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가치, 장애인통합교육의 중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모형,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정,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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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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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가치
1.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2. 선입관이 변화할 것이다
3. 경제적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4. 교육의 선택이 다양할 수 있다
5. 다양한 교육을 제공한다
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중요성
Ⅳ. 장애인통합교육의 모형
1. 메인스트림식 통합교육 모형
1) 완전통합
2) 학습도움학급
3) 특수학급
4) 특수학교
2. 통합수준에 따른 분류
1) 물리적 통합
2) 용어적 통합
3) 행정적 통합
4) 사회적 통합
5) 교육과정 통합
6) 심리적 통합
Ⅴ.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정
1. 내부심리 영역에서의 통합
2. 상호작용 영역에서의 통합
3. 수업 영역에서의 통합
4. 학교 내의 제도적 영역에서의 통합
5. 사회적 영역에서의 통합
Ⅵ.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Ⅶ.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1. 사례 1
1) 장애유형
2) 입학 시 장애학생 능력상태
3) 교육환경
4) 교육방법
5) 교육자의 자격
6) 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에 대한 이해도
7) 특수학급 담당자의 문제점
2. 사례 2
1) 장애유형
2) 입학 시 장애학생의 능력상태
3) 교육환경
4) 교육방법
5) 교육자의 자격
6) 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에 대한 이해도
7) 특수학급 담당자의 문제점
8) 통합의 성공
3. 사례 3
1) 장애유형
2) 장애학생의 능력상태
3) 교육환경
4) 교육방법
5) 교육자의 자격
6) 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에 대한 이해도
7) 특수학급 담당자의 문제점
8) 통합성공의 사례
4. 사례 4
1) 장애유형
2) 입학 시 장애학생의 능력상태
3) 교육환경
4) 교육방법
5) 교육자의 자격
6) 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에 대한 이해도
7) 특수학급 담당자의 문제점
8) 통합의 성공
5. 사례 5
1) 장애유형
2)입학 시 장애학생의 능력상태
3) 교육환경
4) 통합교육의 성공사례
Ⅷ.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2. 비장애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3. 통합교육에 관한 일반학교내의 실태
1) 일반학생의 측면
2) 일반교사의 측면
3) 특수교사의 측면
4) 비장애학생의 학부모 측면
5) 장애학생의 학부모 측면
Ⅸ.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많은 발전을 하여왔다. 특히 특수교육 환경 개선 사업과 교재․교구의 보급 지원 등으로 인해 특수교육의 질적 개선이 많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특수교육 요구아동 출현율 조사에서 나타난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교육대상 9만 5천여명 중 5만 1천여명만이 특수교육의 수혜를 받고 있는 바, 이들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아울러 특수교육 요구아동이면서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지 않고 일반학급에 재학하고 있는 3만여명의 장애학생에 대한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그리고 특수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교육과정 운영방안도 개선해야 한다.
최근 특수교육의 추세는 통합교육으로써 이를 희망하는 장애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런 학생들을 위한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들의 교육은 특수교육과 특수교육 교사만의 몫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의 확대를 위해서는 장애학생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교육환경의 조성이 우선되어야 한다.
학교관리자, 교사, 일반학생과 학부모 모두 특수교육 대상학생도 자기 동네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고, 이들도 교육을 통해 일반학생들과 같이 자긍심과 자존심을 갖고 사회에 공헌하는 존재로 길러질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이럴 때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더욱 더 이해하여 받아들이게 되고, 이들을 편견과 차별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게 되고,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이라는 이중체제도 타파되어 특수교육 대상학생에 대한 지원과 특수교육 정책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가치
1.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교육적 중재가 이루어진다면 장애 아동은 비장애 아동을 통해서, 또 비장애 아동은 장애 아동을 통해서 서로를 이해하며 배우는 것이 있으리라 믿어진다.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 모두 다른 학생들과 다양하게 상호작용 하면서 성장하지 못한 학생들은 그렇게 성장한 학생들과 크게 다르며, 그 차이가 장애인과 일반인 모두의 삶을 제한하는 결함이 될 확률은 점차 높아진다(Brown, Ford, et al, 1983)고 한다.
- 참고문헌
-
◇ 김병하,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운영방안 특수교육학회 추계학술심포지움 자료,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1998
◇ 김상희, 통합교과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 언어, 수량 영역을 중심으로, 1995
◇ 김원경, 통합교육의 정책적 과제와 대책, 특수교육학회지, 1995
◇ 김정권,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특수교육, 1997
◇ 김재복,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적용, 교학연구사, 1984
◇ 김종건 외, 통합교과의 교육과정교과서 개선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6
◇ 조호익, 통합교육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표현력 신장에 관한 연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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