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자연주의의 교육][흄의 자연주의의 해석][흄][사실주의][자연주의사상]자연주의의 개념, 자연주의의 성립배경, 자연주의의 교육, 자연주의의 도입, 흄의 자연주의 해석,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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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자연주의의 개념

Ⅲ. 자연주의의 성립배경
1. 산업주의적 사회 변동
2. 유물론과 사회주의
3. 진화론적 인간관
4. 실증주의
5. 자연주의 사상
6. 정치적 배경

Ⅳ. 자연주의의 교육
1. 개념
2. 루소
1) ‘자연성’과 ‘사회성’의 개념
2) 루소의 이상적인 인간상
3) 교육론
3. 자연주의의 교육원리

Ⅴ. 자연주의의 도입

Ⅵ. 흄의 자연주의 해석

Ⅶ. 자연주의와 사실주의의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자연교육이 지향하는 이상적 인간상은 자연인이다. 자연교육은 사회생활이나 제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인을 준비하는 것이다. 루소는 “자연인이란 야만인이 아니라, 사회제도의 법칙보다는 그 자신의 본성의 법칙에 의해 지배되고 지도되는 인간” 이라고 보았다. 자연주의의 근본원리는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표어로 쉽게 표현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넓은 의미의 자연주의의 교육계보에는 고대의 소박한 인문주의, 근대의 과학주의와 실학주의, 그리고 현대의 아동 중심적 계발주의 등이 포함된다. 교육관을 몇 가지 측면에서 간추려보면 첫째, 교육은 사회, 문화적인 기능이다. 자연주의는 자연만을 숭상하고 사회를 경시하기 때문에 문화나 학교를 별로 중시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은 잘못이다. 앞세대가 자연과 더불어 슬기롭게 살면서 얻은 많은 경험을 가정에서, 사회에서, 학교에서, 다음 세대에게 알뜰하게 전해 주는 것 또한 자연스러운 일이다.
둘째, 교사는 아동에게 교과를 가르치지 말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알맞은 관심의 대상을 포착하고, 아동의 활동을 이런 면으로 촉구해야 한다. 루소에게 있어서 교육이란 외부로부터 지식을 주입하여 저장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아동이 가진 자연적인 힘과 능력을 내부로부터 계발하는 것이다. 그러기에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것, 아동의 이에 대한 반응, 그리고 아동의 자연적 발달순서, 이 셋이 잘 조화되어야 한다.
셋째, 교육의 목표는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 지식, 태도를 갖추게 하고 동시에 각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자질을 갖추게 하여 주는 데 있어야 한다. 이런 입장에서 쓰인 교육론이 스펜서의 교육론이다. 넷째, 교육의 과정은 양친과 교사가 잘 지켜보는 자연적 성장의 과정이 되어야 한다. 흔히 자연교육의 원리는 아동들에게 일체관여하지 않고, 아동 속에 깃든 소질들이 자연스럽게 발로되도록 내버려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큰 오해다. 이것은 루소의 함축성이 많은 낭만적 역설을 문자 그대로 곧이들은 데에서 온 그릇된 견해다.
참고문헌
김정환·강선보 / 교육철학, 박영사, 1998
김수동 /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문음사, 1997
김귀성·노상우 / 현대 교육사상, 학지사, 2001
백찬욱 / 자연주의 시대의 사실주의에 대한 편차, 한국프랑스학논집 제56집
서재복 / 교육의 역사와 철학, 학이당, 2005
신득렬·이병승 / 쉽게 풀어쓴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4
조창섭 / 독일 자연주의 문학, 서울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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