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관리] 더골(The Goal)에 등장하는 경영 및 생산관리 기법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The Goal에 등장하는 경영 및 생산관리 기법 정리


1.우선순위규칙[dispatching rules] P.20

2. EDD [Earliest Due Date] P.21

3. 근로자 감원 P25

4. 용어 개념 설명 P.41

5. 임파워먼트 [Empowerment] P.55

기업경영목표(mbo) P.55

6. 기업 흡수·합병 P.48 / P.59

7. 아웃소싱 P.62

8. 생산성 P.69 / P.70 / P.75

9. 기업의 목표 P.76 / P.103

10. 기회비용 [opportunity cost] P.81

11. 종신고용제도 P.76 / P.86

12. 5force모델 중 경쟁우위 전략 - 유니코사의 석탄 난로 예 P.91

13. 인사고과 P.94

14. 투자수익률 [return on investment ; ROI] P.99

15. 현금 유동성 P.100

16. 공장의 새로운 운영 지표 - 현금창출률, 재고, 운영비용 P.119

17. EOQ [economic order quantity] P.182~190

18. 노사협상 P.271

19. Lean 생산방식 P.214

20. 병목자원과 비병목자원 P.250 / 255

21. 품질검사 P.277~278

22. 적시생산 & 작업 표준 P.236~238 / P.240~245

23. 생산능력에 관한 사고방식 P.249

24. 계속공정시스템 P.252

25. 제품의 우선순위 결정 P.299

26. Lean 생산방식 P.308~310

27. 병목자원의 부하량 덜어주기

28. 작업대 개선방안 P.329~330

29. 자원의 작동과 가동의 개념적 차이 P.358

30. 리드타임(Lead Time) 또는 Cycle Time P.386~388

31. 노사관계론 P.408

32. MRP(자재 소요 계획) P.366 / 454

33. 파레토 법칙 P.489

34. 5단계 시스템(제약요인 관리) P.502

35. Trade-Off개념 P.526
본문내용

4. 용어 개념 설명 P.41
(1) 시스템 관리 - 조직의 설계와 운영에 시스템 이론을 활용한 기법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간의 상호 관련성을 분석하여 시스템을 하나의 단일체로 계획, 운영, 통제하여 전체적인 시스템의 최적화에 중점을 두는 방식.
(2) 고용관리 - 고용인에 대한 모집, 채용에서 배치, 배치전환, 승진 등 재직종의 처우를 포함하여 퇴직에 이르기까지의 고용에 관한 일련의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요원관리를 말하며, 이의 구체적 실시는 정착된 관행이나 규칙, 제도적 절차에 따라 서 실시된다.
고용관리는 근로자가 능력을 효과 있게 발취하여 생산성의 향상 을 기하며 그 성과가 근로자의 생활향상에 이어지게 하여 고용의 안정화를 통해 경영능률을 향상시키고자 하는데 있다. 따라서 고용상의 각 과정에 대한 관리도 중요하지 만 더욱 중요한 것은 고용의 안정을 확보하는 것이다.
(3) 생산관리 - 생산 활동을 계획·조직·통제하는 경영상의 기능.
(4) 원가회계 - 제품의 정확한 원가정보를 생성하는 과정이다. 원가회계에서 생성된 원가정보는 재무회계와 관리회계에서 제품원가정보로 사용된다.
(5) 잔업 (P.43) - 정해진 노동 시간이 끝난 뒤에 하는 노동으로 공장장은 41427주문 건 출하를 위해 당시 불법이었던 잔업을 지시하게 된다.
(6) 잔업 수당 (P.43) - 잔업의 대가로 받는 노임으로 정해진 노동 시간이 끝나면 더 많은 보수를 지불해야 한다.

5. 임파워먼트 [Empowerment] P.55
임파워먼트는 능력과 의욕을 분리시키지 말고 이 양자를 한꺼번에 높여주자는 개념으로 이다. 높은 의욕이 있을 뿐만 아니라, 조직에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실질적인 권능이 주어져 있다는 것이다. 본부장은 사업부 내에서 적정한 이윤만 보장된다면 창조적 아이디어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공장장에게 재량권 위임과 정책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는 점에서 권한 위양과 함께 스스로 동기부여를 한 것으로 보인다.
*추가 자료
기업경영목표(mbo) P.55
요나 교수의 기업의 목표에 대한 질문으로 management by objective 개념으로 서술
목표관리종업원에게 업무목표만을 지시하고 그 달성방법은 종업원에게 맡기는 관리방법. 한걸음 더 나아가 목표 설정까지도 종업원에게 맡기는 경우도 있다. 어느 경우이건 관리자는 명령하지 않고 종업원의 자주적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주며 종업원 상호 간의 조정을 하게 한다. 조직의 거대화에 따른 종업원의 무기력화를 방지하고 근로의욕을 향상시키는 관리방법이다. 본부장은 주인공에게 생산의 효율성만을 높이라고 지시하게 되고 주인공은 그로 인해 수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 모습에서 찾아볼 수 있다.

6. 기업 흡수·합병 P.48 / P.59
둘 이상의 기업이 수직 또는 수평적으로 결합해 보다 큰 하나의 기업을 이루는 행위. 어느 한편이 완전히 소멸되어 흡수되는 흡수합병과, 동등한 자격의 기업들이 새로이 하나의 기업으로 합해지는 신설합병의 2가지 형태가 있다. 대부분 기업 흡수·합병은 기업의 경제적 상황이 좋지 않을 때 발생되게 되는데 주인공은 공장의 문제점들을 개선시키고 사업영역을 확장했더라면 경쟁력을 상실한 사업부를 흡수·합병 하는 것보다 새로운 경영혁신 모델이 되었을 것이라고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7. 아웃소싱 P.6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닛산의 G-R, K P-I 경영사례 연구
  • 정리하고, 인기 차종에 자원을 집중하기 시작하면서 닛산의 수익성은 회복되기 시작했다. ADR Research, SalomanSmithBarney, 12. 6. 1999, p.17최근 닛산은 내년 4월부터 3년간 신차 28개 차종을 시장에 런칭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닛산 밸류 업 계획을 발표했다. 공격적 경영을 통해 2007년에 세계 총 판매대수를 420만대로 끌어올리고 3년 이내에 세계시장 점유율은 현재 5.3%에서 7.0%까지 높이겠다는 것이다. The Quickening at Nissan, Business week, March. 27. 2006 (4) 옵티마

  • LG 디자인 경영 레포트
  • 경영은 특히 이와 같은 균형을 이루는 데 있어 매우 유용하다.셋째, 디자인경영은 단순한 자산경영(Asset Management)의 수준을 넘어 태도경영(Attitude Management)을 포함하는 것으로, 겉으로 드러나는 기업의 현상뿐만 아니라 내면의 심성까지도 관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성공적인 디자인경영은 조직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속성을 전달해준다.넷째, 디자인경영은 제품 및 그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에 대한 최종사용자의 인식을 설정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핵심적

  • 더 골(The goal)을 읽고
  • Report- 더 골(The goal)을 읽고 -저자소개엘리 골드렛실제 이스라엘 물리학자로 이책에 나오는 요나 교수는 저자 자신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자는 1948년 출생하여 TOC(Theory Of Constraints : 제약 조건 이론)의 제창자로 널리 알려져 있는데, 공장을 경영하고 있던 지인으로부터 생산 스케쥴링 상담을 받았을 때, 물리학 연구에서 얻은 발상과 지식을 구사하여 그 해결법을 이끌어냈다고 한다. 그 후, TOC 연구와 교육을 추진하는 ‘아브라함 H 골드렛 연구소’를

  • [인사행정] 리더십
  • Index제1장 들어가는 말제2장 리더십의 등장과 이론들 리더십의 등장-관리와 리더십의 발달고전적 리더십 이론들현대의 리더십 이론들제3장. 현실 속 리더들의 분석공조직과 사조직의 리더십사조직에서의 성공-상이한 두 리더들성공한 리더십과 실패한 리더십히딩크의 리더십제4장. 맺음말References제1장. 들어가는 말리더십이라는 말은 언제부턴가 우리들의 생활 속 깊이 자리잡게 되었다. 리더십에 대한 책들이 수 없이 쏟아져 나오고, 리더십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관리에서 한국 완성차 업체는 전층적 통합관리, 일본은 계층적 분할관리방식을 취하고 있음을 뜻한다. 한일간 하도급기업 관리방식의 차이는 시장구조, 생산시스템, 완성차 업체의 소유․경영적 특성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한국의 자동차시장은 과점적이다. 국내시장에서는 오랫동안 자동차 3사 위주의 과점체제가 유지되었으며, 지난 1980년대까지 해외제휴선으로부터 도입된 모델을 대량생산해왔다. 독과점시장에서 많은 지대가 발생하였으며 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