsoft 엔씨소프트의 해외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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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일본에서의 성공사례

북미, 유럽시장에서의 성공과 중국시장에서의 부진

경쟁기업의 중국시장에서 성공사례

경쟁기업의 해외진출 실패사례

엔씨소프트만의 특징

출처


본문내용
한국게임산업진흥원이 발간한 『2008 게임백서』에 따르면 ‘09년도 전세계 게임 시장은 약 1,165억달러 규모이며, 이 중 온라인게임 시장은 110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약 9%를 차지하고 있다. 온라인게임 시장은 매년 20% 이상의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데, 전체 게임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는 콘솔게임 시장의 성장률이 급격히 둔화되고 있음을 감안하면 향후 온라인게임 시장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엔씨소프트는 이미 2000년대 초반부터 이 같은 글로벌 시장의 성장에 대비하여 북미, 유럽, 중국, 미국, 대만 등 주요 국가들에 퍼블리싱 법인을 설립하고 시티오브히어로, 길드워, 리니지 시리즈를 성공으로 이끌며 글로벌 시장에서의 퍼블리싱 노하우와 명성을 쌓아왔다. 특히 2009년은 초기 기획 단계부터 세계 시장을 목표로 개발된 새로운 MMORPG 아이온이 중국, 일본, 대만, 북미, 유럽 등에서 상용화 됨으로써 엔씨소프트가 온라인 게임 산업의 진정한 글로벌 리더로 도약하는 한 해가 되었다.

엔씨소프트의 대표 브랜드인 리니지와 리니지2는 국내에서 출시된 지 각각 11년과 6년이 되었지만 여전히 매우 견고한 트래픽을 유지하며, 매일 MMORPG의 새로운 역사를 써 나가고 있다. 더욱이 일본, 대만, 중국 등 리니지 시리즈의 해외 매출은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아이온은 출시 직후부터 국내에서 리니지 시리즈의 매출을 능가하였으며, 국내는 물론이고 중국, 일본, 대만, 북미, 유럽 등 거의 모든 시장에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2008년 엔씨소프트의 연결 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3,466억과 501억으로 영업이익률은 14%를 기록했다. 올해는 아이온이 전세계 시장에서 거둔 성과에 힘입어 매출 5,800억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MMORPG는 장르의 특성 상 개발기간은 3년 이상이 소요되며, 개발비도 수백억원이 소요된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몇 년간 신규 MMORPG 개발에 소요되는 비용은 모두 당기 비용으로 처리하였으며, 따라서 아이온이 성공을 거둔 2009년부터는 회사의 수익성 또한 크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2009년 상반기에는 연결 기준 매출 2,712억, 영업이익 899억을 달성하였는데, 특히 상반기 이익 규모는 이미 전년도 연간 수치를 넘어서면서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하였다.
참고문헌
(엔씨소프트 홈페이지), (세계일보 닷컴 기사), (아이온디스이즈게임 닷컴 기사), (지디넷 코리아 기사), (베타뉴스 닷컴 기사), (www.et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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