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유의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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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택한 브랜드 소개

2. 선정 동기

Ⅱ. 본론

1. STP

1) S (시장세분화)

2) T (타케팅) -2O대와 자녀를 지닌 주부

3) P (포지셔닝)

2. 4P MIX

1) 제품 Product
2) 가격 Price
3) 유통경로 Place

(1) 콜드체인 시스템
(2) 전국의 유통망
(3) On Line

4) 광고 Promotion
(1) 녹색 경영
(2) 사회공헌활동
- 결식아동지원사업에 1억원 기부
- 소외 이웃에 쌀·연탄 기부
- 저소득층 어린이에게 자전거 기증
(3) 휴머니즘 광고
(4) 전용목장 광고
(5) 제조일자표기
(6) 서울이 그립습니다 광고
(7) 전 세대를 아우르는 광고

Ⅲ. 결론

1. 앞으로 서울우유가 나아가야 할 방향

-제조일자 표기제 도입을 놓고 내부의 반대는 없었는지 궁금하다

-조합장 부임후 보수적인 서울우유가 많이 변화하고 있다고 하는데 어떻게 평가하나

-다음 사업계획은 무엇인가?

본문내용
3) P (포지셔닝)
서울우유는 지금 시대의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님 시대 때에도 많은 사랑을 받았다. 이유는 즉, 친근하고 가족적인 이미지를 포지셔닝 해왔다. 80년대 광고에서 부모에게 자식은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다고 하듯이 그만큼 우리나라 부모들의 자식사랑이 대단하다는 뜻으로 표현한다. 무뚝뚝하던 아빠들의 마음을 대변해주는 그런 광고였다. 2004년에는 ‘사랑하다면 하루에 세 번’이라는 광고로 자녀를 사랑하는 부모를 서울우유의 이미지로 포지셔닝했다.















서울우유는 소비자들에게 ‘신선함’이라는 이미지를 구축시키고 있다. 이전 광고에서도 신선함을 ‘왕관현상’으로 신선함을 소비자에게 전달하였다. 신선한 우유에서만 왕관현상이 일어난다는 것을 광고를 통하여 서울우유가 신선한 우유임을 인식시켰다.
2008년에는 전용목장 우유로 신선한 우유라는 포지셔닝을 했다. 그리고 최근, 서울우유에서는 신선함을 새로운 마케팅전략을 선보였다. 새로운 방법은 ‘제조일자 표기’이다.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새로운 마케팅이다. 생선이나 고기 등과 같이 “언제 들어왔어요?” 라는 주부의 시장보기에서처럼 꼼꼼하게 따져보라는 것이다. 유통기한 뿐 아니라 제조일자 표기를 따져보고 신선한 서울우유를 믿고 구매하라는 것이다. 신선함을 포지셔닝하였다.











가족의 사랑과 신선함이라는 서울우유의 Positioning으로 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님(주부)를 targeting한다.

2. 4P MIX
1) 제품 Product
‘서울우유’라고 들었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흰우유’일 것이다. 서울우유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우유 기업으로 흰우유는 72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우유의 가장 대표적인 Product는 흰우유이다. 밑의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흰우유에 가장 많은 종류의 우유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서울 우유’를 중심으로 저지방 우유, 앙팡 우유 등 고객의 기호에 맞춰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생산해내고 있다.
그리고 흰우유 이외의 가공우유를 원하는 소비자들을 위해서도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최근 일본에서 47년간 정통커피를 만들어온 도토루커피 업체와 계약을 맺으면서 젊은 여성층 고객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서울우유의 최상급 1급 A원유만을 사용하고 커피의 향을 살리기 위해 생산, 유통, 배송, 판매의 전 과정을 냉장 유통하는 등의 노력으로 출시 3개월 만에 누적 판매량 680만개, 매출액 45억 원을 달성하는 등 선전을 하고 있다. 또한 스타벅스 디스커버리즈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스타벅스를 원하는 고객들에게 간편하고 빠르게 제공하고 있다.
또한 신선함과 건강을 중요시하는 고객들을 위해서도 서울우유는 고품격 가정 전용 통합 브랜드 RMC 우유를 생산해내고 있다. 유업계 최초 HACCP 인증을 받아 철원 지역 5개 목장에서 집유된 원유로만 생산하는 등 최고의 신선도를 제공하고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울우유 우유류 전 제품>
우유류
종류
RMC
철원청정 목장이야기, 서울우유 홈밀크
흰우유
서울우유, 목장의 신선함이 살아있는 저지방우유, 목장의 신선함이 살아있는 우유, 서울우유 앙팡우유, 서울우유 저지방우유, 뼈를 생각한 우유 MBP, 속편한 우유 락토프리, 서울우유 앙팡 베이비, 무지방우유 MBP, 뼈에 쏙쏙 고칼슘 우유, 집중력을 생각한 우유, 밤에 마시는 우유 굿나잇 우유
가공우유
도토루커피, 모카라떼, 언니몰래먹는딸기오레, 스타벅스 디스커버리즈, 미노스 바나나과즙우유, 서울우유 가공우유, 검은콩우유, 서울우유 바나나우유
멸균우유
서울우유 멸균우유, 몽키,핑키,쵸키, 초코딸기 멸균, 모카라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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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nh***
    (2010.11.25 21:5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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