빼빼로데이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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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빼빼로 데이란?
1.2 빼빼로 데이 시장 상황
1) 빼빼로 데이 매출 현황
2) 빼빼로 데이에 대한 인식 변화
3) 빼빼로 데이의 문제점

2. 본론
2.1 빼빼로데이에 대한 설문조사
1) 설문 문항
2) 설문 조사 결과
※ 빼빼로데이는 상술인가?
2.2 빼빼로데이에 대한 SWOT분석

3. 결론
3.1 대응전략 (STP전략)
3.2 대응전략 (빼빼로 판매의 선두주자, 롯데에 관한 전략)
3.3 대응전략 (기타)

참고문헌

본문내용

2) 빼빼로 데이에 대한 인식 변화
빼빼로 데이의 매출 급증과 더불어 빼빼로 데이에 대한 인식도 변화되고 있는데, 다음은 빼빼로 데이에 대해 나누는 날로 인식이 변화하였다는 것을 보여주는 기사이다.


빼빼로데이,10명중 4∼6명..‘상술→情 나누는 날’ 인식 변화

‘휴일 없는 11월에 즐길 수 있는 날’. ‘빼빼로데이’(11월 11일)의 달라진 위상을 놓고 하는 말이다.‘ 제과회사의 상술에 불과하다’고 취급받던 빼빼로데이에 대한 인식이 ‘휴일 없는 11월에 즐길 수 있는 날’로 바뀌었다. 소비자 10명중 4∼6명이 이같은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제과회사의 상술이라고 부정적으로 여기기보다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 하루 정도 연인, 직장 동료들과 사랑과 정을 나눌 수 있는 날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 미팅사이트 ‘안티싱글’는 결혼정보회사 가연과 함께 미혼남녀 418명을 대상으로 ‘빼빼로데이 등의 기념일에 대한 인식’을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설문조사에 따르면 ‘빼빼로데이와 같은 기념일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남성 43.8%, 여성 57.9%가 ‘휴일 없는 11월에 즐길 수 있는 날’이라고 답했다. ‘제과회사의 상술일 뿐’이라고 답한 사람은 남성 38.9%, 여성 33.8%로 남녀 모두 ‘즐길 수 있는 날’의 응답에 미치지 못했다.
또한 ‘빼빼로데이에 빼빼로를 줄 계획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남성의 37.8%는 ‘줄 계획은 없지만 받고 싶다’라고 답했고 여성의 38%는 ‘직장상사 및 동료에게 줄 계획이다’라고 응답했다.
가연 김영주 대표는 “제과회사의 상술이라는 이야기가 많지만 11월에 하루 정도는 연인과 특별한 날을 보내거나 직장 동료들과 빼빼로를 주고 받으면서 정을 쌓을 수 있는 있는 날로 빼빼로데이에 대한 인식이 바뀌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yoon@fnnews.com 윤정남기자 2009-11-07


위와 같이 제과 회사의 상술에 불과하다고 취급받던 빼빼로 데이는 평범한 일상 속에서 연인이나 직장 동료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는 것으로 국민들의 인식의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것을 사례를 통해 살펴 볼 수 있다.

3) 빼빼로 데이의 문제점
그러나 한 일각에서는 이러한 인식 변화와 현 시장 상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여전히 빼빼로 데이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매출 비중이 11월로 치중되어 판매되고 있다는 점이 바로 그것인데, 다음의 자료를 통해 빼빼로 데이의 문제점을 살펴 보도록 하자.

3명중 1명, "빼빼로데이? 제과회사 상술일 뿐"

"11월11일 빼빼로데이는 제과회사의 상술일 뿐이다."
결혼정보회사 가연과 온라인 미팅사이트 안티싱글은 미혼남녀 418명을 대상으로 '빼빼로데이 등의 기념일에 대한 인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남성의 38.9%, 여성의 33.8%는 '제과회사의 상술일 뿐'이라고 답했다고 6일 전했다. 밸런타인데이(2월14일), 화이트데이(3월14일)와 함께 연인들의 '3대 데이'로 여겨지는 '빼빼로데이'지만 썩 반기지 않는 분위기.
빼빼로데이와 같은 기념일을 어떻게 생각하는가?'라는 질문에 남성의 43.8%, 여성의 57.9%는 '휴일 없는 11월에 즐길 수 있는 날' 정도로 판단했다. 취업준비생 이모씨(27 남)는 "요즘 편의점이나 마트에 가면 빼빼로 선물세트가 넘쳐난다. 위화감만 조성되고 별로 바람직해 보이지 않는다"며 "당연히 제과회사의 상술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중략)

【서울=뉴시스】박지혁 기자 2009-11-06



이처럼 빼빼로 데이에 대한 인식 변화와 더불어 여전히 한쪽에서는 상술이라는 부정적인 시각이 존재하는데, 빼빼로 데이에 대해 여전히 존재하는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서는 본론에서 보다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한편, 빼빼로 데이의 문제점으로 빼빼로 데이 시장이 11월이라는 특수를 노리고 있다는 점에서 판매율이 고르게 분포되고 있지 못하다는 점을 들 수 있는데, 전체 빼빼로 시장 규모는 빼빼로 데이가 포함되는 11월에만 200억원이 넘는 매출이 발생하는 한편, 9월~12월 기간 중 판매된 빼빼로는 263억원으로 64.9% 달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마트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빼빼로 시장규모는 405억원으로 빼빼로 데이가 포함된 11월에만 200억원이 넘는 매출이 발생한 것을 살펴 볼 수 있다. 또 9~12월 기간 중 판매된 빼빼로는 263억원으로 64.9%에 달하고 있는 것을 살펴 볼 수 있다. 따라서 집중화된 매출 비중을 고르게 분포시키기 위한 마케팅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음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안광호, 권익현, 임병훈 저, 마케팅 제4판, 북넷, 2009
신문 기사 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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