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액션러닝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이론적 배경
1 액션러닝의 개념
2 액션러닝의 모델과 방법
2.1 모델
2.2 방법론

Ⅱ “언스트앤 영(한영회계법인)”의 액션러닝 적용사례
1 프로젝트의 배경과 목적
2 프로젝트의 진행상황, 시간별 중요 사건별 기술
3 액션러닝의 모델과 방법의 적용
3.1 문제인식
3.2 액션러닝의 설계 및 실행(가상)
4 액션러닝을 통해서 배운점 및 느낀점

Ⅲ 중간보고서에서 상정한 질문에 대한 대답
1 액션러닝은 무엇인가?
2 언제 액션러닝을 적용해야 하는가?
3 코치와 퍼실리테이터의 차이점

Ⅳ 참고 자료 및 자료 출처

본문내용
2. 액션러닝의 모델과 방법

2.1 모델

① The own job model
이 모델은 개인의 효과성(effectiveness)을 최대한으로 하고자 고안된 것이다. 개인들은 그들의 문제를 액션러닝이 행해지고 있는 장소에서, 외부 전문가(즉, 학습 촉진자)와 서로 동의한 일정한 기간 동안, 정기적인 만남을 가지고 해결한다. 이 때 행동학습의 초점은 참가자들이 현실에서 직접적으로 부닥치게 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문성을 익히고 발전시키는데 있다.

② P형 지식 발전 모델 (The P-development model)
P-지식(programmed knowledge)이란, 우리의 머릿속에 이미 오랫동안 존재해왔고, 그래서 프로그램화 된 지식을 말한다. 따라서 The P-development model은 P-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최대화하기 위해 고안된 모델이다. 또한 이 모델은 새로운 학습 기회추구라는 개념을 The own job model에 결합시켰다. 세트, 즉 학습러닝의 장은 같은 학습 목표를 추구하는 사람들의 모임의 장소인 동시에 새로운 지식을 개인에게 체화시키는 곳이다. P형 지식 발전 모델은 현재 많은 MBA스쿨이나 기업에서 사용되고 있다.

③ 조직 안의 행동학습 어프로치(The inplant action learning approach)
The inplant action learning approach란 조직단위의 액션러닝을 의미한다. 개인의 액션러닝 프로그램이 개인들의 변화를 고무시키는데 매우 유력한 데 반해, 조직의 문화를 변화시키는 데는 신통치는 않았다. 이 어프로치는 이러한 한계를 해결하고자 고안된 것이다. 즉 개인단위의 액션 러닝 방법에 조직 단위를 응용한 것이다.
이 어프로치는 회사의 현실적 문제를 액션러닝의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한다. 이 어프로치도 전형적인 AL(action learning)의 구조를 따른다. 이사나 고위 경영자는 Client가 되고, 중간계층의 경영자는 촉진자(facilitator)가 되어주며, 직공장이나 감독관은 행동학습을 실행하는 팀의 요원들이 된다. 전체 행동학습의 진행은 독립적인 외부 촉진자에 의해 조율된다. 결과적으로 이 어프로치는 조직 전체의 구성원이 동시에 참여하게 되어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내게 된다.

2.2 방법론
액션러닝은 교육학, 심리학, 경영학, 정치학, 윤리학, 인류학, 사회학 등 여러 분야의 이론과 경험이 결합되어 형성되었다. Marsick & O’Neil은 문헌고찰과 세계각지에 있는 액션러닝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액션러닝의 실천과 연관된 과학적(scientific), 경험적(experiential), 비판 성찰적(critical reflection), 암묵적(tacit)으로 대표되는 4가지 접근방법을 제시하였다.

① 과학적 접근방법(Scientific school of action learning)
액션러닝의 초기모델을 제시한 Revans를 과학적 접근방법의 대표적 학자로 꼽을 수 있다. Revans는 액션러닝을 문제해결의 모델로 개념화하는 과정에서 시스템알파, 베타, 감마의 세단계를 제시하면서, 상황분석, 문제의 규명, 가설형성, 실험, 검토, 가설검증, 신념 및 확신에 이르기까지의 체계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Revans는 학습 = 지식 + 질문 (L=P+Q; Learning = Programmed knowledge + Questioning)이라 제안하면서 학습은 전문가의 지식, 현재 사용되고 있는 지식, 또는 책이나, 조직의 문서, 교육프로그램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형식지, 더 나아가 개인적으로 획득한 지식 등의 프로그램화된 지식을 기반으로 미지의 것에 대한 접근을 가능케 하는 질의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액션러닝의 초기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본 모델은 현재 액션러닝의 개념적 구조(L=P+Q+R+I)를 형성하게 된 모태가 되었다.

참고문헌
한국액션러닝협회 www.kala.or.kr
"Action Learning" 마이클 J. 마쿼트
“Optimizing the Power of Action Learning” 마이클 J. 마쿼트
“액션러닝 가이드북” William j.Rothwel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경영] CLO 임무와 역할
  • 사례1) 농심의 김영철 상무김영철 상무가 리더십센터를 통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는 타성에 젖은 집체교육을 지양하고 자율적인 학습문화를 조성하는 것으로, 농심에서는 지난해 사이버과정을 포함, 연간 120학점의 독서통신대학을 운영하였으며, 교육의 현장 적용도를 높이기 위해 현장문제해결형 과제를 통한 액션러닝을 강화하였다. 외부전문가집단과 내부 인력 중 ‘도연사(道延師)’라는 지도선생님을 선임하고 국내 9개, 해외 3개 등, 총 12개

  • [인적자원개발론] 액션러닝
  • 액션러닝의 구성요소 - p. 45. 연구모형 - p. 66. 액션러닝의 절차 - p. 97. 타 접근방식과의 비교 - p. 108. 액션러닝의 효과와 한계 - p. 119. 액션러닝의 적용 가능한 경우 - p. 1210. Activity - p. 13결론 p. 15참고문헌액션러닝(Action Learning)서론21세기 디지털시대와 지식기반사회의 도래와 더불어 세계가 날로 급변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비즈니스 이슈도 점차 복잡하고 해결하기 어려워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 속에 개인 및 조직에 영향을 미

  • [열린 체계로서의 조직] 두산의 M&A 전략과 2G 전략
  • 조직체계를 갖추어 나가고, 궁극적으로 조직목표를 달성해나간다. 조직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고 이를 통해 환경에 적응을 해나가며, 이러한 변화와 적응 없이는 조직을 유지시켜나갈 수 없다. 따라서 조직을 이끄는 리더는 조직이 처한 시대와 공간 등 조직의 환경을 잘 파악하고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구성원이 자발적으로 적극적 행동을 하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영향력을 미칠 수 있어야 한다. 이로서 두산의 리더 박용만 회장은 M&A 전략을 통

  • [인사관리] Action Learning 액션 러닝
  • 조직 및 구성원들의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 실질적이고 행동위주의 교육훈련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2) 액션 러닝의 특징액션 러닝의 첫 번째 특징은 학습을 위해 사용되는 문제는 인위적으로 조작된 것이 아니라 실제 조직에서 해결해야 하는 경영상의 문제라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학습 그 자체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문제해결을 위해 실제로 적용되고, 활용되어야 한다. 둘째, 실시간 학습경험을 통해서 개인의 학습뿐만

  • [경영학] 서울시 동생행복 프로젝트 액션러닝
  • 적용되기 위해선 그 상황에 대한 구체적 파악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각기 다른 상황에 적용되어야 할 몇 가지의 이론들이 전제된 상황에서 특정한 사안이 발생한 경우, 과연 그 이론들 중 어떠한 것을 적용시켜야 할 것인지는 이론과는 별도로 발생하게 되는 문제이다. 따라서 이러한 정확한 이론 적용을 위해 요구되는 것이 바로 액션 러닝 (Action Learning)이다. 액션 러닝이란, 소규모로 구성된 한 집단이 조직, 그룹 또는 개인이 직면하고 있는 실질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