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주도적 리더십이론과 목표설정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인물소개요약

◆ 삼국지연의가 아닌 정사 ‘삼국지’에서의 적벽대전

1) 전쟁의 배경 그리고, 여론을 변화시킨 주유

2) 주유의 지략. 장강위의 조조사냥.

◆ 주유와 ‘변화주도행위의 리더십’

‘변화주도적 리더십의 실패 사례’
< 오다 노부나가 >

◆시대배경

◆인물 요약 소개

◆오다 노부나가의 카리스마 리더십

◆오다 노부나가의 실패 원인

잔인함

지나친 독선과 집념

사회적 동일화 실패

◆결론

◆부록

‘목표설정이론 성공사례’
<스티브 잡스>



♦ 스티브 잡스, 그는 누구인가?

◆스티브 잡스에게 사람이 몰리는 이유?

♦ 스티브잡스의 경영 철학

◆ 목표설정이론

<개념적 모델>
1)현재의 상황

2)인지적 평가 과정

3)감성적 반응

4)목표설정 및 행동

◆목표 관련 변수들

1)목표의 특성

2)목표의 종류

3)상황요인들

◆스티브 잡스의 목표설정사례

<사례1> 있을 수 없는 제품의 약속

<사례2>

“CEO가 천재의 도전의식을 자극한다”

‘목표설정이론 실패사례’
<후지쯔의 성과주의>

◆서론

◆후지쯔의 성과주의제도 도입

◆ 성과주의제도 도입

1) 보수의 차이

2) 업무형태의 변화 (재량노동제의 도입)

3) 문제의 발생

◆ 후지쯔 성과주의제도의 문제점

1) 평가제도상의 결함

2) 피드백의 문제

3) 강등제도의 부재

4) 문화의 차이

5) 직원들의 불만

6) 재량노동제 운영의 실패

7) 목표설정의 어려움

8) 불필요한 등급제도

◆해결책

1) 상사와 부하간의 원할한 의사소통

2) 목표설정의 방법 변화

3) 성과평가의 공개

4) 조직의 혁신

◆결론

출처>

본문내용
2) 주유의 지략. 장강위의 조조사냥.
조조는 그간의 전투로 흡수한 원소, 유종의 군대와 자신의 보병을 나누어 수병으로 재편성하였다. 조조 원정군의 대다수가 물에서의 싸움에 익숙하지 않았으므로 강력한 수전훈련을 시키는 한편 오나라의 배보다 중량이 큰 함선을 대량으로 건조하도록 하였으며, 배멀미를 막기 위해 배들을 튼튼한 쇠고리로 종횡으로 연결해 흔들림을 낮추고 그 위에 널빤지를 깔아 배에서도 육지에서처럼 움직일 수 있도록 했다. 다만 이점은 나중에 화공을 받았을 때 선단 전체가 불타버리는 부작용을 낳게 되었다. 당시 조조군은 익숙하지 못한 기후와, 근처 늪지대 등으로 인해 역병이 도는 등 건강상 문제가 컸고 손권의 군대가 물 위에서 우세하다는 것이 판명되었으므로 우위를 확보할 때 까지는 장강 북안에 포진한 채 적극적인 행동은 일단 하지 않기로 했다.
앞에서 나왔듯이, 손권은 주유를 대도독, 정보를 부도독으로 임명해 군의 지휘를 일임했다. 주유는 함대를 이끌고 하구를 지나 조조의 수군을 마주보는 형태로 장강 남안에 포진했다. 일단은 소극적이었던 조조의 수군과 한번에 격파할 만한 기회를 노리고 있던 주유의 수군은 당분간 대규모 충돌없이 208년 말에 접어든다.
어린시절을 이 부근에서 지냈던 주유는, 북서풍이 부는 겨울이지만 동남풍이 불어오는 시기를 알고 있었다. 동남풍이 불자 화공을 실행에 옮겼다. 오서 주유전(정사 삼국지中)에 따르면, 주유는 몽충과 투함 수십척을 취해 풀을 가득 싣고, 그 가운데에 기름을 부어 휘장을 씌우고 위에 장군기를 세웠다. 그리고 먼저 황개에게 지시하여, 조조에게 편지를 써서 조조에게 거짓으로 항복한다고 알렸다. 빠른 배를 미리 준비하여 각각 큰 배를 뒤에 매고 순서대로 함께 전진했다. 조조군의 관리와 병사들은 모두 그것을 바라보며, 황개의 투항을 환영했다. 조조군의 진영에 도달한 황개는 여러 배를 풀어 동시에 배에 불을 질렀다. 당시는 바람이 매우 사나워 해안 위의 진영에까지 불길이 번졌다. 순식간에 연기와 불꽃이 하늘 가득 퍼졌고, 불에 타 죽거나 익사한 조조군의 병사와 말의 수는 헤아릴 수 없었다. 조조도 동남풍을 감지하고 선단을 재배치하려고 했으나 배들이 묶여 있는 상황에선 쉬운 일이 아니었고 작업이 끝나지 않은 시점에서 손권, 유비군의 협공을 받게 되었다. 접근하는 손권군의 선단을 향해 화살을 쏘아도 역풍으로 인해 제대로 날아가지 않았고 불붙은 손권군의 배들은 순풍을 타고 난입하여 목적한 바대로 조조군 선단에 불을 옮겨 붙였다. 바람을 받는 쪽에 정박해 있던 조조군 함대는 빠르게 번져 오는 불과, 주유가 이끄는 손권군 함대의 공격으로 순식간에 괴멸되었다. 손권, 유비 연합군은 완전히 흐트러진 조조군을 수륙양면으로 협공했고, 조조군 병사들은 전의를 상실하여 패주하다가 거의 전멸했다. 정사에 따르면 주유의 지략으로 황개가 조조에게 보낸 편지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강동의 육군과 산월 사람들로 중화의 백만 병력을 감당한다는 것이 중과부적임은 천하가 모두 보고 있는 것이다. 동오의 부장들도 어리석든 어질든 간에 모두 조공(조맹덕)을 막는 것이 불가능한 줄 알고 있다. 하지만 단지 주유와 노숙만이 편협되고 생각이 얕아 이해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오늘 귀순하여 의탁하려는 것은 사실을 헤아린 것이다. 주유가 이끄는 것은 쉽게 무너뜨릴 수 있다. 내가 선봉이 된다면 정세를 보고 변화하며 목숨을 바쳐 가까이 있겠다.’

적벽의 대패로 남정을 계속하는 것이 곤란하게 된 조조는 전선을 떠나 허창(위나라의 수도)으로 귀환하였다. 209년 주유와 유비는 조조령 형주를 공격해 강릉에서 양양에 이르는 지역은 주유가, 장강 남부의 형주는 유비가 점령했다. 이후 주유가 서부 익주로의 원정을 추진했으나 210년 사망하게 되고, 주유의 뒤를 이어 노숙이 그 자리를 맡는다. 후에 손권은 유비에게 형주반환을 요구하지만 유비가 주려하지 않아 두 세력간의 관계는 파국으로 치닫는다. 결국 손권은 육손과 여몽(주유와 노숙의 후임)의 계략으로 유비에게서 형주를 빼앗고(이릉전투) 유비는 익주로 들어가 험한 지형을 이용하여 세력을 안정시킨다. 위(조조), 촉(유비), 오(손권)의 삼국이 정립된 것이다.
삼국지의 3국인 위(조조), 촉(유비), 오(손권)의 당시 실제 국력비율은 6:1:3으로써, 위에서 살펴본 적벽대전은, 오나라가 두 배에 가까운 위나라의 군대를 괴멸시킴으로써 조조의 야욕을 좌절시키는 매우 큰 사건이었다.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국력을 한 곳으로 집중시
참고문헌
삼국지(전 10권) - 나관중<황석영>(창비)
정사삼국지 - 진수<김원중>(민음사)
인터넷 다음카페 <三國志> - http://cafe.daum.net/sam3
위키백과 - http://ko.wikipedia.org/
네이버
적벽대전 - 오우삼감독
창천항로 - 이학인

오다 노부나가가 읽는 CEO(나를 바꾸는 창조적 파괴)
오다 노부나가(파괴와 창조 혁신의 리더)
오다 노부나가 카리스마경영
네이버
CEO 오다 노부나가 경영 10법칙

조직행동연구 - 백기복
스티브 잡스의 신의 교섭력 - 다케우치 가즈마사 (이수경 역)
스티브 잡스의 창조카리스마 - 김영한
못말리는 CEO 스티브 잡스 - 앨런 도이치먼 (안진환 역)

신철우 - 연봉제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목표에 의한 관리’ (새로운 제안)
조 시게유키 - 후지쯔의성과주의 (들녘)
Stephen P. Robbins - 조직행동론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최근 리더십 이론과 리더십의 유형 - 1 최근의 리더십 이론 2 리더십의 유형
  • 변화에 영향을 받는다는 사회적 인지이론과 일 자체가 내재적으로 동기부여를 가져 올 수 있다는 내재적 동기이론이라는 심리학적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다.(백기복2003)셀프리더십은 자기 내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으로 자기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고 자신을 리드하여가는 힘이라고 할 수 있겠다.이러한 힘은 인간 내부에 있으므로 어린 유아기부터 스스로 판단하고 결정하며 실천해가는 교육을 통하여 모든 일에 주도적이고 책임을 가지는 성인으로

  • 협동학습 모형을 활용한 서경별곡 교수-학습 방안
  • 주도적 학습 능력 신장을 통하여 더 높은 단계의 창의적인 능력을 확산시킬 수 있다. 둘째,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길러져서 적극적으로 학습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신장된다. 셋째, 더불어 생활하는 공동체 의식이 신장된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협동학습 모형에 이러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잊지 말고 현 교육현장에서 협동학습 모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수업에 적용하여 능동적인 학습자를 기르는 데에 앞장서야 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 간호 관리학 지휘 Leadership
  • 이론1. 전통적 리더십1)특성론타고난다는 명제를 암시하는 한계가 있지만 특성론이 다시 중요시한 이유가 리더의 몇몇 특성들이 유효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과 리더의 특성들이 주변사람들의 인식이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인식론 차원의 새로운 해석의 카리스마와 관련된 리더의 특성에 관심이 쏠리기 시작한 이유이기 때문이다.인성적 자질과 능력 측면에서 리더십의 자질로 들고 있다.①박력과 지구력: 어떠한 난관에도 목표를 관철하겠다

  • 제약회사 품질관리 자기소개서 및 면접자료
  • 목표와 우선순위를 명확히 설정하고, 효과적인 회의와 업무 일정 관리를 통해 팀원들이 협력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입니다. 셋째로, 제약산업의 최신 동향과 품질관리 기술에 대한 학습과 개발에 주력할 것입니다. 제약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발전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최신 품질관리 기술과 규제 요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적용하는 데에 집중할 것입니다. 교육과 세미나 참여, 학술지와 산업 보고서의 연구 등을 통해 지속적인 전

  • [리더십]슈퍼리더쉽과 셀프리더쉽 분석
  • 리더십의 행동전략과, 인지전략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건설적인 행동을 위한 행동전략셀프리더십의 첫 번째 전략은 행동에 초점을 맞춘 것으로, 관리자와 종업원들이 어렵고, 그래서 내키지 않는, 그러나 반드시 해야 하는 과업을 수행함에 있어 스스로를 리드하도록 돕는 것이다. 몇 가지 구체적인 전략으로는 자기 목표 설정, 리허설, 자기 관찰, 자기 보상, 자기 징계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구체적인 전략에 대해 보다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