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피 크림 도넛 숙대점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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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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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크리스피 크림 도넛 숙대점 소개
3-1. 숙명여대 인근 상권 분석
① 남영역과 숙명여대 근처 학교 상권
② 숙대입구역 학교 상권
③ 효창공원역(숙명여대 후문) 근처 학교 상권
3-2. 입점 예정 위치
- 선정 이유
3-3. 차별화 전략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SEGMENTATION>
(1)성별
(2)연령
(3)기타
6. Marketing Mix
<TARGETING>
(1) 성별
(2) 연령
(3) 간식 선택 시의 추구 편익
(4) 입맛
<POSITIONING>
(1) 갓 구워져 나온 신선한 도넛
(2) 세련된 브랜드 이미지
(3) ‘오리지널 글레이즈드’ 도넛 전문점
(4) 제조과정의 공개
(5) 다양한 마케팅 전략
1. Product (제품)
2. Price (가격)
3. Place (유통)
4. Promotion (촉진)
7. Promotion, Event
1. 오픈 기간 여심 공략 홍보
2. 오픈 기간 단체 지원 행사
3. 크리스마스 연휴 기념 케잌 이벤트
달라, 달라 난 달라
크리스피크림 숙명여대점만의 특별 EVENT
4. 모닝 세트 메뉴 구성
5. 공연 후원 & 공연용 도넛 제작
6. 크리스피 크림 도넛 다이어리
1. 고객과 다이어리
2. 보급방안
3. 발생 이점
7. U-card와의 제휴
8. 크리스피 크림 도넛 Day
9. 프로모션 추진 일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3-2. 입점 예정 위치
- 선정 이유
① 단독 건물이라 개조하기 쉽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은 매우 큰 건물을 요한다. 특히, 숙대점은 2층 형식으로 건물을 리모델링 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단독 건물일 때, 리모델링 하기 쉬운 장점이 있다.
② 윈윈(win-win)전략을 쓰기 좋다. 이위치 맞은편에는 스타벅스와 던킨도너츠, 와플하우스가 위치해 있다. 이렇게 모여 있을 때 상권을 더욱 형성 시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③ 주변 상권의 중간에 위치한다.
→남영역과 숙명여대 근처 학교 상권 : 남영역에서 오기에 10~ 15분 정도 걸리며, 0016이라는 버스로 인해 접근성이 용이하다. 주변에 초, 중, 고등학교 중간에 위치하여, 접근 시간이 10 ~ 15분 정도 걸린다.
→숙대입구역 학교 상권 : 주변에 던킨도너츠, 스타벅스를 참고 할 때, 숙명여자대학교 학 생들이 스터디를 하거나, 커피, 간식을 구입하기 위해 내려오는 마지노선의 위치이다. 이위치 밑으로 내려가면 숙대와 너무 떨 어져, 숙대 학생들이 수업 시간 중간에 오기 껄끄러울 가능성 이 있다.
→그 외 상권: 효창공원 뒤쪽에 용산 구청, 경찰서, 숙대입구역 부근에 삼일교회 등에서 이 위치까지 오는데 걸리는 시간이 모두 30분 내이기 때문에 접근성이 매 우 용이하다.
3-3. 차별화 전략
크리스피 크림 숙대점의 가장 차별화 된 전략은 바로 독특한 인테리어이다. 우선 여대 앞이라는 특성에 맞추어 주로 20대 여성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외관을 형성한다. 크리스피 크림의 주요 고객인 20대 여성 고객이 대거 포진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전략이 필요하다. 설문결과,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인테리어는 불만족은 없었으나, 크게 선호하지는 않았다. 기타의견으로 「의자가 오래 앉아 있기에는 불편하다. / 인테리어에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 깨끗하지 않는 느낌/ 테이블 배열이 산만하다.」 이런 의견이 있었다. 특히 여대생을 주 대상으로 하는 숙대점은 인테리어를 다른 크리스피 크림 도넛과는 다르게 신경을 쓰기로 했다. 최근에 개점한 크리스피 크림 도넛 강남점이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크리스피 크림 도넛 기존의 점포와는 달리, 의자를 소파 위주로 배열 했고, 쿠션등도 배치했다. 기존의 크리스피 크림 도넛의 의자는 대부분 나무나, 플라스틱이었던 것과는 다르다. 숙대점 또한, 강남점을 모델로 하여, 인테리어를 구성하려고 한다.
• 테이블
옆 사진은 크리스피 크림 도넛 영등포점 사진이다. 영등포점은 사진에서 보이다 시피, 의자가 딱딱한 편이다. 또한 천장에 아무런 인테리어가 들어가 있지 않다. 오래 앉아 있기에는 불편할 수 있다.
위의 4장은 크리스피 크림 도넛 강남점의 사진이다. 의자가 소파처럼 되어 있어 오래 앉아있기 편하다. 또한, 천장은 높아서 굉장히 시원한 느낌이 들고, 천장 위에 크리스피 크림 만의 디자인이 된 인테리어도 특징이다. 여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큼 여성들이 오래 앉아 이야기 할 수 있게 숙대점 또한, 의자를 모두 쇼파 재질로 구성하고, 곳곳에 쿠션을 배치할 예정이다.
- 참고문헌
-
- www.krispykreme.com (크리스피크림 홈페이지)
- www.krispykreme.co.kr (크리스피크림 한국 홈페이지)
- www.dunkindonuts.co.kr (던킨도너츠 한국 홈페이지)
- http://www.misterdonut.jp (미스터도넛 일본 홈페이지)
- www.misterdonut.co.kr (미스터도넛 한국 홈페이지)
- www.doughnutplant.co.kr (도넛플랜트뉴욕씨티 한국 홈페이지)
- http://www.kostat.go.kr/ (통계청 홈페이지)
- www.coleomarketing.com (입소문 마케팅 에이전시)
- http://www.seri.org/ (삼성경제연구소)
- http://www.smuac.co.kr/ (숙명아트센터씨어터S)
- 대기업 “먹는 장사가 남는 장사”…유가 ․ 환율 영향 없어 큰 인기, 쿠키뉴스, 2006.02.01
-“싱글족 잡아라”, 서울경제, 2006. 02. 19
- ‘크리스피 도넛 중국 론칭’, 파이낸셜 뉴스, 2008.9.10
- ‘롯데, 크리스피크림도넛 중국에도 연다.’, Money Today 2008.10.8
- ‘CJ푸드빌 도넛 브랜드 1년여만에 폐점’, 파이낸셜뉴스 2008.9.3
- [경제] 점포당 평균매출 업계 1위 즉석도넛의 달콤한 반란, 주간조선, 2076호, 2009.10.19
- [브랜드 열전] 도넛 브랜드 소개, 스포츠 서울, 2008.03.20
- 경제일반도넛시장2 ‧ 3위 성장 전략은‘마이웨이’, 파이낸셜경제, 2009.08.24
- 정민정 기자, [리빙 앤 조이] 도넛 열전 3,000억 시장… 매년 30% 성장 外産브랜드들 물고 물리는 血戰 , 서울경제, 2008.10.08
- ‘크리스피 크림 홍콩 철수, 한국은?’, 한국경제, 2008.10.28
- 오영환, 미니베니 국내도넛시장 진출을 위한 마케팅 전략, 호스피탈리티 경영전공 학위논문, 2008
- 제프리 B.웰치 美 크리스피 크림 도넛 수석부사장 인터뷰 2007.08.23
- 8년만에 돌아온 ‘오페라의 유령’ 경이적 예매 폭풍, 포커스신문, 2009.09.23
- 사례연구 / 콜레오마케팅그룹. 이주형 컨설턴트
: 크리스피 크림 "도넛 마니아들에게 신이 내려준 선물!”, August 2005.
- BIZ PLACE 창업매거진 월간 B&F ‘도너츠 전문시장을 잡아라’
- 정종훈, 식음료 경영론, 백산출판사
- 보랏빛 소가 온다, 세스 고딘, 이주형 역, 재인, 2004
- 보랏빛 소가 온다(2), 세스 고딘, 안진환 역, 재인, 2005
- 브랜드 매니지먼트, 케빈레인컬러, 이상민 외 역, 비즈니스 북스, 2007
자료평가
- 숙대상권에 대한 분석이 아주 잘되어 있습니다.
- lemo***
(2010.05.13 02:2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