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장애인통합교육의 가치, 장애인통합교육의 중요성, 장애인통합교육의 모형,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정,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가치
1.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2. 선입관이 변화할 것이다
3. 경제적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4. 교육의 선택이 다양할 수 있다
5. 다양한 교육을 제공한다

Ⅲ. 장애인통합교육의 중요성

Ⅳ. 장애인통합교육의 모형
1. 메인스트림식 통합교육 모형
1) 완전통합
2) 학습도움학급
3) 특수학급
4) 특수학교
2. 통합수준에 따른 분류
1) 물리적 통합
2) 용어적 통합
3) 행정적 통합
4) 사회적 통합
5) 교육과정 통합
6) 심리적 통합

Ⅴ. 장애인통합교육의 과정
1. 내부심리 영역에서의 통합
2. 상호작용 영역에서의 통합
3. 수업 영역에서의 통합
4. 학교 내의 제도적 영역에서의 통합
5. 사회적 영역에서의 통합

Ⅵ. 장애인통합교육의 문제점

Ⅶ. 장애인통합교육의 사례
1. 사례 1
1) 장애유형
2) 입학 시 장애학생 능력상태
3) 교육환경
4) 교육방법
5) 교육자의 자격
6) 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에 대한 이해도
7) 특수학급 담당자의 문제점
2. 사례 2
1) 장애유형
2) 입학 시 장애학생의 능력상태
3) 교육환경
4) 교육방법
5) 교육자의 자격
6) 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에 대한 이해도
7) 특수학급 담당자의 문제점
8) 통합의 성공
3. 사례 3
1) 장애유형
2) 장애학생의 능력상태
3) 교육환경
4) 교육방법
5) 교육자의 자격
6) 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에 대한 이해도
7) 특수학급 담당자의 문제점
8) 통합성공의 사례
4. 사례 4
1) 장애유형
2) 입학 시 장애학생의 능력상태
3) 교육환경
4) 교육방법
5) 교육자의 자격
6) 장애학생을 가르치는 교육자에 대한 이해도
7) 특수학급 담당자의 문제점
8) 통합의 성공
5. 사례 5
1) 장애유형
2)입학 시 장애학생의 능력상태
3) 교육환경
4) 통합교육의 성공사례

Ⅷ. 장애인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2. 비장애학생에게 미치는 효과
3. 통합교육에 관한 일반학교내의 실태
1) 일반학생의 측면
2) 일반교사의 측면
3) 특수교사의 측면
4) 비장애학생의 학부모 측면
5) 장애학생의 학부모 측면

Ⅸ. 향후 장애인통합교육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많은 발전을 하여왔다. 특히 특수교육 환경 개선 사업과 교재․교구의 보급 지원 등으로 인해 특수교육의 질적 개선이 많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특수교육 요구아동 출현율 조사에서 나타난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의 교육대상 9만 5천여명 중 5만 1천여명만이 특수교육의 수혜를 받고 있는 바, 이들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아울러 특수교육 요구아동이면서도 특수교육대상자로 선정되지 않고 일반학급에 재학하고 있는 3만여명의 장애학생에 대한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그리고 특수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교육과정 운영방안도 개선해야 한다.
최근 특수교육의 추세는 통합교육으로써 이를 희망하는 장애학생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이런 학생들을 위한 지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이들의 교육은 특수교육과 특수교육 교사만의 몫이라는 잘못된 인식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통합교육의 확대를 위해서는 장애학생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교육환경의 조성이 우선되어야 한다.
학교관리자, 교사, 일반학생과 학부모 모두 특수교육 대상학생도 자기 동네의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고, 이들도 교육을 통해 일반학생들과 같이 자긍심과 자존심을 갖고 사회에 공헌하는 존재로 길러질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이럴 때 특수교육 대상학생을 더욱 더 이해하여 받아들이게 되고, 이들을 편견과 차별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게 되고, 특수교육과 일반교육이라는 이중체제도 타파되어 특수교육 대상학생에 대한 지원과 특수교육 정책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게 될 것이다.

Ⅱ. 장애인통합교육의 가치
1.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
교육적 중재가 이루어진다면 장애 아동은 비장애 아동을 통해서, 또 비장애 아동은 장애 아동을 통해서 서로를 이해하며 배우는 것이 있으리라 믿어진다. 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 모두 다른 학생들과 다양하게 상호작용 하면서 성장하지 못한 학생들은 그렇게 성장한 학생들과 크게 다르며, 그 차이가 장애인과 일반인 모두의 삶을 제한하는 결함이 될 확률은 점차 높아진다(Brown, Ford, et al, 1983)고 한다.
참고문헌
◇ 김병하,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운영방안 특수교육학회 추계학술심포지움 자료,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 1998
◇ 김상희, 통합교과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학습에 미치는 영향, 언어, 수량 영역을 중심으로, 1995
◇ 김원경, 통합교육의 정책적 과제와 대책, 특수교육학회지, 1995
◇ 김정권,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서울, 특수교육, 1997
◇ 김재복, 통합교육과정의 이론과 적용, 교학연구사, 1984
◇ 김종건 외, 통합교과의 교육과정교과서 개선방안 연구,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1996
◇ 조호익, 통합교육에서 뇌성마비 아동의 언어표현력 신장에 관한 연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NH 농협 성공요인 분석
  • 통합 E-CRM 시스템 도입 (6) 통합 E-CRM의 성과 (7) 통합 E-CRM도입 후5. NH G-CRM 성공사례 분석(1) G-CRM 이란 ? (2) G-CRM 도입배경 (3) G-CRM 구현 모습 (4) G-CRM의 시스템 개요(5) CRM과 G-CRM 차이점 (6) 금융업계 G-CRM 도입현황 (7) G-CRM 도입 장애요소(8) G-CRM의 효과 (9) G-CRM의 향후 발전과제6. NH HRD - 인재상(1) 인적시스템 (2) 인재상 (3) 채용시스템 (4) 인적자원 선발 (5) 장, 단점 7. NH HRD - 인재 교육 / 육성 시스템(1) 역량 체계 (2) 인재육성제도 (3) 인재교육 / 경력 개발 (4)

  • [장애인복지론] 자립생활
  • 효과ADL 향상, 직업훈련가능 신변 처리 기능의 향상자기관리(Self Management)사회적 가치의 향상사회개혁과 주민의식 계몽사회통합과 함께 더불어 사는 공생 사회 구현출전> G. Dejong(1979), G. Dejong(1981) 및 WID, Simi Litvak(1991)에서 필자 재구성2. 자립생활의 전개 내용장애인의자립생활이 하나의 제도로 확립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중도 장애인 자신에 의한 인권옹호를 축으로 하여 1960년대에서 1970년대에 걸쳐서 복지권 운동이나 장애인 운동이 전개되

  • [정신장애인직업재활]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개념과 목적, 역사적 배경,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유형, 현황,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프로그램,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사례, 향후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정책방향 분석
  •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개념과 목적, 역사적 배경,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유형, 현황,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프로그램,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사례, 향후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정책방향 분석Ⅰ. 서론Ⅱ. 정신장애인직업재활의 개념과 목적Ⅲ. 정신장애직업재활의 역사적 배경1. 피넬(1800년대 프랑스의 ‘도덕적 정신치료’의 주창자)2. 1800년대 후기3. 벤자민, 러쉬, 프로이트, 크레펠린 등의 정신과 의사4. 작업 프로그램의 효과5. 정신과 치료약

  • [사회복지] 장애인고용
  • 장애인고용제도가 우리나라에게 주는 시사점Ⅷ. 우리나라 장애인 고용의 실질적 사례 - 부산 - Ⅸ. 장애인 고용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의무고용률 및 적용범위의 문제점2. 고용부담금제도의 문제점3.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의 미비한 책임 규정4. 사업주 지원제도의 문제점5. 중증장애인 보호고용의 문제점6. 장애인 직업 재활사업의 전문인력의 부족Ⅹ. 장애인고용 관련 이슈Ⅰ. 서론장애인 복지의 여러 구체적 영역 중 장애인 고용의 중요성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사례 분석으로 외국의 기업은 6개 회사의 사례를 들었고, 국내에서는 삼성을 비롯한 총 9개 회사의 사례를 들어 상세히 설명하였다. 제4장은 연구의 결론 부분으로 기업이미지와 관련한 사회공헌활동의 문제점 및 향후 발전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았다.II. 이론적 배경1. 이미지 연구1) 이미지의 정의 및 특성인간은 추상적인 현실에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에 대한 자신의 인식에 반응을 한다. 즉 자신에게는 인식이 곧 현실인 것이다. 소비자는 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