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가이벤트 개최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3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메가이벤트란?

2. 메가 이벤트의 종류


3. 메가 이벤트의 경제적 파급효과

- 월드컵, 올림픽, 엑스포, 동계올림픽, 기타

4. 결 론

본문내용
◆편중된 전시장, 영세한 전시회
우리나라는 한해 동안 국제 수준의 무역전시회가 거의 없다는 게 가장 큰 문제다. 국내에서 한 해 300여개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으나 참가업체수가 500개를 넘는 대형전시회는 2-3개에 불과한 실정이다. IT분야 전시회만 해도 연중 30개가 넘지만, 국제 수준의 전시회는 극히 드물다. 국제수준에 가깝다는 한국전자전도 세계적인 정보통신전시회인 CeBIT에 비하면 개최 면적이 15분의 1에 불과할 정도다. 외국 참가업체 및 해외 바이어수도 적다. 국제 수준을 지향하는 전시회라면 외국 참가업체 수가 전체의 20% 이상은 돼야 하고, 해외 바이어도 4% 이상은 돼야 하는 데, 우리의 경우는 그렇지 못하다. 국제 규모의 전시회를 개최할 만한 대형 전문전시장이 없다는 것도 원천적으로 국제수준의 전시회 개최를 가로막는 이유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대표 전시장이라 할 수 있는 코엑스는 총면적이 3만6027㎡다. 독일 하노버 전시장의 10분의 1에도 못 미친다. 2005년 4월 목표로 경기도 고양시에 건립중인 한국국제전시장(KINTEX)이 완공되면 전시회의 국제화·대형화·전문화를 상당부분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앞서 전시회 주최자들의 영세성과 전문성 부족, 유사전시회 난립, 전시전문인력 부족, 기업의 국내전시회 참가 기피 등이 선결과제라는 공통된 지적이다.
백창곤 대구 전시컨벤센터(EXCO) 사장은 "중국 등 아시아 경쟁국들의 전시산업 비중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며 "유망전시회를 발굴하고 이를 국제적인 수준의 전시회로 육성하기 위한 민관의 적극적인 투자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제 한달여가 남았다. 2012년 세계박람회(이하 엑스포) 개최지 선정일이 다가옴에 따라 정부와 재계 인사들이 여수를 엑스포 개최지로 만들기 위한 막바지 표 다지기 작업에 나서고 있다. 이렇듯 국제박람회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어마어마하기 때문에 우리나라는 현재 2012년 여수에서 엑스포를 개최하려 국가차원의 노력을 쏟고 있는 중이다.
과연 여수 세계엑스포가 어떤 의미를 지니고 우리가 어떠한 노력을 쏟아야 하는가 다음의 기사를 통해 알아보자.

-여수, 10조원 황금알을 잡아라.
2012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는 박람회 주제를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The Living Ocean and Coast)’으로 잡고 모로코 탕헤르(Tangier)와 폴란드 브로츠와프(Wroclaw)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오는 11월 27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제142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2012 엑스포 개최지가 결정된다.
여수는 2010 엑스포 유치전에도 나섰으나 고배를 마신 만큼 이번에는 꼭 유치에 성공하겠다는 각오다.




여수엑스포의 엠블럼


◆ 부가가치 창출효과 4조
엑스포는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국제 이벤트 중 하나다. 따라서 엑스포를 유치하는 것은 우리나라와 개최지인 여수를 문화적, 역사적, 사회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다. 이와 함께 경제적으로도 큰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유치위는 여수엑스포를 개최하기 위해서는 약 1조7000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갈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그러나 엑스포가 개최만 된다면 이의 열배에 달하는 약 10조원의 생산유발효과와 4조원의 부가가치 창출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약 9만명의 고용유발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조사에 따르면 지난 88년 개최된 서울올림픽의 경우 생산유발효과 4조7000억원, 부가가치효과 1조8000억원, 고용유발효과 34만명에 달했다. 또 2002년 월드컵의 경우 11조5000억원의 생산유발효과, 6조7000억원의 부가가치효과, 35만명의 고용유발효과를 얻었다.
이처럼 올림픽보다 뛰어나며, 월드컵과 맞먹는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여수 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포츠 메가 이벤트가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 효과를 추가하면 경제적 가치가 더 늘어난다는 발표가 있었다.우리나라에서는 88올림픽이나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개최하여 스포츠 이벤트를 치렀고, 많은 대회에 여러 선수들이 참여하여 국위를 선양한 바가 있다. 이와 같은 국가 홍보 효과는 88년 올림픽을 유치한 목적에서도 이미 알고 있던 바이다. 하지만 실상 올림픽이나 월드컵으로 인해 적자를 보고 손해로 인해 후에 많은 후유증을 앓는 예도 들어왔기 때문에 스포츠 메가 이벤트가 국가 경제에

  • [스포츠마케팅] 기업의 월드컵 마케팅 성공 사례
  • 따른 축구 강국 이미지를 실현시킨다.4) 2002 월드컵 축구 대회의 경제적 의의⑴ 월드컵 축구 대회는 단순한 스포츠 대회가 아니라 종합적인 국제 이벤트이다. ① 사회․문화, 정치․외교 등 각 분야에서 국가간 상호이해와 협력을 도모하는 종합적인 국제행사의 場 ② 세계 기업들에게는 상업성을 추구하기 위한 경쟁의 場 ⑵ 개최국 에게는 대회의 준비․개최 과정에서 경제적 파급효과와 더불어 국가 이미지 쇄 신을 통해 국제적 위상을 높일

  • 메가스포츠 이벤트 성공, 실패사례 연구
  • 메가 스포츠 이벤트 사례 중 하나이다. 중국이 올림픽 개최를 통해 거둔 경제적 효과는 과거 올림픽 사례를 통해서도 찾아볼 수 있듯이 직접적 효과뿐만 아니라 간접적 경제효과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⑴ 개요▪ 대회기간: 2008년 8월 8일~2008년 8월 24일 (17일간)▪ 대회규모: 205개국, 10,500(여)명▪ 참가현황: 대한민국 임원 122명, 선수 267명 (참가국 전체 약 10,500명)⑵ 파급효과▪ 사회기반시설의 확대  지난 7년간 베이징시가 올림픽을 준비하면서 사

  • [스포츠마케팅] 2002월드컵이 한국사회 및 경제에 미친 영향
  • 개최에 따른 경제적 효과8제 1 절 국내의 현황과 국외의 경제적인 변화8제 2 절 2002년 한- 일 월드컵 개최의 성공과 위상.9제 3 절 2002 한-일 월드컵대회의 국가 발전적 의의.91 국가이미지 쇄신을 통한 국제적 위상 2 한일 관계의 재정립3 경제적 파급효과제 3 장 2002년 한-일 월드컵의 스포츠 마케팅 전략.15제 1 절 국

  • 이벤트산업과 컨벤션산업
  • 이벤트라는 용어의 개념은 단순히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건, 구경거리, 비일상적인 특별활동, 즉 무엇인가 거리(issue)가 발생하는 것이며, 원래의 말뜻대로 사건이 생기면 사람들이 모여들고, 이벤트 현장에 참가한 사람들은 새로운 경험과 체험 및 정화감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이벤트는 축제, 특별한 이벤트, 메가이벤트 등을 포함한 개념으로 볼 수 있다.2)서양적 의미본질적의미의 이벤트는 주로 마케팅이나 sales promotion(SP)의 정책수단(marketing tool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